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초기의 점술은 복희가 말론로하도 (즉 낙양로강 옆에 있는 8 대 노마, 노마의 도안' 응' 이 복희에게 계시를 준 것) 에 따라 그린 가십이다. 패턴에 따르면, 주문왕' 희창' 은 가창할 때 상주왕에 의해 가택 연금되고, 복희팔괘 개량, 즉 모레 팔괘, 선천적인 팔괘가 이후의 모든 것에 적응할 수 없기 때문에 근거가 있다. 사실 이것은 미신이 아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다만 열심히 연구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모두 농가악이라 오곡을 나누어야 한다. 지역마다 시간에 따라 재배해야 하고 수확의 계절도 다르다. 같은 지역에서 동료가 심은 농가도 다르다. 점술은 원시 선조들이 자연과 인간을 가장 먼저 아는 수단으로 우리나라 원시 사회의 신석기 시대에 나타났다. 현재 국내외의 고고학 발견, 종합 문헌 기록, 역사 유적, 민간 정보, 전설을 보면 세계 최초의 점술과 점술 활동은 중국 역사 문화 명성인 천수에서 기원해야 한다. 천수에서 사람들은 세계 최초의 갑골을 발견했다. 텐수에서 발굴된 부잣집 문 고고학 유적지는 지금으로부터 약 5600-6000 년 전으로 추정된다. 발굴된 희귀한 제사 구덩이에서 진귀한 갑골 6 개가 출토되어 세계 최초의 갑골이라고 할 수 있다. 갑골의 뼈에서 소, 돼지, 양의 견갑골에 속한다. 신체적으로 볼 때, 뼈 치료는 비교적 간단하다. 위의 기호는 모두 돌로 만든 뾰족한 기구로 조각되어 있으며, 위의' I, II, S' 등은 가십의 양음태극도와 비슷하다. 갑골문 뒷면을 보면 눈에 띄는 까맣게 탄 흔적이 있어 당시 사람들이 점술과 제사 활동에 남긴 실물로 단정할 수 있다. 우리나라 원시 선민점술의 직접적인 증거이자 복희가 천수에서' 선천적인 가십' 고고학을 창설한 강력한 증거이기도 하다. 복희의' 점괘 시작' 은 중국의 많은 고서에 기록되어 있다. "이경: 조상" "고대인제 (복희) 천하의 왕, 하늘을 우러러보고, 대지를 내려다보며, 새와 짐승의 문화와 대지의 적합성을 보고, 만물의 근접성을 취하고, 그래서 가십을 일으켜 신의 덕과 만물의 정을 밝히다." "사기 태사공서" "복 (복희) 은 정후하고, 쉬운 가십이다." 그래서 푸는' 점술의 신' 이라고 불린다. 영국 과학사학자 이조셉은 라이프니츠와 주역 () 에서 복희의 64 괘 순서가 이진수의 계몽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썼다. 천수는 지금까지 푸부추와 관련된 유적과 전설이 많이 남아 있는데, 예를 들면 잘 보존된 삼양천 복시 괘대산과 같이 하늘과 땅과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과대산 주변의 산, 물, 강은 모두 특별해 복희가 창설한 가십의 주요 요소인 음양, 태극과 일치한다. 산 아래로 흐르는 위하 (고대의 길수) 와 조롱박 강 (복희여와와 관련) 은 삼양천 음양이 교배하는 모습이다. 과대산에는 아직도 원대 목각' 복희육십사괘 28 성방위판' 한 폭이 보존되어 있다. 또한 복희화 가십과 관련된 지명, 유적지, 전설, 안복, 용마동, 석풍, 풍구, 조롱박 강, 레이저, 추지연산, 복희묘 등이 있다. 민족 풍습으로 볼 때, 점치는 풍습은 천수고금에 모두 전해지고 있다. 나는 그것이 6000 여 년 전 갑골문과 복희가 창립한 가십도의 지속과 유산으로 현존하는 가장 생생하고 생동감 있는 역사 보존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