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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시동바학의 동바와 동바경

동바어, 즉 나시상형문자는 나시어에서는 스루기라고 불리며, 직역하여 목적과 석적,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1? Quot 나무와 석두 위에 남겨진 흔적; 두 번째는 목석 흔적으로, 목화목을 보고 석화석을 볼 수 있다. 이런 글은 대부분 동바가 장악하고 고전을 쓰는 데 쓰이기 때문에 동바트라고도 하며 동바를 뜻한다. 동바 문자의 기본 특징은 청대 여경이' 미석록' 에서 말했듯이, 상형화, 인화인, 물화물은 일종의 책치이다. 이 글리프들은 매우 짙은 그림 맛을 가지고 있지만, 각 도형에는 고정 개념, 고정 선 및 필법, 고정 발음이 있어 언어의 한 글자의 부호가 된다. 분명히 그림 문자와 표의 문자 사이에 있는 일종의 쓰기 기호이다. 동바어 창제는 고증하기 어렵다. 일부 창작자의 전설만 시험할 수 없다. 하나는 라이 벤조 (하나님의 세 형제) 입니다. 하나는 무씨의 시조 맥종이라고 한다. 그는 미디안 백티에 사는 산타로디처럼 독립적이라고 한다. 사실, 동바어의 창조는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의 필요에 따라 생겨나고 발전한다. 나무, 석두, 상대적으로 고정된 이미지 기호, 복잡한 사건을 기록하기 위해 더 많은 이미지 기호를 적용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길고 긴 발전 과정을 거칩니다. 이것은 단지 많은 사람들, 많은 세대의 집단적 지혜와 노동의 결정체일 뿐이다. 상형 문자에는 고바 (goba) 라는 음표가 하나 더 있는데, 동바 (Dongba) 도 그것을 사용하여 200 여 권의 경서를 썼다. 이런 표기법은 간단하고, 한 글자와 한 음이 동바보다 한 걸음 진보했다. 대부분 동바에서 생성, 복원, 진화해 왔으며 한자를 참고한 것도 있지만 널리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동바가 쓰고 암송한 경서는 나시어로 동바구, 즉 동바경이라고 불린다. 이 성구는 현지의 목본식물의 가죽으로 만든 두꺼운 면지 (일반적으로 동파지로 불림) 로 제본되어 있다. 필기도구는 항아리 회색과 담즙을 섞어서 만든 잉크와 직접 만든 대나무 펜이다. 동바경은 금사강 상류 나시족 서부 사투리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리강과 미디안, 미석한 일부 지역이 포함된다. 방원 방원 수백 리 지방에는 이미 2 만여부의 동바 전적이 정리되고 베껴 쓴 가운데 약 1500 권, 수 1000 여 자가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기 전에 1 만여 권이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독일 캐나다 오스트리아 등으로 흩어졌다. 국회도서관과 하버드대 박물관에만 4000 여 권이 있다. 리강현 도서관, 윈난성 도서관과 박물관, 베이징도서관, 중앙민족대학 도서관, 남경도서관, 대만성 박물관 등 국내 소장품이 많다.

동바경은 동바 문화의 물질적 전달체로서 제천, 제용, 연수, 외설, 제촌신, 오곡 육축, 제산신, 조상 제사, 제가족신, 구사, 제돼지 신, 석신, 소재, 제승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동바 문화는 그 넓고 심오한 내용으로 웅장한 나시고 문화의 전당을 건설하여 신기하고 부의 깊은 문화적 내포를 담고 있다. 동바 문화에서 눈부시게 빛나는 동바 문학의 꽃은 이렇게 풍성한 문화 토양에 활짝 피어나고, 그 예술적 개성과 심미적 특징의 형성은 동바 문화의 풍부한 내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