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를 새기고 칼을 구하는 도덕은 사람의 사상적 인식이 객관적인 현실에 맞지 않아 일을 하면 성공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객관적인 현실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것이다. 낡은 규칙과 제도를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법보로 생각한다면, 농담도 해야 한다.
이 성어는 일반적으로 관례를 고수하고, 관례를 고수하며, 고집불통인 사람을 가리킨다. 문장 중의 서술어, 정어, 부사어로 자주 쓰이는데, 늘 경멸적인 의미를 띠는가? 。 칼이 물에 떨어질 때만 가라앉는 것은 상식이다. 먼 곳에서 배 밑에서 일찌감치 물에 빠진 검을 찾는 것은 정말 우습다. 배가 정지된 경우, 칼이 물 밑으로 가라앉는다. 칼이 떨어진 곳에 표시를 하고 표시를 따라 검을 찾으면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칼은 물속으로 가라앉아 멈춰 섰지만 배는 계속 전진했다. 이 객관적인 사실은 검객의 머리 속에 반영되지 않았다. 그는 칼이 떨어진 곳에서 그것을 찾으려고 애썼고, 그는 반드시 그것을 찾을 것이다. 그의 인식은 객관적인 사실과 맞지 않아 결과는 당연히 실패이다. 이런 비유로 교조를 안고 놓지 않는 사람을 풍자하는 것은 힘이 있다.
성어 이야기' 조각주가 검을 구하다':
전국 시대에 초나라 사람들은 배를 타고 강을 건넜다. 배가 강 한복판에 도착하자 초인은 조심하지 않아 검을 들고 강으로 미끄러졌다. 그는 빨리 손을 뻗어 가져갔지만, 너무 늦어서 칼은 이미 강에 떨어졌다. 선상에있는 사람들은 이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추 사람들은 계획을 가지고 즉시 칼을 꺼내 뱃전에 표시를 새기며 모두에게 말했다. "이것은 검이 물에 빠진 곳이니, 나는 표시를 새길 것이다." 모두들 그가 왜 이렇게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더 이상 그에게 묻지 않는다. 배가 해안에 닿자 초인은 즉시 배에 표시가 있는 곳에서 물에 들어가 떨어진 검을 잡으러 갔다. 배가 해안에 닿자 낚아챘지만, 줄곧 잡히지 않았다. 이것은 배를 새기고 검을 구하는 이야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