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서백후' 점술은 정확하지만 후세 동화에 대한 렌더링일 뿐 그의 문학무공을 부정할 수는 없다.
시버후, 희창 (앞 1 152- 앞 1056), 성희, 주태왕의 손자, 아들, 주나라의 창시자.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는 시버후의 자리를 물려받아 시버창이라고 불리며 재위 50 년 동안 중국 역사상 현명한 왕이었다.
사마천' 임안서' 는' 문왕이 체포되어' 주역' 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의' 주역' 은 점술 형식으로 자연과 사회의 변화를 추측하고 사물의 발전과 변화의 내재적 법칙을 제시하며 그의 마무리 작업을 반영할 수 있다. 그는 교묘하게 계산하지는 못하지만 제갈량처럼 자연을 이해하고 사람을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에서 그는 복희의 선천적인 가십을 모레 가십으로 바꾸었다. 가십은 비록 성공했지만, 세상 만물의 8 대 기본 속성을 대표한다. 모든 사물의 본질은 모두 8 종으로 추상화될 수 있지만, 구체적인 것은 무궁무진하며, 8 종은 있을 수 없다. 따라서 "가십이 작아진다" 는 것은 복잡한 변화를 반영하지 못한다. 그림이 길어지고, 닿고, 길어진다' 와' 그래서 중하다', 즉 모든 가십은 태극으로 볼 수 있고, 원기에 의해 추진되고, 팔괘와 겹쳐져 8864 개의 그림을 형성하여 우주의 다른 복잡한 변화를 반영할 수 있다. 이어 64 괘로 해석하고, 괘와 결합해' 강유합제, 그 안에서 변화' 라는 소박한 변증법 관점을 제시했다.
대표작' 주역' 은 인류 사회의 거의 모든 내용을 포괄하며' 군경의 1 위' 로 불린다. 그것은 간단한 이미지와 숫자, 음양의 반대 변화로 각종 복잡한 사회현상을 설명하고, 수천, 심지어 무한대의 숫자를 보여주며, 보기 드문 것으로 많은 것을 표현하고, 많은 것을 표현하고, 변화로 가득 찬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본인은 치욕을 참고, 정사에 부지런히 일하며, 현재를 널리 받아들이고, 봉건 제도 초기에 청렴한 정치를 실천했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내성외왕의 전형이라고 칭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