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문화 전적' 육경' 을 정리하고, 그 제자는 그의 일생의 주요 언론을' 논어' 로 정리해 유교 고전이 되었다.
2. 맹자 (기원전 372 년경-기원전 289 년경) 는 중국 고대의 유명한 사상가, 교육자, 정치가이다. 그는 전국 시대 유가의 대표 인물로 공자의 4 대 제자, 증자의 2 대 제자이다. 그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공자는 지존성이고 맹자는 차성이다.
작품:' 맹자' 라는 책은 총 7 편으로 전국 시대 맹자 언론의 편집으로 맹자와 다른 여러 제자의 변론, 솔선수범, 제후 로비 등을 기록했다. 맹자와 그의 제자 (만장 등) 가 공동으로 편찬했다. ).
맹자' 는 맹자의 치국사상, 정치책략 (인, 왕패의 변론, 민본, 존군심의 시비, 민군 군국, 군) 과 정치행동을 기록하여 전국 중기에 기록되었다.
확장 자료 1, 공자는 사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인의례지신을 제창한다. 그는 일부 제자들을 이끌고 세계 13 년을 주유했으며, 만년에' 시, 책, 의식, 음악',' 이',' 춘추' 육경을 수정하였다.
공자는 일찍이 노인에게 예식을 구했고, 제자 삼천 명, 그 중 성현인 칠십이 명이라고 전해진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와 그들의 재제자는 공자와 그의 제자의 언행 어록 사상을 기록하여 유교 고전 논어를 편성하였다. -응?
공자는 고대에' 하늘의 성인',' 하늘의 목탁' 으로 여겨졌다. 그는 당시 사회에서 가장 박학한 학자 중 한 명으로 후세 통치자에게 공자의 성인, 지성, 지성의 사단, 대성의 사단, 왕의 사단, 세대의 스승으로 추앙받았다.
그의 사상은 중국과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고, 그 사람은' 세계 10 대 문화 유명 인사' 의 1 위에 올랐다. 공자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공자제사식' 은 한때 중국 선조 숭배와 동급인' 대제사' 가 되었다.
2. 맹자는 전국 시대의 경험에 근거하여 각국의 혼란과 흥망을 다스리는 법칙을 총결하여 민주주의의 본질을 지닌 유명한 명제를 제시하였다. "인민은 중하고, 나라는 차례이며, 군은 가볍다." 사람들은 국민을 어떻게 대하느냐가 국가의 흥망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맹자는 인심의 대립을 매우 중시하며, 대량의 역사적 사례를 통해 이것이 천하의 승패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거듭 천명하였다.
"백성은 비싸고, 나라는 둘째, 군은 가볍다." 인민 1 위, 국가 2 위, 군주가 마지막이라는 뜻이다. 맹자는 군주가 먼저 국민을 보살펴야 하고, 정치가는 국민의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맹자는 군은 도리가 없고 국민은 정권을 전복시킬 권리가 있다고 동의했다.
바이두 백과-공자
바이두 백과-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