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의가 신을 바라보다. 원문: 삼정지의 길이, 얼굴의 손익을 보고, 눈의 아름다움을 보고, 관기의 성쇠, 손발의 두께, 관발의 탁함, 몸매의 길이 측정, 이목구비의 성취, 육원 관람, 오악귀조 관람, 창고의 만장 관람, 음양성쇠 관람, 존엄 유무, 존엄 유무, 존엄 유무, 존엄 유무, 존엄 유무
피부색의 기쁨과 침체, 피부의 섬세함, 머리의 방원, 평평한 꼭대기, 뼈의 존엄성, 혈육의 거칠기, 호흡의 가빠름, 소리의 소리, 마음의 선량, 모두 부위의 시간에 따라 밀고 뼈가 부러졌다. 말을 들을 수 없고 가보이다.
세 단락의 길이에 따라 얼굴의 손익을 관찰하고, 눈짓의 아름다움, 기도의 기복, 손발의 두께, 만들 탁도, 표준체의 고저, 이목구비의 성공, 육원의 업적, 오악귀조, 창만, 음양의 성쇠, 얼굴의 존엄성을 관찰한다.
얼굴의 기쁨이 정체되는 것을 관찰하고, 그의 정교한 모습을 보고, 머리 위의 방원, 산꼭대기의 붕괴, 뼈의 높고 낮음, 혈육의 거칠음, 호흡이 가빠지고, 목소리의 우렁차고, 마음속의 환영을 관찰하다. 동시에 시간에 따라 뼈가 부러졌다. 패션에 복종하지 마라, 소문에 반점이 있다.
"마상" 은 북송 () 리와 그의 제자 첸 () 이 지은 것이다. 고대 인체의 외모를 체계적으로 서술하는 기이한 상학 작품이다. 사람의 관상은 전생의 도덕을 통해 표현되고, 자신의 이미지와 인생의 길흉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