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이데올로기 적 요인
유교' 남존여비' 사상의 영향을 받아 고대 여성의 요구가 매우 높았다. 남성에 비해 여성의 지위는 지하이며, 그들에게' 삼종일덕' 을 요구한다. 공자조차도 "여자 소인만 키우기 어렵다" 고 말한 적이 있다.
둘째, 여성의 개인적 요인
여자는 남자에 비해 작고 연약하며 무력으로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그때는 남존여비의 큰 맥락에서 열심히 일할 수밖에 없었다.
셋째, 지위 요소
중국 고대의 전형적인 모델은 남자가 가족을 부양하고, 여자는 남편과 아이를 교육하는 것이다. 남성은 가정과 사회에서 결정을 내릴 권리가 있으며, 여성의 반항은 권위에 대한 도전과 독녀로 간주된다.
확장 데이터
관련 출처 및 암시
I. 출처
이 말은 《신연의》에서 나온 것이다. 시 전체는 이렇게 썼습니다. "대나무 뱀의 입, 말벌의 꼬리는 바늘로 되어 있다. 둘 다 가능합니다. 가장 독녀의 마음입니다. " 여자가 독사 말벌보다 더 음흉하다고 묘사하다.
둘째, 암시
상조 말년에 강자아의 아내 마사는 강자이를 싫어하고 나이가 많아 임무가 없었다. 강자이가 서정희발인 것을 보고 그녀는 강자이를 떠났다. 생강이가 말했다: "부인이 저를 따라오세요. 다른 날은 영광스럽고 부는 무한하다. " (여사님, 마음대로 가셔도 되고, 앞으로 끝없는 영광과 부귀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하지만 마사는 단호하게 거절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가난으로 태어났습니다. 저는 위대한 축복을 받을 능력이 없습니다. 너의 일류 관리가 되어라! 클릭합니다 너는 또 행복한 아내와 결혼할 수 있다! 지아는 "후회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이빨은 고개를 끄덕이며 한숨을 쉬며 말했다. "너는 나를 과소평가했다. 네가 나와 결혼한 이상 왜 나와 함께 가지 않니? 꼭 너와 함께 가야 한다. ""
그러나 말은 크게 화를 냈다. "강자야, 네가 착하면 너와 친구를 사귀어라. 네가 동의하지 않으면, 나는 부형에게 가서, 내가 너와 함께 조정에 가서 천자를 만나러 가겠다. 나는 분명히 말할 것이다. "
마지막으로 강자이는 휴서 한 장을 써서 손에 들고 말했다. "아가씨! 책이 내 손에 있어서 부부가 모이는 것이 더 좋다. 너는 책을 가져갔으니, 너희들은 더 이상 함께 있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마사는 손을 뻗어 책을 가지러 갔는데, 조금도 사랑에 개의치 않았다. 치아는 한숨을 쉬었다. "대나무 뱀은 입이 있고 말벌의 꼬리에는 바늘이 있다. 둘 다 받아들일 수 있어, 가장 독녀의 인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