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화든 실경 사진이든 중국의 산수는 항상 외국과는 다른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지리적 요인 (기후 요인)
위도에 따라 기후 차이가 커서 산천이 덮인 식물 경관도 다르다.
독일 등 서유럽 국가들은 대부분 온대 해양성 기후와 온대 대륙성 기후로 사계절이 뚜렷하다. 겨울은 중국보다, 특히 중국 남부와 비교하면 위도가 높기 때문에 더 춥다. 그래서 서유럽 국가의 숲에서는 나무의 가지 껍질이 두껍고 겨울에는 나뭇잎이 빨리 떨어지고 변색도 빠르다. 중국, 특히 중국 남부에서는 겨울 기후가 비교적 따뜻하고 나뭇잎이 떨어지는 속도가 느리며, 색깔이 녹색에서 붉은색으로 변하는 것도 더디다. 그래서 양국의 식물 경관에 차이가 있어 중국과 외국의 경관에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중국 남방에서는 산수가 여전히 푸르고 푸르다. 독일의 풍경은 이미 단풍과 낙엽으로 덮여 있다.
둘째, 저도 문화적 요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대 동양 문화와 서양 문화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중국의 산은 외국의 산과 다르다. 다만 중국의 황산 태산 루산 화산은 비교적 많기 때문이다. 이 중원과 동남 지역의 인문 경관은 중국인의 심미 재미, 정신 체험, 문화 풍격을 형성했다.
중국 문화는 심미 문화이자 감정 문화이다. 외국 (주로 유럽) 은 진실과 신자의 문화를 더 많이 추구한다.
중국인들은 어릴 때부터 산수를 감상할 수 있었고, 자신의 감정을 산수에 붙이고, 산수를 문화 전통과 민족 형성에 녹아들게 했다. 한편 외국인은 더욱 현지화된다. 그들은 이전에 종교화와 인물화를 그렸는데, 산수화와 산수화가 늦게 나타났다. 외국인들은 문학 작품에서 풍경을 거의 보지 못한다. 나중에 나타나더라도 성과는 그리 높지 않다.
일반적으로 중국인들은 "산을 보면 산을 보지 않는다", 외국인은 "산을 보는 것도 산이다" 고 한다.
기분에 따라 느낌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