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는 중국 본토 종교로,' 도' 를 가장 높은 신앙으로 한다. 도교, 중국 고대 귀신 숭배에 대한 관념은 황, 노도교 사상을 바탕으로 전국 시대 이래 신선방술을 물려받았다. 동한 말년에 태평도, 오두미도 등 많은 도교 조직이 나타났다. 석천조 장도릉이 청년단을 정식으로 창설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이미 18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도교는 일종의 다신교 숭배로, 숭선인격화는 도교의' 도' 에 대한 신앙을 바꾸었다. 도사는 도교의 성직자로, 중국에는 현재 3 만여 명의 도사가 있다. 절은 도교활동의 장소로 전국에 등록된 절이 2000 여 개다.
이학은 천인의 상응하는 학술사상 지도 하에 만물 운행 법칙과 그 관계에 대한 연구에 속한다.
이학은 <역경> () 에서 기원하며, 약칭 이학 () 이라고 한다. 그것은 고대 사상과 지혜의 결정체로,' 도의 근원' 으로 불린다. 그것은 직업으로 시작하지만 직업보다 높다. 이경은 많은 고대 역사적 사건을 기록하였으므로, <역경> () 는 실천 () 을 기초로 한 것이다. <역경> 은 중국 문화 중 가장 오래되고, 가장 체계적이고, 가장 두터운 저작으로, 중국과 세계 인류 문화의 기초이다. 이학은 도가 이학과 유교 이학이로 나뉜다. 이학은 발전 과정에서 점차 이학, 상수이학, 수리이학, 나이윤이학이 되었다.
이학의 주요 창시자는 복희 순제 주문왕 노자 공자이다. 인민출판사가 출판한' 동자문이' 는 포함된' 오성동형' 이론을 제시했다. 오성의' 매질' 은 일종의 음양삼재관이다.
중화문명탐사공사 수석과학자, 전문가 팀장 이학근 씨는 2005 년 8 월 청도에서 열린' 이학과 유학국제세미나' 에서 공자가' 이학을 개척했다' 고 분명히 발표했다.
<역경> () 는 사실' 주역' 전작이지만 공자의 성인적 지위 때문에' 주역' 과 함께 고전이 되었다. 이경은 <역경> 속의 유기적 구성 요소이다.
다른 사람의 연구 성과를 통칭하여 이학이라고 한다.
중국 전통문화에서의 이학의 지위를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중국 문화 자체의 구조, 방식, 방법에 따라 이학이 가져다주는 역할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그 결과는 중국 문화 전체에서 이학의 지위를 더 잘 이해하고, 이학이 중국 전체 학술 분야에서 핵심 리더십과 밀접한 관련 역할을 하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