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음양은 서로 뿌리를 내린다
<역경> 주석의 음양 사이에는' 음양상호근' 이라는 중요한 관계가 있다. 즉: 그늘은 양의 뿌리이고, 양은 음의 뿌리이다. 양찬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음으로 변할 수 있고, 음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양으로 변할 수 있다. 양찬생음, 음생양, 양자가 서로 근원이며, 서로 생성한다. 노자는' 도덕경' 에서' 높은 것을 근본으로 하고, 낮은 것을 근본으로 한다',' 조용한 것을 조울군으로 삼는다',' 경근' 이라고 말했다. 만약 우리가 음양 상호근의 원리를 따른다면, 마찬가지로' 높음 기반',' 낮음 기반',' 높음 기반',' 조급함 기반',' 빛 기반'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도덕경' 전체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둘째, 음과 양 온톨로지 문제
도, 노자의' 도덕경' 에는 실재하는 것이다. 노인은 "사물과 자연" 이라고 말했고, "도는 사물이지만, 다만 담담하다" 며 "누구의 아들이 먼저 황제를 닮았는지 모르겠다" 고 말했다. 즉, 도는 세상 만물보다 먼저 생겨난 것이다. 그것은 독립적이지만, 너는 볼 수 없고, 들을 수 없고, 만질 수 없다. 그러나, 한 가지는 확실하다: 도는 실체가 있는 실존이다. 음양은요? 음과 양에는 온톨로지가 있습니까?
셋째, 태극도의 수수께끼
태극도는 송대 도사 진연의 손에서 나왔고, 이후 제자에서 대학자 주돈리에게 전해졌다. 그리고 작은 문제가 있습니다. 음양학설은 일찍이 진나라 시대에 이미 완벽했는데, 왜 그 해석도는 송대까지 나타나지 않았는가? 대학자 주돈이는' 태극도' 에서 "태극은 움직이면 양지를 낳고, 극도로 움직이면 고요하고, 정적이면 음기를 낳고, 정적이면 또 움직인다" 고 말했다. 동정이 서로 뿌리를 내리다. 음과 양, 두 악기가 똑바로 서 있다. 클릭합니다 음양은 태극화생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