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석가모니보다 열 살 어리다. 공자가 죽은 지 약 10 년 후 소크라테스는 고대 그리스에서 태어났습니다. 소크라테스가 태어난 이듬해, 묵자가 태어났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나는 우리 스승을 사랑하고, 나는 진리를 더 사랑한다" 고 말했다. 사실 맹자보다 12 살, 장자보다 15 살 더 컸다. "나에게 지렛대를 줘, 나는 그것을 비틀어 움직일 수 있어.
예풍악악의 시대, 사상의 자유, 백가쟁명의 역사 무대, 중국 문화의 역사, 문학, 정치, 철학이 모두 이 시대에 나타나 중화문명의 기조와 출발점을 결정하였다.
역사에 관해서는, 언제나 논란이 있었다. 저자의 충성의 영향, 권력의 간섭, 독자의 주체성의 조화, 수천 년 후의 진시 전 사료, 특히 진시황이 책을 불태운 후의 사료를 고증하는 것은 쉽지 않다.
춘추시대의' 좌전' 은 유교 고전 중 하나이며 13 경 중 가장 긴 편이다. 그것은' 사쿠전서' 의 고전으로 등재되어 기원전 722 년부터 기원전 454 년까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제환공, 송양공, 진문공, 진무공, 추장왕 등 패주가 모두 등장해 광활한 영토에서 풍운의 역할을 하며 200 여 년의 휘황찬란한 역사를 해석하고 있으며, 너무 많은 멋진 이야기가 있다. 이 관대함과 신용을 지켰다면,' 잊지 말라' 에서 마침내 정상에 오른 격려인물은 공자, 노자, 소요자, 장자, 치국 관리, 용병 손일, 관중, 오자서, 가방 등 담력 있는 월왕 군웅 등을 맛보았다. 농사에는 농부가 있고, 병을 치료하고 의사가 있고, 변론에는 명가, 외교에는 병사, 군사가, 점쟁이, 점쟁이, 음양 전문가, 각 업종이 운집하여 한때 고대 문명을 새로운 제고점으로 밀었다. 오늘 발굴된 역사 유물은 그 시대의 사회 경관을 농축시켰다. 예를 들면 증후을편종을 대표하는 예악, 운문 놋쇠로 대표되는 예기, 월왕보검을 대표하는 군사공예품 등이 있다. 이 빙산의 끝에서 우리는 춘추문명을 엿볼 수 있다. 인간 사회에는 고대 그리스의 소크라테스나 인도의 석가모니 등과 같은' 철학자' 들이 있다. 따라서 이 시대는 독일 철학자 칼 야스퍼스 등이' 축 시대' 라고 부른다.
춘추 좌전' 의 이야기와 언어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현대평가에 흔히 쓰이는 한 단어는' 표의' 인데, 모든 문장 한 편은 금처럼 비싸다. 예를 들어, 우리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정버크년 중 통행' 이라는 이야기는 여섯 글자, 호칭의 선택, 동사의 고려는 모두 각자의 의도가 있는 것 같다. 말은 여전히 귀에 있고, 여러 줄의 불의는 반드시 스스로 죽고, 피하고 즐거워한다.
춘추' 성구는 간결하고 심오하여 보통 사람들이 평론을 하지 않고 이해하기 어렵다. 춘추' 는' 좌전',' 숫양전',' 곡양전',' 다른 두 편의',' 자전' 은 이미 한대에서 실전되었다. 세상에 전해 내려오는 《좌전》이 가장 추앙받고 있다. 그래서 지금' 춘추' 를 읽는 사람들은 대부분' 좌전' 부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