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금기는 사람들이 이익을 피하고 해를 피하는 사상적 경향을 반영하고, 타인에 대한 존중을 반영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따라서 대량의 대체어가 전해지면서 중국어 어휘를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예절 풍습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예를 들어,' 꿩' 이라는 단어는 원래 꿩이었지만, 한고조 유방의 아내 여후 때문에 이름을 꿩으로 지었다. 그녀는 혜제의 어머니이다. 혜제가 죽은 후 여후는 조정의 칭호를 물려받아 8 년 동안 통치했다. 그녀의 존엄성을 보여주기 위해, 사람들은 그녀의 이름을 직설적으로 부르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심지어 그녀의 이름과 발음이 같은 단어를 사용할 수도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어쩔 수 없이' 꿩' 이라고 말할 때, 그들은 그것을 꿩이라고 불러야 했다.
정보의 팽창을 피하는 또 다른 방법은 발음은 다르지만 뜻은 같은 단어로 대체하는 것이다. 진나라 사람들이' 정월' 을' 월말' 이라고 부르는 것이 바로 이런 상황이다. ("끝" 은 시작입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한무제 성은 유, 명차. 한나라 사람들은 한무제를 기피하기 위해' 차' 라는 글자를' 동후' 로,' 차차' 를' 동호' 로 바꾸었다.
당태종 이세민은 금기를 피하기 위해' 민' 이라는 글자를' 사람' 으로 바꾸고, 류종원은' 뱀잡이' 에서' 민속' 을' 민풍' 으로 바꿨다. 오늘 읽을 때는 노트를 봐야 이해할 수 있다.
"펜 부족" 과 "글 부족" 은 또 다른 금기 방식이다. 이른바' 펜 부족' 이란 글씨를 쓸 때 획을 적게 쓰는 것이다. 임대옥' 민' 이라는 글자를 쓰면 늘 붓이 모자란다.
소위 "누락 된 텍스트" 는 공백을 쓰지 않는 것입니다. 남북조 때, 소염이 양무제의 아버지 이름은 순치였기 때문에 아량인 소자현이 쓴' 남제서' 에서 순치라는 글자는 공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