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은 중국 전통 명절 중 하나의 로맨틱한 명절이다. 그 의미가 전해 내려오는 이유는 이 축제의 문화적 의의가 재회, 조화, 그리고 사람들이 갈망하는 자유에 대한 추구이기 때문이다. 랜턴 페스티벌의 의미를 살펴 보겠습니다.
정월대보름의 의미는 1 이며, 다른 전통 명절과는 달리' 가족 상봉' 을 강조하고, 정월대보름은' 국민과 함께 경축' 을 강조한다. 정월대보름은 설날의 마지막 절정으로 여겨졌습니다. 이 날이 지나서야 사람들이 진정으로 새해의 생산생활에 들어섰기 때문에 전국 각지의 사람들이 정월대보름을 축하하며, 새해에는 바람이 잘 불고,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기도합니다. 이는 새해에 대한 기대도 표현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이 때문에 중국은 정월 대보름날 정월 대보름날 민속을 갖게 되었다.
이천여 년 동안 전승된 이 전통 명절은 대강남북뿐만 아니라 화교가 모여 사는 지역에서도 해마다 경축한다. 정월 대보름날 동안 사람들은 집 밖으로 나와 거리로 몰려든다. 등롱과 등불 추측 외에도 용춤, 사자 춤, 시소 밟기, 보트 타기, 저우산 징과 드럼 두드리는 것 ... 그중 많은 풍습과 활동은 국가 무형문화유산이다. 달 구경, 등불 방화, 등불 수수께끼 감상, 정월대보름 먹기, 명절을 함께 축하하며, 대중을 참여시키고, 이 무형문화유산이 남긴 심미적 기억을 즐겨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정월대보름은 고립된 명절이 아니라 설날의 일부이다. 정월대보름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우리는 그것을 설날에 놓아야 한다.
설날, 섣달 그믐 날부터 정월대보름까지 사람들이 활동과 인간관계를 끊임없이 확대하는 과정이다. 첫날 부모님께 세배를 하고 다음날 부모님께 세배를 합니다. 앞으로는 세배의 범위를 일반 친척과 친구들로 점차 확대할 것이다. 이 기간 동안 사람들의 활동은 지인들 사이에서만 제한된다. 5 일째 되는 날은 5 일이므로 농사일을 시작할 수 있고 상점은 문을 열어 영업할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사회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했다. 정월 대보름에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사회 구성원이 명절 행사에 참가했다. 따라서 정월대보름은 서로 모르는 사람을 포함한 모든 사회 구성원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의미가 있다.
정월대보름은 진정한 사회 전체의' 카니발 축제' 로, 평소 집에 갇혀 있던 고대 여성들은 자유롭게 외출할 수 있었다. 물론 송대의 사마광과 같은 예의바른 사람들도 이런 풍습에 반대한다. 야식을 할 때, 그의 아내는 외출할 준비가 되어 있다. 시마 광 (Sima guang) 이 물었다: "왜 집에서 불을 켜고 밖을 봐야합니까? 클릭합니다 여성이 대답했다. "저도 관광객을 보고 싶어요." 시마 광 (Sima guang) 은 말했다: "누군가 (나) 는 유령인가? ! "이것은 불합리하다. 너는 항상 너의 아내가 일 년 내내 그를 바라보게 할 수는 없지, 그렇지? 다행히도 사회에서는 이 마담들의 장부를 사지 않는데, 대부분의 여자들은 여전히 놀고 있다. 정월대보름에 사람들이 자유롭게 오락을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은 고대 사회가 지나치게 엄격한 예의제도를 위해 설계한 수출이다. 어떤 젊은이들은 이 기회를 빌어 적당한 사람을 만났다. 신 기아가 말한 바와 같이, "뭇사람이 그를 찾아다녔는데, 문득 돌이켜보니 그 사람은 희미한 불빛 속에 있었다."
정월대보름의 주요 활동은 대중 오락이지만, 그것의 사회 문화적 의의는 오락만이 아니다.
정월 대보름에는 많은 종교 활동이 있어서 신의 가호를 빌었다. 고대인들은 태을 (태을)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왜냐하면 그는 가장 높은 신이며 인류의 운명을 관장하기 때문이다. 그에게 희생을 바치면 풍작과 핑안 수확을 얻을 수 있다. 옛사람들은 토지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누에의 풍작을 보우하였다.
정월대보름도 아들을 찾는 명절이다. 송대 첸의' 세서' 권 12' 도둑질등' 은 당시 사람들이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훔친 이유를 설명하면서 "구름 한 점, 누가 등불을 훔치면 누가 남자의 길조" 라고 말했다. 여기서' 빛' 의 해음은' 정' 이고 남성이다. 이렇게 등불을 훔치는 것은 아들을 낳는 것을 상징한다. 마찬가지로, 꽃등을 보는 것도 아들을 찾는 뜻이 있다. 그래서 고대 여성들이 이런 이유로 나가서 등불을 보는 것은 일리가 있다. 민국 시절까지 각지에서 자녀가 없는 가정에 등롱을 보내는 풍습이 있었는데, 그들이 아이를 많이 낳기를 바랐다. 청대에 문못을 만지는 행사가 있다. 못, 동음 이의어 "딩". 사람들은 문못에 손을 대고 아들을 낳고 싶어한다. 일부 지역의 사람들은 또한 만두에게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물론 인구 스트레스가 많은 오늘날 정월대보름에 어린이를 구걸하는 활동은 이미 드물다. 현대인들은 만두에 대한 새로운 설명을 했다. 바로 달콤하고 둥글며, 가족 상봉, 행복, 행복을 상징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사람들의 내면의 희망에 부합하다. 정월대보름에 새로운 문화적 의의가 생겼다.
정월 대보름날 풍습
정월대보름을 먹다
탕위안을 먹으면 정월대보름이라고 하는 곳도 있는데, 사실 차이는 크지 않지만 남북의 명칭은 다르다. 정월 대보름에 탕원을 먹는 것은 정월대보름의 전통 풍습으로, 뭉치고 뭉치는 것을 의미하고, 노인들은 조화를 중시한다. 새해에는 집집마다 화목하고 아름다우며, 모든 일이 원만하고, 노인과 탕원 한 그릇을 먹는 것이 내년의 좋은 징조였으면 좋겠다.
꽃등
등롱을 선물하는 것도 아이에게 등롱을 보내는 것이다. 고대에는 정월대보름이 되기 전에 신혼부부는 항상 부모님 집의 등롱을 받았다. 초롱과 정동음 때문에 딸들이 더 많은 꽃을 수입할 수 있게 되고, 인구는 새해에 번창할 것이다. 요즘 많은 영화극에는 이런 장면이 많이 있는데, 여자들은 강에 등롱을 놓는다.
용등을 놀다
예로부터 중국인들은 자신을 용의 후손으로 여겼다. 용은 행운과 부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정월대보름에 함께 용등을 추는 것은 명절에 경사스러운 분위기를 더했다. 현재 많은 공원에서 등잔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여기서부터 진화한 것으로 추정된다.
영자곡
그래서 옛날 전설에 따르면, 자고본은 착하고 아름다운 여자였다. 생활에 핍박받아 부자의 첩이 되었지만, 다른 사람에게 질투를 당해 화장실에서 억울하게 죽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나중에 그녀는 화장실 신으로 명명되었다. 정월대보름날 저녁에 사람들은 지푸라기로 시고모의 모형을 만들어 제사를 지내며 그녀의 가족 건강 핑안 가호를 빌었다.
죽마를 밟다
죽마를 밟는 것은 한족의 전통 활동 중 하나이다. 휴일마다 사람들은 이사를 나가 함께 시소를 밟으며 신나게 축하한다. 동시에, 높은 시소를 밟는 것도 일종의 전통 희곡으로, 형식이 다양하여 백성들의 사랑을 받는다.
보행병
고대에는 중국 북방의 정월 대보름이나 16 일에 여자들이 무리를 지어 산책을 나가거나, 다리 옆을 지나가거나, 문벽에 못을 부딪쳐 어린이를 구걸한 다음 저녁에 집으로 돌아갔다. 모든 질병에서 멀어지는 것은 옛 모습에서 멀어지는 것이라고도 한다. 한겨울을 지나면 노인들도 나가서 걷고, 근골을 펴고, 살수록 젊어진다.
정월대보름의 유래
고대에 사람들은 밤을 새벽이라고 불렀고, 음력의 법칙에 따르면 정월은 1 월이었기 때문에 새해의 첫 보름달 밤을' 정월대보름' 이라고 불렀다. 정월대보름은 설날 이후 첫 번째 중요한 명절로 전 세계 중국인들이 축하할 뿐만 아니라 역사가 유구하다.
사실 예로부터 사람들은' 불을 켜고 복을 기원한다' 는 풍습이 있었다. 즉 정월 대보름날 밤, 시도된 등불을 강에 넣어 신령을 숭배하는 풍습이 있었다.
동한' 불을 켜고 복을 빌다' 는 전통 풍습이 있고,' 불을 켜고 불을 켜라' 는 뜻이 있다. 당대에 이르러 중서 문화는 더욱 밀접하게 교류하고 접촉하여 불교가 주류 문화가 되었다. 북한에서는 관원과 신하, 시장에 이르면 수천 명의 사람들이 정월 15 일에 불을 태워 부처님께 절을 한다. 그래서 정월대보름을 장식하는 것은 합법적인 일이 되었다. 그러나' 정월대보름' 이라는 정식 명칭은 만당 시대에 형성된 것이다. 송대는' 정월대보름' 이라고 부르고 청대는' 등축제' 라고 부른다.
정월대보름의 의미 2 전국 정월대보름 민속
정월대보름을 먹다
정월 대보름에 정월대보름을 먹는 것은 일종의 음식으로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송대에서는 참신한 정월 대보름날 음식이 민간에서 유행한다. 이런 음식은 처음에는' 떠다니는 자원' 이라고 불렸고, 나중에는' 정월대보름' 이라고 불렸고, 상인들도 그것을' 원보' 라고 불렀다. 정월대보름 또는' 탕원' 에는 설탕, 장미, 참깨, 팥, 황계피, 호두, 견과류, 대추진흙 등이 들어 있다. 찹쌀가루로 동그랗게 싸서 채식을 할 수 있고, 맛이 제각각이다. 수프, 튀김, 찜을 끓일 수 있어 동창회를 뜻한다. 산시만두는 싸서 먹는 것이 아니라 찹쌀가루에' 롤' 을 넣거나 삶거나 튀겨서 따뜻하고 둥글다.
음식으로서 정월대보름은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송대에서는 참신한 정월 대보름날 음식이 민간에서 유행한다. 이런 음식은 처음에는' 떠다니는 자원' 이라고 불렸고, 나중에는' 정월대보름' 이라고 불렸고, 상인들도 그것을' 원보' 라고 불렀다. 고대의 "정월대보름" 은 가격이 비교적 비싸서, "하객들이 커튼을 걸어 어가를 바라보니, 도시의 보물이 잠시 왔다" 고 시가 있다. 장막 앞에는 갈 길이 없고, 돈도 돌려받을 수 없다. "
북방' 롤' 정월대보름, 남방' 탕원' 은 두 가지 방법과 맛이 다른 음식이다.
정월대보름날
음력 정월 대보름은 정월 대보름날이며, 정월대보름이라고도 하는데, 등불을 달고 등불을 켜고 등롱을 보는 풍습이 있기 때문이다.
정월대보름은 전통 명절 풍습으로 서한에서 시작하여 수당 () 에 성대하다. 수당 이후 역대에는 등풍이 성행하여 후세에 전해졌다. 정월 대보름은 일년에 한 번 꽃등 불꽃의 절정이다. 그래서 정월대보름은' 등불축제' 라고도 합니다. 산서성의 현급 성벽과 향진에서 이 주민들은 모두 번화하고 시끌벅적한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정월 대보름이 오기 전에 거리에는 등롱이 가득 걸려 있고, 꽃이 도처에 널려 있고, 등불이 흔들리고, 정월 대보름날 저녁에 절정에 이르렀다. 정월 대보름에' 꽃등 보기' 는 이미 산서 민간의 자발적인 행사가 되었다. 정월 대보름날 밤, 골목길에 빨간불이 높이 걸려 있고, 궁등, 짐승등, 등롱, 꽃등, 새등이 있어 등불을 보는 사람들을 끌어들였다. 태원 지역에서는 태곡현의 등불이 유명하다. 태고등은 품종이 다양하고, 제작이 정교하며, 외형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등롱에 쓴 수수께끼
등불을 추측하는 수수께끼, 일명 등불을 켜는 수수께끼는 중국 특유의 민족 풍격이 풍부한 전통 민간 오락 형식이다.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정월 대보름날 특색 행사입니다. 음력 정월 대보름에는 전통 민간에 등롱을 달고 불꽃놀이를 한다. 나중에, 몇몇 좋은 사람들은 종이에 수수께끼를 써서 가지각색의 등롱에 붙여서 사람들이 추측하게 했다. 등불 수수께끼는 지혜를 계발하고 명절 분위기에 영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호응하고, 나중에 등불 수수께끼가 점차 정월대보름에 없어서는 안 될 프로그램이 되었다. 등불수수께끼는 명절 분위기를 더해 고대 노동인민의 총명함과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을 표현했다.
용등을 추다
용등을 켜는데, 일명 용등이나 용춤으로도 불린다. 글에 기재된 무용룡은 한나라 장형의' 서경부' 이다. 작가는 수백 개의 극본의 묘사에서 용춤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수서악' 에 따르면 양디 시대 백극 중 용춤을 추는' 황룡변' 도 훌륭했고, 무용룡은 중국 여러 곳에서 유행했다. 중국은 용을 숭배하고 용은 길조의 상징이라고 생각한다.
죽마를 밟다
죽마를 밟는 것은 유행하는 민간 대중 공연이다. 죽마는 원래 중국 고대 백극 중 하나였는데, 일찍이 춘추시대에 나타났다. 중국이 최초로 시소를 도입한 것은' 열자 푸설' 이다. "송대에는 자란이 있는데, 그들은 자신의 기예로 송원을 한다. 송원 시대 소견하여 그 기예를 보다.
사자춤
사자춤은 중국의 우수한 민간 예술이다. 정월대보름이나 대회 축제마다 사람들은 늘 사자춤을 추며 흥을 돋운다. 이 풍습은 삼국 시대에 시작되어 남북조 시대에 유행하여 이미 1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1]
"사자 춤" 은 위진 () 에서 시작하여 당대에 성대하다. 사자춤',' 태평악' 이라고도 불립니다. 보통 세 사람이 완성한다. 두 사람은 사자로 분장하고, 하나는 사자 머리, 하나는 사자와 뒷발, 하나는 사자 머리 역할을 한다. 무용법은 민용과 군용으로 나뉜다. 춤은 사자의 부드러움을 보여 주며 털을 떨며 뒹굴었다. 군사자는 사자의 흉악함을 보여 주었다.
노를 젓다
가뭄선을 젓는 것을 일명 가뭄선이라고도 하는데, 육지의 배를 모방하는 것으로, 연기자는 대부분 여학생이다. 건선은 진짜 배가 아니다. 그것은 두 개의 얇은 널빤지로 톱질하여 배 모양으로 만들고, 죽목으로 묶고, 채색 천을 덮고, 처녀의 허리에 매는 것이 마치 배에 앉아 노를 저어 노를 젓는 것과 같고, 달리면서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마른 배입니다. 때때로 다른 남자는 뱃사공으로 분장하여 파트너와 함께 공연을 하는데, 대부분 어릿광대로 분장하여 각종 익살스러운 동작으로 관중을 웃긴다. 가뭄선은 중국의 많은 지역에서 매우 유행한다.
문과 가정을 희생하다
고대에는 "일곱 제물" 이 있었는데, 그 중 두 가지였다. 제사를 지내는 방법은 문 위에 양가지를 꽂고, 콩죽이 들어 있는 그릇에 젓가락 한 켤레를 꽂거나, 문 앞에 술고기를 직접 올려놓는 것이다.
쥐가 쫓다
쥐를 쫓는 것은 정월대보름의 전통 민속활동으로 위진에서 시작되었다. 주로 양잠 가정을 겨냥하다. 쥐는 밤에 누에를 많이 먹기 때문에 정월 15 일에 쌀죽을 먹이면 쥐는 누에를 먹지 않을 수 있다고 한다.
형추기년' 에 따르면 정월 대보름에 한 선녀가 진이라는 집에 내려와서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나를 제사할 수 있다면 너희 누에는 좋은 수확을 하게 하라 하였더라 나중에 풍습이 형성되었다.
아동등 한 잔을 선물하다
약칭' 송등' 은' 송등' 이라고도 불린다. 즉, 정월대보름이 되기 전에 신부집은 신혼딸 집, 혹은 보통 친지들이 신혼불임가에게 선물해 상서로움을 더했다.' 등' 과' 정' 해음 때문이다. 이런 풍습은 많은 곳에서 있다. 산시 () 성 시 () 에서는 정월 초 8 ~ 15 시에 등롱을 놓는다. 첫해에는 궁등 한 쌍과 스테인드글라스 한 쌍을 증정하였다. 딸이 결혼 후 운이 좋아서 일찍 아이를 낳기를 바랍니다. 딸이 임신하면 대궁등 외에 한두 쌍의 작은 등롱을 보내며 핑안 임신을 기원합니다.
영자곡
자고모는 구찌라고도 하고, 북방에서는 화장실 아주머니, 구덩이 아주머니라고 부른다. 오래된 민간 풍습은 정월 15 일에 화장실 신자고를 모시고 신잠과 오디 모시는 것으로 많은 것을 보여준다. 전설에 의하면 고원은 우희로 장녀에게 질투를 당했다고 한다. 정월 대보름에 화장실에서 살해돼 화장실 신이 되었다. 시누이를 맞이하는 밤, 사람들은 짚과 천으로 시고모의 초상화를 묶고, 밤에는 화장실에서 돼지우리로 맞이한다. 이런 풍습은 남북 각지에서 유행했는데, 일찍이 남북조 시대에는 기록이 있었다.
보행병
"모든 병을 지나가다", 일명 모든 병을 헤엄쳐 다니며, 모든 병을 해산시키고, 모든 병을 굽고, 다리를 건너는 등. , 재해를 제거하고 복을 기원하는 행사입니다. 정월대보름의 밤, 여자는 함께 여행을 떠나자고 약속하고, 다리를 보면 건너야 한다는 것을 보고, 이렇게 하면 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만병을 떠나는 것은 명청 이래 북방의 풍습으로, 일부는 15 에서 진행되지만, 대부분 16 에서 진행된다. 이날 명절 성장을 입은 부녀자들은 무리를 지어 집을 나와 다리를 건너 위험을 건너고 시내로 들어가 한밤중까지 무릎을 꿇고 아이를 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남녀명언)
정월대보름의 의미 3 문화적 가치
중국의 전통 명절과 풍습은 중국 광대한 인민의 물질, 정신, 윤리, 심미 등에 대한 종합 수요에 적응했다. 물질적 생활 방면에서 중국의 전통 명절은 다른 명절에 독특한 음식이 많다. 정월대보름에 온 가족이 함께 탕위안을 먹는다. 탕원' 의 소리는' 뭉침' 과 유사하며, 둥글고 조화를 상징한다.
정월대보름의 문화적 가치는 그것이 전 국민의 흥청거림이고, 모두가 참여하고, 모두가 즐기는 것이다. [49] 고대 정월대보름은 개금 때문에 사람이 많고 남녀가 만나 사랑이 생기기 쉽다. 천백 년 동안 정월대보름에 상연된 두 정이 서로 기뻐하는 사랑 이야기가 끊이지 않았다.
정월대보름의 주요 활동은 대중 오락이지만, 그것의 사회 문화적 의의는 오락만이 아니다. 정월 대보름에는 많은 종교 활동이 있어서 신의 가호를 빌었다.
정월대보름도 아들을 찾기에 좋은 시기이다. 송대 첸의' 세서' 권 12' 도둑질등' 은 당시 사람들이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훔친 이유를 설명하면서 "구름 한 점, 누가 등불을 훔치면 누가 남자의 길조" 라고 말했다. 여기서' 빛' 의 해음은' 정' 이고 남성이다. 이런 식으로, 도둑질등은 아들의 탄생을 상징하고, 도둑질등은 아이가 계속될 수 있도록 기도하기 위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꽃등을 보는 것도 아들을 찾는 뜻이 있다. 그래서 고대 여성들이 이런 이유로 나가서 등불을 보는 것은 일리가 있다.
명절 문화에는 설날이나 정월대보름과 같은 국경이 없다. 수억 명의 사람들의 열정, 호탕함, 선전은 브라질, 독일 등의 흥청거림과 비교될 수 있다.
취득 가격으로 계산한 가치
정월 대보름날 풍습의 형성은 긴 과정이 있다. 동한 불교 문화의 도입은 정월 대보름날 풍습의 형성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한영평년 (기원 58-75 년) 에 명성조가 불교를 제창할 때 채성이 인도에서 귀국하여 부처를 구하며 인도 모하타가 정월 대보름마다 스님들이 조공사리를 모아 불교에 참가하는 길일이라고 말했다. 한명제는 불교를 발양하기 위해 정월 15 일 밤 궁묘에서' 등불을 켜서 불불을 켜라' 고 명령했다. 그래서 정월 15 일 저녁에 등롱을 태우는 풍습은 불교 문화의 영향이 확대됨에 따라 도교 문화의 가입이 점차 중국에서 전해지고 있다. 오늘날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오늘날의 정월대보름은 가정에서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정월대보름, 등롱, 불꽃놀이가 어떻게 변하든 정월대보름이 계속되는 오래된 전통 풍습은 변함이 없다. 전통문화의 이런 요소들은 영원히 사람들이 끊임없이 포기하는 감정이다.
경제적 가치
정월대보름이 다가오자 등롱, 만두, 불꽃놀이 사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산둥 성 일조시의' 정월대보름 경제' 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 상인들이 정월 대보름날 경제의' 집결호' 를 불었다. 20 1 1 2 월 17 은 정월 대보름날이다. 모든 시민들은 설날의 꼬리를 잡고 정월 대보름날에 설날을 즐기려고 노력하고 있다. 정월대보름이 다가오자 명절 경제가 또 휘저어지고 호텔이 꽉 차서 슈퍼마켓 정월대보름이 잘 팔린다. 최근 몇 년 동안 설날에 모일 시간이 없는 동료, 친척, 친구들이 정월대보름을 계기로 회식을 하며 정월대보름호텔의 예약률을 크게 높였다. 정월대보름에 주문한 밥은 섣달 그믐날 밥보다 거의 적다. 일부 호텔은 정월대보름에 특별히' 쓴맛 달콤한' 요리를 내놓았는데, 잡곡, 나물, 굴두 등이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