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는 중국의 수천 년 문화를 전승했다. 옛날부터 명말까지 황제의 자손은 줄곧 머리를 기르는 전통이 있었다. 유교 고전' 효경' 은' 몸가죽이 손상되어 부모가 감히 손해를 보지 못하고 효시가 시작된다' 고 한다.
도가 수행자는 장생불로를 추구하고, 장생불로를 추구한다. 장생불로를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간성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이러한 전통적 도덕관념, 예를 들면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의지인 등을 존중하는 것은 모두 인간성의 범주에 속한다. 그래서 도사 수련에도 효심이 있어야 하고, 큰돈을 벌어야 한다.
도가의 교리는 도가 자연스럽다. "사람은 지법 천법 천도 자연법을 따라야 한다.", "하늘, 땅, 세상 만물에는 모두" 도 "가 있다. 도교는 수행이 자연의 법칙에 순응해야 하고, 머리를 기르는 것도 자연의 법칙이라고 생각한다. 동시에 머리를 기르려면 일상적인 빗질이 필요하고 두피 경락을 소통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역할도 하고, 장생불로의 표현이기도 하다.
명말 청초에 만인이 입관하고,' 유발 유발' 의 야만적인' 삭발 명령' 정책을 실시하여 한인의 삭발을 강요하고 만주족 의상으로 갈아입었다. 이것은 중국의 수천 년 문화에 큰 타격이다. 엄격한' 이발령' 에 직면하여 청나라는 몇 가지 부류의 사람들이 머리를 저축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이른바' 10 종' 규정이다.
그 중 하나는' 유종불불불따라도' 다. 과학연구에 참여한 유생은 머리를 깎고 머리를 땋고 빈문으로 도피한 스님도사는 원래의 헤어스타일과 의상을 유지할 수 있다. 기개가 있는 많은 사람들이 현문에 가입하여 돈을 벌고 관복을 지키는 것은 바로 중화문화를 이어가기 위해서이다.
도교는 두 파, 전진파와 정일파로 나뉜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2 1 세기의 오늘날, 정교회는 축적된 계율에 대한 강제적인 요구를 하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정교회 승려들의 헤어스타일도 일반인과 다르지 않다. 그러나 전진교는 여전히 모발 저장 제도를 엄격히 준수하며, 전진교 승려는 스카프사, 측량사, 집발사, 유인예사를 포함한 스카프 의식을 진행해야 한다. 전진파의 도사는 현대인의 복식과 어울리지 않지만, 중국 수천 년의 문화 전통을 보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