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지름길을 가고 싶지만 인생에는 지름길이 없다. 우연한 부, 혹은 부당한 수단을 통해 얻은 부는 모두 뜨거운 감자이다. 네가 가지고 있는 어떤 생활을 즐겨라. 네가 힘들게 번 재산이 아니라면 아무도 소중히 여기지 않을 것이다.
노자는 "도덕경" 에서 "비록 있지만, 얼굴은 초연하다" 고 말했다. 노자 같은 성인은 번화함에 대해 초연한 태도다! 그들은 부에 무관심하다!
생활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원래 그들은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었고, 가족은 화목하게 지냈다. 그러나 일단 오래된 집이 철거되면 거액의 부를 가진 가문은 부의 분배 문제로 다투고, 형제처럼 친형제처럼, 심지어 늙어 죽을 때까지 왕래하지 않는다!
때때로 우리의 수고는 그' 양돈' 만큼 쉽지는 않지만, 이 재산은 때때로 저주이다! 노자도 "불행은 복이다. 행복은 불행에 있다. " 행복과 불행은 상호 의존적입니다. 부를 무시하면 더 행복해질 것입니다!
우리 조상의 생활에는' 외부는 부유하지 않고, 내부는 가난을 구제한다' 는 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
이 말은 사실 공자의 제자 안회가 한 말이다. 공자는 안회를 떠보기 위해 안회로 통하는 필경의 길에 금 한 덩이를 던졌다. 안회 () 는 금을 가져가지 않고, "양돈은 부유하지 않고, 가난을 구제한다!" 라고 썼다. ! 나중에 이 말이 전해지면서 앞에 한 마디 덧붙여' 안회금원보는 하늘이 주신 물건이고, 외부는 가난을 구제하기에 부족하다' 고 변했다.
원래, 이 말은 품행이 단정한 사람을 말하고, 자력갱생을 알고, 그 의외의 재산에서 길을 잃지 않을 것이다! 이제 사람들은 그것을 가난할 운명이라고 해석합니다. 비록 그가 외국 돈을 가지고 있다 해도, 그는 복이 없다!
부를 추구하는 것은 나무랄 데 없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세계는 분주하고 번화 한 모든 것이 이익이다" 고 말했다. 사람이 바쁜 것은 모두' 돈' 을 위한 것이 아닌가? 그러나 속담에 잘 말하면 득실이 있으면 반드시 잃는다. 때때로 외국의 돈이 왔지만, 너는 더 많은 손해를 볼 수 있다.
근익에 급급한 일부 사람들은 항상' 말은 밤풀이 없고, 사람은 횡재도 없고, 부도 없다' 와' 굶어 죽는 사람은 겁이 많고 용감하다' 는 속담을 이용하고 곡해한다. 이 두 마디로 자신을 마비시켜 불의한 재물을 도모한다. 선조는 "군자는 재물을 좋아하고, 그것을 취하는 것이 진정한 치부의 법" 이라고 말했다.
진정한 외래부는 우리가 생각하는 의외의 재물과 불의한 재물이 아니다. 반대로, 우리가 운영하는 제 2 의 직업, 혹은 우리 자신의 지혜를 통해 얻은 합법적인 부.
선조의 이 말은 우리의 현재 이해에서, 사실 우리에게 좋은 날을 생각하려면 계란을 한 바구니에 넣지 말고 본업을 잘해야 하며, 동시에 최소한 한 부의' 부수입' 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 글을 쓰거나 가게를 열거나, 한가한 집을 빌려야 한다.
만약' 사람은 재산이 없고, 부는 것이 없다' 는 것을 단순히' 뜻밖의 재물, 불의한 재물' 으로 해석한다면, 우리는 선조의 지혜를 과소평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