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은 천인의 상응하는 학술사상 지도 하에 만물 운행 법칙과 그 관계를 연구하는 철학 지식에 속한다.
춘추 이래 중국의 학술은 줄곧 이학과 융합되어 왔으며, 부화괘가 있어 관학이 점차 사학으로 발전하였다. 배우기 전후에 점진적인 발전이 있고, 백가쟁명이 있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공자 짱' 이' 이후 <역경> () 는 줄곧 유교 경전으로 여겨져 왔으며, 육경의 우두머리로 여겨졌지만, 유가에서 자유로워졌다.
이학 발전사를 보면, 선진이학이 유교 이학과 예술가 이학의 두 가지로 발전했다. 나중에 진시황이 책을 불태웠을 때, 이경은 독선했지만, 배우기 쉬워도 정상에 도달하여 쇠락했다. 두 대 이학 유파의 이러한 일반적인 추세는 무명에서 선진시대까지 드러나지 않았다. 춘추시대 동중서의 수많은 논술을 통해 유가 이학의 흐름이 분명해졌다. 각기 다른 재해를 이용한 연구를 통해 기술과 수량 변화의 추세를 분명히 했다.
이학은 <역경> () 에서 기원하며, 약칭 이학 () 이라고 한다. 그것은 고대 사상과 지혜의 결정체로,' 도의 근원' 으로 불린다. 그것은 직업으로 시작하지만 직업보다 높다.
이경은 많은 고대 역사적 사건을 기록하였으므로, <역경> () 는 실천 () 을 기초로 한 것이다. <역경> 은 중국 문화 중 가장 오래되고, 가장 체계적이고, 가장 두터운 저작으로, 중국과 세계 인류 문화의 기초이다. 이학은 유교 이학과 이서 이학이로 나뉜다. 발전 과정에서, 학습은 점차 이학, 수리학, 나역학으로 분화되었다. 삼일은 진나라 시대에 전문적인 선생님이 있었다.
이학의 주요 창시자는 복희 순제 주문왕 공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