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선론의 반대는 성악론이고, 두 대립의 관점은 2000 여 년 동안 논쟁을 벌였다.
그들은 왜 말다툼을 합니까? 왜냐하면 그들은 모두 도덕적 차원에서 선과 악을 판단하기 때문이다. 도덕으로 한 사람 출신의 선악을 측정하는 것은 좋든 나쁘든 모두 잘못이다.
사실 선진과 고대에 선악은 노자의 도덕과 마찬가지로 이데올로기뿐만 아니라 자연법칙과 유물주의도 가리킨다. 선과 악, 선과 악은 변증 대립의 통일이다. 선함이 없으면 악이 없고, 선함이 없으면 악이 없다. 《논어》와 《도덕경》은 모두 <역경> 출신이다. <역경> 속 길흉은 원래 자연의 법칙을 가리켜 사회법칙과 인간성 법칙으로 이어졌다. 사람이 점쟁이를 받자마자 미신이 되고 공자는 이경으로 점치는 것을 반대한다. 그는 이경을 통해 자연과 사회 발전의 법칙을 이해했다.
만약' 선' 을 객관적 법칙에 따라 이해한다면, 생명의 시작, 임신부터 출생, 수유, 언어 학습, 비틀거리는 걸음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류의 성장 법칙에 부합하는 것이 모두 성선이다. 예를 들어, 우는 것은 사람이 가장 싫어하는 일이지만, 어린아이가 크게 울고 소란을 피울 때, 어떤 어른들은 잘 울고 울수록 폐활량이 커진다고 말한다. 태어날 때 모두가 울어야 한다. 울지 않을 때 조산사는 아기의 엉덩이를 두드려 울게 한다. 엉덩이를 때려서 신생아를 울게 하는 것은 과학적 근거가 있다. 그리고 아이가 넘어지면 어른이 넘어지면 빨리 자라고 말할 것이다. 우리는 성장 속도가 넘어지거나 넘어지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는지 모르지만, 어려서부터 넘어지지 않은 사람이 자라면 맞을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따라서 객관적인 법칙에 부합하는 한 좋다. 객관적인 법칙에 어긋나는 것은 모두 사악하다.
이경은 객관적인 법칙을 반영하는 책이다. 대만 사범대학의 일찍이 벼슬강 교수는 중국인들이 사실상 하느님이나 악을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우리가 문제가 생겼을 때, 우리는' 신' 과' 신' 을 외친다. 이 하늘과 신은 신이나 신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날씨를 포함한 자연계의 하늘을 가리킨다.
중국인이 하늘을 두려워하는 것은 자연을 두려워하고 자연의 법칙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생명의 시작은 좋다. 아기가 자연의 법칙에 따라 자라면서 순결하기 때문이다. 성인이 되면 그는 자신이 사회 발전법의 언행을 심각하게 어겼기 때문에' 악' 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사회적 조화, 인간의 조화, 동식물과 평화롭게 지내며 자연의 법칙을 존중하고 자연과 조화롭게 지내야 한다.
그래야 우리의 삶이 햇빛, 달, 이슬, 풍상, 붉은 푸른 잎으로 가득 찰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