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골문은 거북수골문의 약칭으로, 거북갑문, 갑골문, 부사, 문기, 은기라고도 한다. 상대가 거북갑, 수골, 인골에 점술, 제사 등을 기록한 청동기 시대 (기원전 1339- 128 1 년) 에서 발견한 최초의 성숙한 글이다. 19 세기 말 하남 안양 소둔에서 출토되어' 은허' 라고 불린다. 갑골문은 이미 중국 서예의 펜, 쓰기, 구도의 세 가지 기본 요소를 갖추어 장엄하고 숙연한 서예 스타일을 형성하여 가장 오래되고 가장 극단적인 서예 풍격이다. 구갑을 태우고 길흉을 예측하는 것은 상대 무당이 길흉을 예측하는 주요 방식이다. 이 발견은 당시 중원 문화가 이미 합비에게 전해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상왕은 거의 모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갑골부사의 내용은 상사회의 각 분야와 관련이 있다. 갑골문의 상대 계급과 국가에 관한 정보에 따르면 상대의 노예와 평화민은 대중, 농민, 창인, 하인, 빈궁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예주와 귀족은 선남, 선왕, 배우자, 얼굴, 모자유자, 탈자 등 다양한 신분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 등급의 관원은 상서, 윤, 상서, 개, 아시아인, 말, 사수, 후, 보 등이 있다. 육군은 사단, 여단 등이 있다. 형벌에는 베기, 베기, 베기, 베기 등이 포함되며 감옥' 무덤' 도 설치되었다. 갑골문은 상대인제의 상황도 기록하는데, 이는 상대의 사회적 성격을 해결하는 것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상북은 자주 대외전쟁을 벌이고 정복당한 국가는 상조에게 공물을 바친다. 갑골부사에서 가족이 와서 말, 소, 양, 거북이에 들어갔다는 기록이 자주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