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역경> 자체는 무식한 점쟁이들이 편찬한 민간설로, 이후 유가가 편찬한 것이 아니라 순전히 저속한 방언이다. <역경> 속의 점술, 사령은 이 점쟁이들이 밥을 먹는 도구일 뿐, 신비한 것은 없다.
우리가 오늘 본 육십사괘와 건환곤은 근진간지와는 전혀 신비한 관계가 없다. 다만 건지지지지지처럼 계산에 쓰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점쟁이들이 막 64 를 정리했기 때문에, 그럼 제곱팔이가 딱 64 인데, 이것은 가십이 겹쳐 계산한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점쟁이, 점쟁이, 점쟁이, 점쟁이, 점쟁이)
그리고 <역경> 들은 오랫동안 글을 써서 예측 기능이 없다. 다만 우리 생활에는 의혹, 생과 죽음, 입과 폐기, 이동과 정지, 병과 치유, 육과 포기, 성패가 있다. 우리가 선택을 해야 할 때, 우리는 사람들이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먼저 이런 선택을 해야 한다.
그래서 이경은 이 점쟁이들에게 기술을 주었다. <역경> 속의 말을 외우기만 하면 기술을 습득해도 굶어 죽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솜씨일 뿐 문명으로 취급할 수는 없다. 공자의' 이경전' 이 있지만 이는 <역경> 과장과 곡해이며 <역경> 언어 자체와는 무관하다.
요약이경은 중화문명의 원천이라고 불리며 중화문명사상의 고도의 결정체이다. 우리 중국은 조화를 중시하고, 중용의 근원은 바로' 주역' 이다. 이경은 삼의연산, 귀신장, 주역을 포함한다. 정부 에서 유래, 공식 hetuluo 푸시 가십. 푸는 한하 문명의 시조이며, 자연이경도 한하 문명의 기원이지, 이전 문명의 유산이 아니다. 얼마나 많은 옛일이 굴러가는 역사의 홍수 속에 파묻히고, 변화의 경전도 그에 따라 전해지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역사가 어떻게 변천하든 이경은 이미 중화문명의 모든 방면에 녹아들어 중화문명의 현란한 보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