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특한 비극
수경 사마휘 씨는 유비에게 "공명은 그 스승이 있지만 시기가 맞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 말은 입에서 나오는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제갈량이 직면하게 될 비극을 진실하게 표현한 것이다.
삼국연의' 에서 그가 아무리 노력해도 촉한 정권을 찬탈하지 않을 것이다. 아두가 아무리 어리석어도 마음을 쓰지 않는다. 이것은 그의 비극이다. 여섯 Qishan, 항상 중앙 평야 를 평평하게하고 싶었다. 그러나 그는 후기 조위 정권과 시마 정권의 강함을 무시했다. 그는 휴양을 계획하지 않고 후세 사람들이 자신의 패권을 완성하게 했다.
더욱 비극적인 것은 제갈량과 장량 마음이 있어 한나라를 정비한 후 다시 융중으로 돌아오기를 바라지만, 그의 성격은 그가 중도에 그만두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죽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2.? 강렬한 정의감
이는 그가 시종 강대한 조조 밑에서 일하려 하지 않고 군사력이 약한 유비를 선택하면 알 수 있다. 제갈량은 오동에서' 변유' 를 하든 북벌에서' 왕랑을 욕하다' 든' 천하제일욕' 이라는 칭호를 얻었다고 한다.
하지만 사실 제갈량의 내면의 정의감 때문에 그는 이길 수 없었다. 유림외사' 는 1 차 세계대전으로 유명해질 수 있다. 그는 손유가 동맹을 맺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반드시 동맹을 맺어야 하고, 그들은 정의에 속한다. 마찬가지로,' 왕랑을 저주하다' 는 것도 그가 줄곧 한나라가 정통이라고 생각했고, 조식은 찬탈자였다는 데 있다.
3.? 무적의 지혜
삼국시대에 제갈량도 현명한 시랑이라고 할 수 있지만,' 삼국연의' 에서 제갈량은' 현명' 만큼 간단하지 않고 노신이 말한' 제갈량 현명 근요요' 처럼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특히 적벽전의 연소, 풍향의 변화는 제갈량이 기후의 변화를 관찰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일부러 제단을 세우고 자신을 신선 같은 인물로 신격화한 것은 현실을 초월하는 변화임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