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신이 그가 들 수 없는 석두 한 조각을 만들 수 있을까?" 는 문제가 가득한 문제이다. "신", "움직일 수 없다", "석두" 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개념이고, "신" 은 "무형세계" 의 개념이다. 그러나' 석두' 과' 움직일 수 없다' 는 것은 물질 세계의 어휘이다. 단지 문학적인 묘사일 뿐, 그것들을 함께 두는 것은 받아들일 수 있지만, 그것으로부터 객관적인 사실을 추론하는 것은' 죽음은 깃털처럼 가볍고, 무게는 태산처럼 무겁다' 에서 추론하는 것과 같다. 사람의 죽음은 두 가지 다른 무게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깃털처럼 가볍고 하나는 태산처럼 무겁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이것은 논리가 변하지 않는 가짜 문장이다. 게다가, 이 문제도 오리지널이 아니다. 논리적으로, 우리는 이런' 딜레마' 의 논증 ('쌍칼' 논증이라고도 함) 을 자주 본다. 다음과 같은 예가 있습니다. A 는 총잡이입니다. B 가 그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은 아무것도 쏘지 않을 수 있습니까?" " -응? ""왜 아무것도 못 찍을까? " "그럼 당신은 한 가지를 놓쳤기 때문에 모든 총을 맞히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A 는 무심코 공중에 총을 쏘며 말했다. "난 아무것도 쏘지 않았어! B 가 바로 말했다. "하하, 만약 네가 아무것도 맞추지 못했다면, 그것은 네가 아무것도 맞추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고, 너는 여전히 총마다 명중하지 못했다! \ "라고
이런 논조는 날카로워 보이지만 약간의 분석을 하면 그 오류를 알 수 있다. 총잡이가 아무것도 쏘지 않을 수는 없다. 이는' 백발백중' 의 결심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아무것도 안 맞는다' 는 것 외에는 총에 맞았기 때문이다. 그는 "없음" (없음), 즉 모든 명중을 쏘지 않는다고 한다. 이게 뭔데, 만약 백발백중이 아니라면?
다시 한 번' 하느님이 옮길 수 없는 석두 한 조각을 만들 수 있을까' 라는 논점을 돌아보는 것도 비슷한 상황이다. 하느님이 전능하시고, 이른바' 하느님이 옮길 수 없는 석두', 즉 하느님이 옮길 수 있는 석두,' 둥글지 않은 원' 이나' 네모난 삼각형' 과 같다
3 "하느님께서는 자신이 옮길 수 없는 석두 한 조각을 만드실 수 있습니까?" , 특히 중국 학자들에게 익숙한 유명한 역설이다. 역설이란 논리적으로 이 명제를 인정하면 부정으로 이어지고 부정은 인정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지혜와 논리는 하느님이 주신 선물이지만, 사람들은 그것들을 사용하여 하느님께 반항하고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러나, 자신이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사실상 무지와 무능을 보여준다. "하느님께서 옮길 수 없는 석두 한 조각을 만들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둥근 정사각형" 과 "붉은 무색" 처럼, 이 말은 "전능이 전능할 수 있는가?" 를 의미하기 때문에 서로 모순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현대철학은 이런 문제를' 무의미한 문장' 으로 분류해 인간의 논리적 사고력의 선천적 한계를 정확히 보여준다.
이 명제에서 하나님의' 만능' 에 대한 오해를 볼 수 있다. 논리적으로 볼 때, 신이 할 수 없는 많은 것들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당숭영 목사는 신이 자신을 배신할 수 없고, 신은 거짓말을 할 수 없고, 신은 약속을 깨뜨릴 수 없고, 신은 자기 모순이 될 수 없고, 신은 옳고 그름을 옳고 그름으로 여길 수 없다는 점을 상세히 설명했다. 하느님의 본성은 상호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그의 "능력" 은 그의 "정의" 를 파괴할 수 없고, 그의 "능력" 은 그의 사랑과 그의 불변성을 파괴할 수 없다. 이런 성질 사이의 관계는 하느님이 통일에서 표현하신 전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