당시 명나라는 이미 멸망했고 청나라는 막 건립되었다. 명나라의 멸망은 단지 황제를 바꿔' 망국' 이라고 불렀고, 청나라의 통치는 원래의 생활방식과 사상문화를 바꿔' 망국' 이라고 불렀다. 그는 사람들에게 어떤 황족의 흥망을 위해 싸우지 말고 민족의 생존을 위해 싸울 것을 호소했다. 이 사상의 제기는 시대를 초월하는 진보의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이 말은 중화민족의 끊임없는 분진을 장려하는 정신력이 되었다.
"어려서부터 크게" 라는 암시도 배려에서 나온다. 그는 귀족 가정에서 태어나 10 대 때 열심히 공부했다. 그 10 살 때, 그는 할아버지를 따라' 자동치제인' 을 읽었다. 그는 매일 자기에게 그에 상응하는 수의 문장, 읽기뿐만 아니라 외워야 한다. 그는 3 년을 버티다가 마침내 이 대저를 다 읽었다. 연구와 학습 방면에서 매우 실용적이고 엄밀하다. 그는 실용적 가치가 있는 책을 즐겨 읽으며, 과거를 유일한 목표로 삼지 않는다.
그가 외출할 때마다 많은 말과 노새가 책을 싣고 있다. 어디를 가든 그는 인근 주민들에게 현지 지형과 풍토와 인정에 대해 물어보고 기록했다.
만약 이 곳에 주의할 점이 없다면, 말등에서 그가 이전에 읽은 것을 묵묵히 암송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는 농경지 수리 교통 등에 관한 책도 소장했다. , 읽는 동안 변경하십시오. 바로 이런 정신으로 120 권의 역사 지리 저서' 천하군현병지' 를 완성했는데, 이 책은 명대 각 지역의 사회정치경제의 기본 상황을 기록하고 변경상황과 연혁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였다.
청군이 입관한 후 친구의 추천에 따라 남명 조정에서 임직했다. 그는 최선을 다해 조정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대명을 수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1645 년 난징에 취임한 그는 도착하기 전에 남경이 청군에 함락되었다. 남명군이 무너진 후에도 여전히 반청을 견지하고 있다.
가국의 원한이 구 사상에 맹렬한 충격을 주었다. 다른 진보적 사상가들처럼, 그는 명산대천을 두루 돌아다니며 연구에 전념하며 사회의 고질병과 명나라의 멸망 원인을 반성하기 시작했다. 천하군국의 병서' 에서 토지합병, 세금이 무겁고 불균등한 사회의 폐단을 비판했다. 그는 또한 대담하게 군주제를 의심하여' 군' 이라고 생각했다
그것은 봉건 제왕의 전속 명칭이 아니라,' 다원공치' 라는 사상, 즉' 천하의 백성' 을 천하의 힘에 의해 내보냈다. " 그의 이런 사상들은 모두 초기 민주주의 계몽의 색채를 띠고 있다.
명말 청초는 이학 발전의 마지막 시기, 즉 자기 비판 시기이다. 당시 많은 중요한 사상가들이 나타났는데, 그들은 이학을 연구하고 이학을 비판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황종희는' 명대 유학안' 과' 송원학안' 을 완성하고 이학을 총결하였다. 172 왕부는 체계적인 유물론 이론을 제시하여 기론, 인성론, 인식론, 지행관 등에서 이학의 한계를 돌파하여 중국 고대 철학의 최고봉에 이르렀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