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언급했듯이 고대인들은 마른 나뭇가지로 년, 월, 일, 시간을 표시했다. 어떤 사람이 어느 해 어느 달 어느 때에 태어났는데, 함께 합치면 팔자가 있는데, 이를 이 사람의 팔자라고 한다. 점쟁이는 이 여덟 글자에 근거하여 이 사람의 운명을 추론하여 남자가 여자와 결혼하면 몇 명의 남녀가 결론을 내릴 수 있다고 결론 내렸다. 이것은 분명히 터무니없는 말이다. 팔자 중 처음 두 글자는 해의 주가지이지만, 중국 고대에는 입춘, 소한, 눈, 입동이 원년이었고, 입춘은 한무제 이후의 원년이었다. 매년 주가지는 연초부터 계산되기 때문에 왕조마다 연초가 다르기 때문에 주가지도 다르다. 결과는 같은 사람이 다른 별자리 운세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올해는 갑자의 해이고, 어떤 사람들은 작년 10 월에서 12 월 사이에 태어났다. 상주 진대는 갑자의 해라고 하고, 하조는 계해년이라고 한다. 또 음력절기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점쟁이는 수도 (경성) 의 절기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 그러나 각 세대의 수도 소재지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2008 년 가지와 지부는'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 이 아니어서 인원과 함께 동원할 수 있다. 그렇다면 사람의 운명을 추론하는 것은 뿌리가 없는 나무가 아닌가? 팔자 중의 세 번째와 네 번째 글자는 달의 주가지이며, 달과 무관하다. 주가지의 경우 매년 12 개월로 제한되며, 월절기로 달대신 입춘을 정월절로, 경칩은 2 월절로 한다. 예를 들어 입춘, 정월 초사, 초삼 이전에는 작년 12 월의 건지에 속했고, 초사 이후에야 올해 정월의 건지로 꼽힌다. 또는 12 월 26 일 입춘, 25 일까지 올해 12 월의 주가지에 속하고, 26 일 이후 내년 첫 달의 주가지에 속한다. 절기 날짜는 다르다. 수도절기를 기준으로 해도 당송 원명청의 가지와 가지도 다르다. 요컨대, 해와 달의 분기는 활발하고 모두 활발하다. 점쟁이는 어떻게 연월의 분기를 선택합니까? 팔자 중 다섯 번째, 여섯 번째 글자는 일주지, 일곱 번째, 여덟 번째 글자는 시주지였다. 일의 주요 가지와 시간을 결합하여 분명히 말해야 한다. 경도가 다르기 때문에 동서양의 시간도 다르다. 시간은 정상 시간, 현지 시간 및 표준 시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년 수도 베이징의 주분기를 기준으로 한다면, 주지의 날과 시간도 베이징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 그렇다면 길림에서 태어나지 않은 사람, 신장에서 태어난 사람은 정오 (즉 정오 12) 에 점쟁이이거나 길림 심빙에서 태어난 사람, 신장 끝에서 태어난 사람, 심빙 (즉 자정) 에서 점쟁이를 해야 시스템이 어지럽지 않을 것이다. 점쟁이와 별을 비준한 선생님들이 이런 방법으로 다른 사람에게 점을 친 적이 있습니까? 분명히 그들은 전혀 할 수 없다. 이렇게 보면, 소위 팔자는 인위적일 뿐만 아니라 믿을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은 과학적 근거가 없는 미신이기 때문에 우리는 반드시 그것을 타파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