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교와 불교의 가장 큰 차이점은' 도교는 이생을 말하고 불교는 내세를 말한다' 는 것이다.
불설은 내세를 말하고, 세인들에게 인내하라고 권했다. 이른바 이생의 죄, 내세의 신문, 이 인생은 매우 비참하다. 다음 생에는 더 이상 고생하지 않을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의 목적은 희망을 내세에 맡기는 것이다.
도교는 완전히 다릅니다. 수련성공의 첫걸음은 장생불로다. 도교는 이생을 중시하고, 통로는 장생을 신봉한다. 내세는 내세에 관한 것이다. 어차피 평생 죽지 않을 거야.
그리고 여전히 금욕이 필요하고, 마음에는 불만이 있고, 죽은 후에는 좌화되어 사리자를 남기고, 연왕좌는 환생한다. 도사는 그렇게 엄격하지 않고, 비교적 착실하며,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는 신념이 있고, 수련에 치중하고, 결국 눈에 띄어 하늘로 치솟았다.
2. 생사에 대한 태도
불교가 추구하는 목표는 생사환생의' 열반' 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불교는 인생이 씁쓸하다고 생각한다. 생은 씁쓸하고, 죽음은 씁쓸하다. 그리고 이런 고통은 끝이 없고, 끝없는 생사윤회 속에 있다. 열반에 도달해야만 생사윤회를 벗어날 수 있다. 그러면 어떻게 열반에 도달할 수 있을까요? 즉, 사람들은 "깨달음" 을 원합니다. 부처님, 느낌. 결국, 그것은 삶의 고통에 대한 이해입니다. 불교는 네가 진정으로 생활이 씁쓸하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너는 "깨어났다" 고 생각한다. 이것은 불교의 핵심 사상이다.
도가는 사람의 생명은 생명력으로 이루어져 있고, 몸은 정신의 거처라고 생각한다. 장생불로장생하려면 형신의 쌍수, 즉' 내수' 와' 외수' 를 해야 한다. 도가와 달리 불교는' 무생' 을 주장하며 현실을 만물의 고해라고 주장한다. 사람은 현실에 대해 아무것도 할 수 없어 참을 수밖에 없다. 참으려면 여러 가지 욕망을 포기하고 내세에 희망을 걸고 생사환생을 초월하는' 고해' 를 추구하며 열반 같은 나무 (무고극락세계) 로 들어가야 한다. 분명히 도가는 현실 생활을 추구한다고 주장한다.
불교는 점쟁이를 말하지 않고 도교는 점술을 전공한다.
소승 불교에서 사분법은 불교 제자가 집이나 출가하더라도 점점, 점점, 풍수 등을 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대승 불교, 산스크리트경 보살 호부의 부처도 이런 일을 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를 악연이라고 한다. 불교에는 구름이 있다. 중생에게 한마음 한뜻으로 선을 행하라고 권하기만 하면, 모든 법은 불법입니다. 좋은 사람은 악법을 쓰고, 악법도 선하고, 나쁜 사람은 선법을 사용하고, 선법도 악이다.
중국 사람들은 <역경> 원래 점술에서 왔다고 나에게 편지를 썼기 때문에 공자는 "그 목숨을 몰라 군자를 생각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 중국의 수천 년 문화는 사실 주역 문화이다. 사서오경 중 <역경> () 이 군수이기 때문이다. 태극도와 음양어는 모두 도가 이용 <역경> 사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