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도교는 대중에게 더 가깝고, 그것은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이 추구하는 것은 개인의 실천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유가는 비교적 접근하기 쉽고 세속적으로 보인다. 유교 문화는 중국의 수천 년 동안 영향을 미쳤다. 이런 힘은 위대하다. 사실 유가도 같은 목적을 달성할 수 있고,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러나 높은 곳에 도달하는 것은 쉽지 않다.
도교와 유교의 차이점;
1, 도가는' 출세' 를, 유가는' 입세' 를 말한다.
도교는 밍따오 개인의 수양 향상은 물론 장생불로까지 근본적으로 개인이며, 타인과는 무관하며, 인파에서 멀리 떨어져 산림에서 한 자리를 찾는다고 주장한다. 도가의 방법도 도가' 출세' 의 사상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유가는 사회 참여를 주장하고 개인의 자기완벽을 주장하는 것은 사회 참여 과정에서만 실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가의 인생 목표는' 슬림하고 집안을 다스리고 천하를 다스리는 것' 인데, 실제로는 사람 자신의 발전과 가족, 사회에 대한 공헌을 밀접하게 연결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유가는' 입세' 를 주장한다.
도교는 생리학을 중시하고 유교는 사람을 중시한다.
도교는 생명을 진짜라고 주장하고, 장수를 추구하고, 장생불로를 추구한다. 도교는 사람의 생명은 생명력으로 이루어져 있고 몸은 정신의 집이라고 생각한다. 불로장생하려면 형신이 쌍수해야 한다. 즉' 내수' 와' 외수' 의 시간이 있어야 한다.
유가사상은 바로 법이며, 어떻게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모든 사람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요구한다. 유가는' 의멸자' 를 주장하며, 설령 발을 깎아도 종법사회의 규칙, 즉' 슬림함, 치국, 천하' 에 적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도교와 유교는 각각 특색이 있다.
도교는 전승 과정에서 점차 비교적 은밀한 길로 나아갔다. 도교는' 보급교육'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즉 전 국민의' 보급의무교육' 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도과외가 특별히 중시하는' 뿌리' 는 이른바' 재능' 이다.
유가는 주로 교육학자이다. 그들은 도교처럼 은거하지도 않고 불교도도 아니다. 그들은 주로 학교 교육을 통해 교리와 사상을 전파하기 때문에 유가는 왕왕' 사' 이다.
4. 연습 방법의 차이.
도가의 수행 방법은 심성의 수련을 중시하는 것, 즉 심성의 단련과 자기수양을 중시하는 것이다. 도교수행은 산중 한적한 곳에서 많이 선택하는데, 보통 사람들은 종종 도사를 보기 어렵다.
유가는 종종 독서 자체를 수행의 방법으로 여긴다. 유가운은' 시서 겸양으로' 라는 뜻으로, 만약 네가 공부하고 일을 제대로 한다면, 너는 매우 활기차게 될 것이고, 너의 자질과 기질은 크게 최적화될 것이고, 너는 잘생긴 것처럼 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