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장은 전국 시대의 "황금 의미" 제 1 장에서 나온 것입니다. 원문에서 발췌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운명의 본질 솔직한 사람, 그 길; 수양을 교라고 한다. 당신이 사제 인 경우, 당신은 잠시 떠날 수 없습니다; 남길 수 있고, 말할 수 없다. 그래서 군자는 자기가 볼 수 없는 것에 대해 경계심을 가지고 있으며, 두려움은 거의 전례가 없는 것이다. 은신하지 말고, 중요하지 않게 하지 마라. 그래서 군자는 신중히 혼자 있다. 기쁨, 분노, 슬픔, 즐거움, 즉 중간이다. 모든 머리카락이 중간에 있는데, 이를 화라고 합니다. 당신이 중간에 있다면, 당신은 세계의 기초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또한, 세계. 중립, 하늘의 지위, 만물의 교육.
백화문으로 설명하다: 사람의 자연천품은' 자연' 이라고 하고, 자연에 따라' 도' 라고 하며,' 도' 의 도리에 따라' 가르침' 이라고 부른다. 타오는 한시도 떠날 수 없다. 갈 수 있으면 길이 아니다. 그래서 인품이 고결한 사람은 아무도 보지 않는 곳에서도 조심하고 아무도 듣지 않는 곳에서도 두려워한다.
은폐된 곳일수록 더 눈에 띄고, 은폐된 곳이다. 그러므로 덕이 있는 사람은 혼자 있을 때도 신중하다. 희로애락이 나타나지 않을 때, 그 시계라고 한다. 표현한 후 명절에 맞으면 조화라고 합니다.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천성입니다. 조화는 모든 사람이 따르는 원칙이다. 중화의 경지에 이르면 천지는 제각기 그 자리를 차지하고 만물은 생장하고 번식한다.
확장 데이터
중용' 은 최초로 공자의 후손 자사가 쓴 것으로, 진나라에 이르러 또 학자가 수정했다. 중용의 도는 송대에서 학자들에 의해 두드러진 위치를 언급했다. 송대는 중용의 도를 탐구하는 문장 100 여 편을 가지고 있으며, 북송의 정호 () 와 정이 () 는 그에 대한 추앙을 아끼지 않는다. 남송주는' 중용' 을 썼고,' 대학',' 논어',' 맹자' 와 함께' 사서' 라고 불렀다.
송원 이후' 중용' 은 공식 교과서가 되어 과거 필수 독서가 되어 고대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용은 인간의 본성이지, 선도 악도 아니다. 인간성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인간성의 근원이며, 인간의 근본 지혜의 본질이다. 본질적으로 현대어로 표현된' 임계점' 이며 파악하기 어려운' 중용의 길' 이다.
주로 유가의 도, 성실, 중용 등의 관념을 천명하여 유가 이상 인격의 사상적 품질과 정신 경지를 묘사하였다. 그' 박학, 심문, 신중함, 분별력, 독행' 의 학습과 연구 방법은 중국 전통 학술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지도의 의의가 있다. 중용의 도는' 중' 과' 보통' 이라는 두 글자에 중점을 두고, 중간에 위치하여 좌우에 근원을 만나 극단으로 가지 않는다. 사람을 공정하게 대하고 타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