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1: 묶인 종이인의 눈을 그리면, 종이인이 죽은 사람에게 모든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세상을 탐내고 떠나려 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죽은 사람에게 불태운 종이인은 몸이 하나밖에 없어서 죽은 사람을 격분시켜 자손을 보호하지 않고, 심지어 후대를 저주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렇게 하면 자연히 아무도 종이인에게 눈을 그리지 않을 것이다. 결국, 그들은 망명을 위해 조상을 숭배한다.
설명 2: 종이인은 영매술이다. 종이사람에게 눈을 그려 주는 것을 까막눈이라고 한다. 눈을 뜨는 종이 사람은 한 사람의 정신을 갖게 된다. 고혼야귀신은 종이인을 영혼이 없는 사람으로 생각하여 자신을 소유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빙의된 종이인은 태울 수 없다. 그들은 죽은 사람, 콜레라의 세계에 남아 있을 것이다.
종이인의 기원
종이인의 형성은 노예 사회의 인제 제도에서 진화한 것이다. 노예 사회에서, 노예주들은 종종 대량의 노예를 죽이고 매장과 제사를 지낸다. 그 당시 노예는 동물처럼 마음대로 매매되고 살해되었다. 사회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산 사람으로 순교하는 것이 너무 잔인하다고 생각하여 전국시대에 이르러 목종 순교로 바뀌었다.
진나라에서 진시황은 장생불로를 동경했다. 그는 부패하기 쉬운 목하인이 장생불로에 불리하고 인제는 너무 잔인하다고 생각하여 진흙 제사, 즉 지금의 유명한 병마용을 발명했다. 일반인들은 도회와 묘봉을 전혀 만들지 않고 풀을 어른의 모양으로 묶어 친족에게 장례를 치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동한 채륜이 제지술을 발명한 후, 사람들은 종이가 성인이 고인을 애도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점차 발견하였다. 종이를 어른의 모양으로 만들고, 안에 나무 막대기로 받치고, 얼굴에 색을 주면, 생동감 있는 종이 사람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