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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ngshu "hongfan VI" 의 번역 및 감사

홍범 6 호

홍범 6 호

원문

은총을 이기고, 죽임을 당하고, 무경을 세우고, 돌아오다. 홍범' 을 만들다. 열 명만이 세 개의 제사 [156] 를 가지고 있고, 왕은 방문했다. 왕 naiyan 는 말했다: "아아! 희자, 하늘만 흐리고 [157], 그는 은둔했다 [158]. 나는 그의 이론 허우 [159] 를 모른다. " 희자는 "과거에 홍수 [160], 진치 오행류 [16 1] 가 있었다고 들었다. 황제는 화가 났지만 홍범의 9 구역 [162] 과 의륜의 아내 [163] 를 공격하지 않았다. 총 사망 [164], 유네스완, 다나카시 [165], 여홍범 9 구역, 의륜학자 [166] .. \ "첫째, 다섯 줄 이있다; 다음 날, 존중해야 할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167]; 셋째 날, 팔농정책 [168] 넷째 날, 5 개 학과를 함께 사용해야 한다 [169]; 5 일째 시공은 5 개의 어봉 [170] 을 사용해야 한다. 여섯째 날, 팔농정책 [65438].

주다주석을 달다

[156] 십리삼배: 주문왕 건국 후 13 년, 주무왕이 즉위한 후 4 년, 상조가 폐지된 후 2 년을 가리킨다. 네,' 더' 를 전해주세요. 희생, 년.

(지혜): 망명과 축복.

[158] 단계: 도움말. 레노버: 그리고. 작작: 대명사, 그들은 주어를 가리킨다.

[159] 의론: 상식과 법도. 너: 그러니까. S: 주문, 이것은 사양을 나타냅니다.

[160] 총 (g 4n): 이름, 우샤의 아버지. 음: 막혀요.

[16 1] Glug (G 아바타): 카오스. 진: 칼럼. OK: 5 행은 불, 물, 나무, 금, 흙과 같이 사용되는 5 가지 물질을 가리킨다.

[162] 완료: 줘. 도메인: 클래스입니다. 9 도메인은 국가를 다스리는 몇 편의 법률을 가리킨다.

[163] 이 (뒤): 부패.

[164] 길 (jí): 주, 여기서 유배를 가리킨다.

[165] 주석: 줘, 줘.

[166] 설명: 순서대로 개발.

[167] 초일: 첫째. 시간: 처음. 다섯 가지: 외모, 말, 시각, 청각, 사고.

[168] 농업: 노력. 8 대 정사: 8 가지 정사.

[169] 감사합니다. 다섯 가지 수련: 타이밍을 맞추는 다섯 가지 방법.

[170] 빌드: 빌드. 황기: 최고법의 뜻이에요.

[17 1] Wa: 통치는 지배 주체입니다.

[172] 검사: 검사.

[173] 정념: 고려, 공통성: 다양한 증상: 징후.

[174] 항목: 설득.

[175] 웨이: 두려움과 경계.

번역

주무왕은 상주왕을 멸망시켜 상주왕의 아들 무경이 윤제를 계승하고 희자를 석방시켰다. 어느 날, 나는 희자에게 물었다. 희자는 무왕 홍범의 길을 알려주었다. 역사가들은' 홍범' 을 써서 이 일을 묘사했다. \ "말, 저우 wenwang 13 년, 우 왕 방희자. 무왕이 말했다. "아! 희자, 신은 국민을 보호하고 그들이 화목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 나는 하나님이 어떤 치국 상식을 규정하셨는지 모르겠다. 희자는 이렇게 대답했다. "오행 중의 불, 물, 나무, 금, 흙의 배열이 과거에 홍수를 통제했던 진흙의 막힘에 의해 흐트러졌다고 들었다. 천제는 분노하여 우리에게 9 가지 통치법을 주지 않았다. 치국 안방의 상식이 훼손되었다. 유배로 죽자 우가 일어나 부업을 이어받아 하늘이 우구종 대법을 주셨고, 치국안방에 대한 상식이 세워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첫 번째는 다섯 가지, 두 번째는 다섯 가지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여덟 가지 정무를 열심히 하는 것이다. 네 번째는 다섯 가지 타이밍 방법을 공유하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가장 높은 법률을 세우는 것이다. 여섯 번째는 삼덕으로 신하를 다스리는 것이다. 일곱 번째는 현명하게 점술을 사용하여 의심을 해소하는 것이다. 여덟 번째는 여러 가지 징후를 자세히 연구하는 것이다. 아홉 번째는 오복으로 신하를 훈계하고, 여섯 극으로 죄악을 징벌하는 것이다

원문

"하나, 다섯 줄: 물, 불, 나무, 금, 흙. 습기 [176], 불, 목직 [177], 금은 가죽 [178], 흙은 식량 [/kloc 촉촉하반부는 짠맛 [180], 염상반부는 쓴맛 [18 1], 상반부는 신맛 [1] 을 만든다 둘째, 다섯 가지: 하나, 봐 [185], 둘, 말해, 셋, 봐, 넷, 들어봐, 다섯, 생각해. 외모는 공경하고 말은 순종한다 [186], 시각은 밝고 청각은 밝다 [187], 사유는 예민하다 [188]. 공 주소 [189], 좌바 [190], 명작 철 [19 1], 클러스터 ""

주다주석을 달다

[176] 보습: 촉촉함. 악: 언어의 보조 단어.

[177] 직선: 구부릴 수 있습니다.

[178] 출처: 순종. G: 바꿔 주세요.

[179] 재배: 파종과 수확.

[180] 윤하: 물을 가리킨다. 왼쪽: 바로.

상연: 불을 뜻합니다.

[182] 직선: 나무를 가리킨다.

[183] 가죽에서: 금을 의미합니다.

[184] 작물: 이것은 농작물을 의미합니다.

[185] 외모: 외모와 태도.

[186] 출처: 합리적.

클러스터: 나는 아주 분명하게 들었다.

[188] 루이: 심오합니다.

[189] 왼쪽: 접속사, 그리고. 수: 존중해요.

[190] Wa: 거버넌스 및.

[19 1] 철: 명나라.

[192] 줄거리: 계획.

명승: 명승. 사고와 이해는 깨달음이다.

번역

"하나, 다섯 줄: 첫 번째는 물, 두 번째는 불, 세 번째는 나무, 네 번째는 금, 다섯 번째는 흙이라고 합니다. 물은 아래에서 젖고, 불은 위에서 타며, 나무는 구부리거나 곧게 펴질 수 있고, 금이 녹으면 사람의 요구에 따라 다른 모양으로 변할 수 있고, 토양은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젖은 물은 짜다. 그 위에 타오르는 불은 맛을 보니 씁쓸하다. 구겨지거나 곧게 펴질 수 있는 목재는 맛이 시큼하다. 녹은 후 사람들의 요구에 따라 다른 모양의 금으로 변할 수 있으며, 맛은 맵다. 땅에서 자란 농작물은 맛을 보니 달콤하다. " "25 가지: 태도, 언어, 관찰, 청각, 사고. 태도는 공손해야 하고, 말은 도리를 말해야 하며, 관찰은 분명해야 하며, 의견을 듣는 것은 총명하고, 생각은 통달해야 한다. 공경하고, 천하의 사람들은 반드시 공경해야 한다. 말은 이치에 맞고, 천하는 반드시 다스린다. 사물을 똑똑히 관찰하면 속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현명하게 의견을 듣는다면, 너는 잘못된 생각을 하지 않을 것이다. 문제를 고려하면 성인이 될 수 있다. "

원문

"셋, 팔정 [194]: 하나는 식량 [195], 두 번째는 상품 [196], 세 번째는 예배 [/ 4 ~ 5 기: 1 세, 2 개월, 3 일, 4 별 [203], 5 력 [204]. ""

주다주석을 달다

[194] 8 가지 정책: 8 가지 정부.

[195] 식량: 농업을 주관하다.

[196] 화물: 화물은 상공업을 가리킨다.

[197] 제사: 제사를 담당하다.

[198] 평사: 주택 프로젝트 관리.

스튜어트: 경영 교육.

[200] 스콧: 도둑을 통제하다.

[20 1] 손님: 순례와 컨시어지 업무를 관리합니다.

[202] 부문: 군사 업무를 관리하다.

[203] 별: 북두, 금목, 물, 불, 흙을 포함한 28 개의 별을 가리킨다. 진: 12 시라는 뜻이에요.

[204] 달력: 연대기의 길.

번역

"3, 정무 8 개 방면: 하나는 농업생산, 2 는 상업무역, 3 은 제사, 4 는 인민생활교통 관리, 5 는 관리교육, 6 은 사법관리, 7 은 하객 접대, 8 은 군사관리이다." "네 다섯 가지 타이밍 방법: 하나는 나이, 두 번째는 연간 월 수, 세 번째는 월 일 수, 네 번째는 별 보기, 다섯 번째는 달력입니다."

원문

"다섯째, 티바: 황제가 그 막대기를 지었다 [205]. 내가 오복 [206] 을 모을 때, 주석으로 서민 [207] 을 만들고, 여길서민 [208] 을 만들었다. " "보보 [209] 처럼: 네가 서민이고 도덕적인 친구 [2 10], 사람은 덕행이 없다 [2 1 1]. 초라한 백성들은 모두 출세하고, 방비 [2 12] 를 가지고 있고, 너는 [2 13] 을 읽는다. 과격한 불화와 함께 [2 14], 황제는 [2 15] 입니다. 칸색 [2 16] 은' 나머지는 [2 17] 좋다' 고 말했다 당신은 시푸 [2 18] 를 가지고 있습니다. ""

주다주석을 달다

[205] 준비: 준비. 극한: 중도, 법칙, 원칙.

[206] 수렴: 수집, 집중. 시간: 대명사, 이것. 오복: 다섯 가지 행복은 장수, 부, 건강, 미덕, 종말이다.

[207] 적용 가능: 보편적, 모두. 주석: 주고, 갚고, 주고.

[208] 전용: 전용. 유: 조심하세요.

[209] 주석: 주고, 기여하세요. 보존: 유지, 유지.

[2 10] 음행: 사적으로 형성된 소그룹.

[2 1 1] 사람: 관원을 가리킨다. 비드: 공모. 비유, 결탁하다.

[2 12] 자신을 변호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 있다. 국민 중 덕행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전략, 전략, 전략. 왜냐하면, 로. 유지, 지휘.

[2 13] 읽기: 자주 생각하다.

[2 14]; 빠져들다. 괴괴: 죄, 소홀함.

수락: 성공, 관용.

강: 평화, 평화. 색상: 부드러운 외관.

[2 17] 예: 임명 및 준비.

여: 절로, 이점.

번역

"다섯째, 최고 원칙: 천자는 최고 원칙을 확립해야 한다. 우리는 이 다섯 가지 즐거움을 농축하여 우리 신민에게 나누어 주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신민들은 천자가 확립한 원칙을 옹호하고, 천자는 신민들에게 다음과 같은 원칙을 지키라고 요구할 수 있다. " "가장 높은 법률을 지키는 데 기여하는 방법: 모든 신민이 사적인 모임을 구성하여 악행을 저지르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관원이 사당을 형성하지 않는 한 천자가 확립한 원칙을 가장 높은 준칙으로 삼을 것이다. 너는 계획이 있고 행동이 있고 절조가 있는 주체들을 주목해야 한다. 그들의 행동은 때로는 최고 원칙에 부합하지 않지만, 범죄의 정도에 이르지 않는 한 천자는 용인해야 한다. 누군가가 겸손하게 너에게 말한다면,' 내가 좋아하는 것은 네가 세운 도덕규범이다.' 너는 그에게 약간의 이득을 주어야 한다. ""

원문

"사람은 황제의 극이다 [2 19]. 학대하지 않고, 사람은 총명 [220] 을 두려워하고, 사람은 능력이 있고, 사람은 출세하고, 사람은 부끄러움을 타며, 사람은 번영하게 된다 [22 1]. 지혜로운 사람 [222] 은 곡식이 풍부하고 [223], 선한 사람은 집이 좋고 [224], 사람은 선하다 [225]. " "그중에 덕이 없다면 주석을 복으로 삼는다: 너를 위한 책망이다 [226]. 편견과 악의 없음 [227], 왕지의 [228]; 아무것도 할 수 없다 [229], 왕의 길에 따르면; 아니 악, 왕의 길 에 대한 존중; 편파 무당 [230], 왕 스윙; 무당 무공, 왕평 [231]; 반대도 없고, 역대도 없고 [232], 왕의 정기도 없다. 그것은 [233] 의 극을 가질 것이며, 그것은 그것의 극이 될 것이다. " "말: 하느님 [234], 매우 능한 말 [235], 쉽게 말로 전할 수 있다 [236], 옥제는 말로 전할 수 있다 [237]. 무릇 우여곡절이 미치지 못하는 서민들은 모두 매우 입이 매달려 있고, 일을 연습하고, 천자의 빛에 가깝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천자는 백성의 부모이고, 천하의 왕이라고 생각한다. "라고 말했습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윌, 놔줘 샤웨이: 생각.

[220] qi 彻 ng 독방: 외롭고 무력한 사람을 가리킨다. 고명: 크고 걸출한 사람.

[22 1] 수치심: 진보, 공헌. 좋은: 많은 행동.

[222] 정직한 사람: 공식 직위를 가진 사람.

[223] 측: 자주. 계곡: 임금.

[224] 선: 착함, 공헌. 집: 조국.

[225] 구: 죄는 마땅히 받아야 한다.

[226] 만들기: 만들기, 만들기. 용도: 주다. 이상한: 이상한.

227 없음: 아니오. 부분: 부정확, 부분. 나쁜: 실수, 편견.

[228] 의미: 법률, 원칙.

[229] 좋은: 개인 선호.

[230] 당: 소그룹을 결성하다.

Pingping: 평평하고 부드러운 외관.

[232] 반대: 위반, 위반. 측면: 기울기, 불법을 나타냅니다.

[233] 예: 예.

[234] 노랑: 군

[235] 극단적인 말: 천자가 말한 것이다. 신청, 진술, 서술.

[236] 이순신: 일정한 법, 법도. 훈련: 복종.

[237] 유: 문장의 첫 어조. 훈련: 복종.

번역

"이렇게 하면 사람들은 천자가 확립한 도덕규범을 최고준칙으로 삼고 준수할 것이다. 무력하고 외로운 사람들을 부당하게 대하지 말고, 지혜와 고상한 사람들을 두려워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사람들 중 능력과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그들의 재능을 계속 발전시키고 미덕을 높일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그래야 나라가 번영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관직에 있는 사람은 누구나 후한 녹록을 받아 적국과 적국을 부유하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만약 당신이 당신의 군주가 당신의 나라에 기여하도록 할 수 없다면, 그러한 군주는 당신을 비난할 것입니다. " "당신이 세운 도덕기준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당신이 그에게 많은 이득을 줬지만, 그도 분명히 당신에게 많은 재난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자기관리명언) 편견을 가져서는 안 되며, 자신이 세운 규범에 따라 완전히 행동해야 한다. 어떤 개인적인 취미도 가지지 말고 자신이 정한 길을 따라가라. 악을 행하지 말고 자신이 정한 바른길에 따라 자신을 요구해야 한다. 편애와 붕당이 없으면 길은 넓다. 측근도 없고, 사사로운 것도 없고, 길은 평탄하다. 왕도를 위반하지 않고, 법을 어기지 않고, 도를 바로잡을 뿐이다. 왕도 규칙에 따라 일을 할 수 있는 관원을 임용하여 모든 신민이 왕도의 최고 규칙을 지키도록 해야 한다. " "그래서 천자가 선포한 가장 높은 원칙은 자주 지켜야 할 법이며, 이것이 바로 천자의 가르침이다. 이런 가르침은 하느님의 뜻에 부합된다. 모든 신하들은 천자가 선포한 규범을 최고준칙으로 삼아야 한다. 이 최고준칙에 따라 행동하기만 하면 천자에 가깝다. 그러므로 천자는 신민의 부모처럼 천하 신민의 군주여야 한다. "

원문

"여섯째, 삼덕: 막, 막 [238], 부드러움 [239]. 평강 [240] 솔직히 강우 [24 1] 는 마치 친구 [242] 와 같다. 다이빙 [243] 은 단지 그램일 뿐, 고명 [244] 은 부드러운 그램이다. 오직 군만이 복이고, 오직 군만이 권이지만, 군은 옥식 [245] 이다. 나는 요행, 자만심, 옥식이 없다. 나는 새옹지마인데, 어찌 비복인지, 나라를 해치고 백성을 해치는 것을 알 수 있겠는가. 백성들은 상당히 조용하고, 백성은 교만하다 [246]. "

주다주석을 달다

[238] 끈적하다: 끈적하다. 딕이 이겼다.

[239] 록: 온순함으로 자제하세요.

[240] 핑 강: 평화 롭고 평화로운 사람. 평화, 평화. 강, 조용히 해

[24 1] 강함: 강경하고 접근하기 어려운 사람. 친구, 친밀하고 우호적이다.

[242] 감사합니다 (Xi é) 친구: 온화하고 친절한 사람. 오, 조화, 부드러움.

[243] 다이빙: 강제 및 억압을 의미합니다.

[244] 고명: 키가 크고 두드러진 사람.

[245] 옥식: 맛있는 음식.

[246] 진야 N: 탈선, 초월, 초월. 인튜이트: 악, 악.

번역

"신민을 다스리는 6 ~ 3 가지 방법: 하나는 사람들의 옳고 그름을 바로잡는 것이다. 둘째, 실력으로 이긴다. 셋째, 부드러움으로 이기다. 우리가 국가를 안정되고 건강하게 만들고 싶다면, 우리는 사람들의 옳고 그름을 바로잡아야 한다. 태도가 강경하고 불친절한 사람에게는 강경한 방법으로 제압해야 한다. 온화하고 친절한 사람에게는 위로의 방식으로 그와 접촉해야 한다. 지능이 낮고 어리석은 사람에게는 반드시 강경한 방법으로 그를 제압해야 한다. 고상하고 슬기로운 사람에게 우리는 온화한 방식으로 그를 접촉해야 한다. 군주만이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줄 권리가 있고, 군주만이 다른 사람을 처벌할 권리가 있고, 군주만이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다. 신하는 백성들에게 복을 주고, 백성을 벌하고, 맛있는 음식을 즐길 권리가 없다. 신하에게 혜민, 징벌민,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권력이 있다면 황족에게 해를 끼치고 국가에 재앙을 가져올 것이다. 중위들이 이러한 권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반드시 배교를 당할 것이며, 국민들은 책임을 다하지 않고 나쁜 길로 나아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

원문

"일곱째, 의혹: 립부 [247] 를 선택하는 사람은 부명 [248] 이다. 비, 기, 맹, 이순신, 코, 정, 후회 [249]. 부우, 일이 있어, 인튜이트 [250]. 즉시 누군가 [25 1] 점술을 했다. 세 사람이 차지한다면, 두 사람의 말에서. 클릭합니다 "당신은 큰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화는 인심, 모와 명사, 모와 서민, 모와 점술입니다. 네가 말을 잘 들어라 [252], 거북이가 말을 듣고, 귀머거리가 말을 듣고, 귀족이 말을 듣고, 백성들이 말을 듣는 것을 대동이라고 한다. 그는 건강하고 강해서 그의 후손은 매우 운이 좋다. 너는 말을 듣고, 거북이는 말을 듣고, 말을 듣고, 고귀한 반항을 하고, 백성들은 반항한다. 청사순, 거북순, 군역, 서민역, 상서로운. 일반인이 따라오고, 거북이가 따라오고, 욕하고, 네가 반항하고, 청사가 반항하고, 상서로운 것이다. 그런 다음 거북이 따라, 맹세 반대, 귀인 반대, 서민반, 내운 [254], 외흉 [255] 을 따랐다. 거북이 * * * 와 인위적인 적, 가시나무를 흉흉으로 삼다. "

주다주석을 달다

[247] 점술: 점술, 귀갑으로 길흉을 예측하다. 벚꽃, 점술에 쓰이는 오래된 풀.

[248] 명부: 점술을 하라고 명령하다. 질서 질서 질서 질서.

[249] 비: 흉조의 체기가 비와 같다. 지: 맑은 날. 맹: 안개가 자욱해요. 가: 색깔이 아주 선명해요. Ca: 이것은 가스의 색이 바뀌는 것과 같습니다. 젠: 네브. 아쉬움: 외박.

[250] 엄함: 추정. 테드: 변경, 변경.

[25 1] 석인: 이런 사람은 점술을 하는 관원을 가리킨다.

[252] 출처: 동의.

무릇:' 번잡함',' 번화함',' 번영' 에 해당한다.

[254] 내공: 내부에서 일하는 것을 말한다.

[255] 밖에서 일하다: 밖에서 일하는 것을 말한다.

번역

"7.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점술을 잘하는 사람을 선택하고, 각각 거북갑으로 점을 치거나, 짚으로 점을 치게 한다. 이런 사람을 골라서 점술을 하라고 명령한다. 점술의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비와 같은 징후; 둘째, 추 qingyu 공중 구름과 같은 징조; 셋째, 조 달러의 이미지는 안개가 짙다. 넷째, 일관되지 않은 구름과 같은 징후; 다섯째, 표지판이 엇갈린다. 여섯째, 내부 점술; 7, 외부 구아, * * * 7 종류가 있습니다. 앞의 오괘는 거북갑을 사용하고, 뒤의 두 괘는 지렁이를 사용한다. 점술의 의미는 자세히 연구하여 모든 변화를 찾아내야 한다. 이 사람들이 점술을 할 때, 세 사람은 그 중 두 사람의 판단을 믿어야 한다. " "중대한 문제가 생기면 먼저 스스로 많이 생각해야 하고, 그다음은 귀족과 상의하고, 서민과 상의하고, 마지막에는 부에게 물어봐야 한다. 너는 동의하고, 거북이는 동의하고, 너는 동의하고, 너는 동의하고, 너는 동의하고, 백성들은 동의한다. 이것은 대동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해야만 너의 몸이 건강하고 강건할 것이고, 너의 자손이 번창할 것이다. 너는 동의하고, 거북은 동의하고, 점치는 것에 동의하고, 귀족은 동의하지 않고, 백성들은 동의하지 않고, 또한 상서로운 것이다. 귀족이 동의하고, 거북이가 동의하고, 거북이가 동의하고, 네가 동의하지 않고, 백성들이 동의하지 않는 것도 상서로운 것이다. 백성들은 동의하고, 거북은 동의하고, 제사장은 동의하고, 너는 동의하지 않고, 귀족은 동의하지 않고, 또한 상서로운 것이다. 너 스스로 동의하고, 거북이 선생은 동의하고, 제임스 선생은 동의하지 않고, 청선생은 동의하지 않고, 백성들은 동의하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내부에만 좋고 외부에는 좋지 않다. 카미브는 동의하지 않았고, 제임스도 동의하지 않았다. 네가 동의하더라도 귀족이 동의하고 백성들이 동의하더라도 경거망동해서는 안 된다. 조용히 있는 것은 행운이고, 무엇을 하면 재수가 없다. "

원문

"여덟, 일반징비: 비, 비 [256], 비 [257], 추위, 바람. 다섯 사람은 각각 서술 [258] 초향 [259] 이 있다고 한다. 한 타 준비 [260], 맹렬; 전혀 [26 1], 맹렬하다. 악휴정: 비가 오면 [262]; 이 봐, 시간이 야; 이봐, 시간이 있다면; 계획, 그것은 차갑다; 만약 바람이 성행한다면, 이것은 신성하다. 이상한: 미친 [263], 비가 끊이지 않는다. 왕위 폭군 [264], 일정한 경우; 유 왕위 [265], 상수 경우; 긴급 [266], 일정한 냉각; 멩 지에 [267], 일정한 바람 경우. 왕성은 겨우 한 살이고, 청사는 겨우 한 달, 겨우 하루라고 한다. " \ "시간은 쉽지 않다 [268], 100 알은 [269] 로 만들어졌고, 명나라용, 민용 [270], 가정용. 일월 세에는 쉽게, 백곡은 사용할 수 없고, 쓸 수 없고, 군인들은 집에서 불안하다. 일반인은 스타일 뿐, 스타는 좋은 바람 [272], 스타는 좋은 비 [273] 를 가지고 있다. 일월 여행에는 겨울과 여름이 있다 [274]. 달이 별에서 오는 것은 바로 [275] 비바람이다. ""

주다주석을 달다

[256] 서: 해가 뜨고 해가 지고 쉬다. 이것은 맑은 날을 가리킨다.

[257] 얼굴 (비유): 온도.

[258] 서론: 순서, 여기서 연대순이다.

[259] 범: 울창하다. 위 (오, 초목이 무성하다.

[260]1:비, 비, 바람 5 가지 현상 중 하나를 가리킨다. 매우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주 많이, 아주 많이, 너무 많이.

[26 1] Nip: Nip.

[262] 만약: 그럴 것 같아요.

[263] 광기: 광기, 오만함.

[264] 남용: 오류.

[265] 나머지: 편안함을 즐기십시오.

[266] 급해요: 더워요.

[267] 멩: 어둡고 춥다.

[268] 시간은 시간에 따라 변한다: 년, 월, 일 사이에는 이상 변화가 없다. 이곳은 군신 관계를 비유한다.

[269] 용도: 왜냐하면.

[270] 군민: 재능 있는 사람. 멋스럽고 출중하다. 장: "장" 은 분명히 임명을 의미합니다.

[27 1] 마이크로: 보이지 않습니다.

[272] 좋아: 선호.

[273] 별에는 좋은 비가 있다: 어떤 별들은 좋은 비가 있다.

[274] 해와 달 여행에는 겨울과 여름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조신에 대한 요구이다.

[275] 동일: 동일.

번역

"8, 다른 징조: 첫째, 비, 둘째, 맑은 날, 셋째, 따뜻함, 넷째, 추위, 다섯 번째, 바람. 이 다섯 가지 현상이 일정한 법칙에 따라 발생할 수 있다면, 각종 식물이 무성하고 농작물이 풍작할 것이다. 이러한 현상 중 하나가 너무 많으면 연간 성적이 좋지 않다. 현상이 너무 적으면 연간 성적이 좋지 않다. 여러 가지 좋은 징조: 황제는 신중하고, 비가 제시간에 떨어진다. 황제 정치 청명, 햇빛이 충분할 것이다. 천자는 무더운 기후가 제때에 올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천자는 멀리서 바라볼 수 있고, 그때가 되면 한기가 찾아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천자가 사리를 밝히면, 때론 바람이 생긴다. 각종 나쁜 징조: 황제의 행동이 오만하고 큰비가 계속될 것이다. 황제는 잘못을 저질렀고, 하늘은 마르고, 비는 오지 않았다. 황제가 안일함과 즐거움을 갈망하면, 날씨는 왕왕 매우 더울 것이다. 황제가 경솔할 때, 날씨는 왕왕 춥다. 천자는 지혜롭지 못하여, 바람이 그치지 않는다. 천자가 잘못을 저지르면 1 년 동안 영향을 미친다. 청사가 잘못을 저지르면 1 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관리들이 실수를 해서 하루 동안 영향을 미쳤다. 클릭합니다 "년, 월, 일은 이상하게 변하지 않고, 각종 농작물이 무성하고, 정치청명, 인재 임용, 국가 안보. 일, 월, 년의 변화가 이상하면 많은 농작물이 잘 자라지 못하고 정치가 암담해지고 인재가 임용되지 않으면 나라가 혼란스러울 것이다. 백성들은 별과 같고, 바람과 비가 있다. 태양과 달의 운동으로 겨울과 여름이 생겼다. 달이 태양을 떠나면 별을 따른다면 별에 접근할 때 바람이 불고 별에 접근할 때 비가 올 것이다. "

원문

"구오복: 하나는 장수하고, 둘째는 부귀, 셋째는 코닝, 넷은 유우 [276] 는 현혜, 다섯은 장수 [277] 입니다. 육극: 일사단단 [278], 이병, 삼우, 사가난, 오악 [279], 육약

주다주석을 달다

[276] 너: 따라와.

[277] 시험이 끝나다: 늙고 끝이 좋다. 시련,' 노령' 을 넘다.

[278] 치열: 이를 바꾸기 전에 죽었다. 짧음: 스무 살 전에 돌아가셨어요. 접다: 먼저 죽은 후에 결혼하다. 이것들은 모두 단명 한 표현이다.

[279] 악: 악. 유호드와 상반되다.

번역

"9, 5 가지 행복: 하나, 장수, 둘, 부귀, 셋, 건강, 평화, 넷, 수덕, 다섯, 나이. 여섯 가지 형벌: 하나는 횡사하고, 둘째는 질병이고, 셋째는 비애, 넷은 가난, 다섯은 악, 육은 나약하다. "

분석

홍범은 원래 상조 귀족 정권이 총화한 통치 경험이었다. 홍' 은' 대' 를 의미하고' 범' 은' 법' 을 의미한다. 홍범' 은 대법 통치라는 뜻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주조멸상이 2 년 후, 희자는 주무왕에게' 천지대법' 의 기록을 진술하고 제왕치국이 준수해야 할 9 대 근본법, 즉' 홍범 9 구' 를 제시했다. 다섯 번째 도메인' 황극' (군주의 통치) 은 모든 통치대법의 중심이며, 다른 대부분의 도메인은 이' 황극' 이 적용하는 각종 통치 수단과 방법을 확립하기 위한 것이다. 그 중심사상은 천의에 기반한 신권 정치 이론을 주장하며 천의에 따라 가장 높은 통치준칙인' 황극' 을 세워' 천자가 인민의 부모이고 천하의 왕이라고 생각한다' 고 강조했다.

신성한 의지의 정치적 전제하에 군주는 주로 자신의 외모, 말, 시력, 청력, 사고 등' 다섯 가지' (제 2 역) 에 초점을 맞춰' 매달림' 을 일으키고' 비난' (제 8 역) 을 피한다. 그리고 년, 월, 일, 별, 달력' 5 대 규율' 상식에 따라 정치 규율 (제 4 구역) 을 처리한다. 군주가 신의 뜻을 묻는 수단은' 부브' (제 7 역) 이고, 신하를 하향 통치하는 수단은' 강',' 부드러움',' 교만',' 복' (제 6 역) 이다 군주에게 행동 규범을 반복적으로 제시한 집권 경험은 군주를 신화시키고 군주 자체의 경계성을 높이려는 것이다. 이' 대법' 은 주조 통치자의 높은 중시를 받아 답습되었다.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