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농업사회에서는 섣달 초팔부터 주부들이 새해를 위해 음식을 준비하느라 바쁘다. 베이컨을 담그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준비해야 한다. 중국의 많은 성에는 베이컨을 담그는 풍습이 있는데, 그중 광동성의 베이컨이 가장 유명하다.
떡찜은 해음' 고년' 으로 맛이 다양해 거의 집집마다 꼭 필요한 음식이 되었다. 떡의 스타일에는 네모난 황백떡이 있어 금은을 상징한다. 새해에 부자가 된다는 의미도 있고, 내년에도 계속 승진한다는 의미도 있다.
떡의 맛은 땅에 따라 다릅니다. 베이징 사람들은 대추떡, 백과떡, 찹쌀, 황쌀로 만든 백떡을 즐겨 먹는다. 허베이 사람들은 떡에 대추, 팥, 녹두를 넣고 함께 찌는 것을 좋아한다. 산서성 북부, 내몽골 등지에서는 설에 황미면 떡볶이를 먹는 풍습이 있고, 콩모래와 대추를 쑤시는 풍습도 있고, 산둥 사람들은 황미와 대추로 떡을 찌는 풍습도 있다. 북방의 떡은 주로 달콤하고 쪄서 볶는다. 어떤 사람들은 아예 설탕으로 먹는다. 남방의 떡은 달콤하고 짜다. 예를 들면 소주와 닝보의 떡은 자포니카 쌀로 만든 것으로 맛이 담백하다. 쪄서 볶는 것 외에도 잘게 썰어 볶거나 국을 끓일 수 있다. 달콤한 떡은 찹쌀가루에 설탕, 돼지기름, 장미꽃, 계화, 박하, 야채 페이스트 등의 재료를 넣어 만든 것이다. 그것들은 솜씨가 정교하여 직접 찌거나 달걀흰자로 튀길 수 있다.
진짜 설날 전날 밤을 단야라고 합니다. 고향을 등지고 떠난 나그네는 천리 떨어진 곳에서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온 가족이 둘러앉아 설날 저녁밥과 만두를 먹어야 한다. 만두의 방법은 먼저 밀가루로 만두피를 만든 다음 가죽으로 소를 넣는 것이다. 소의 내용은 다양해서 각종 고기, 계란, 해산물, 제철 채소를 모두 막을 수 있다. 정통 만두 방법은 맑은 물로 삶아 건져 식초와 야채를 섞는 것이다. 만두를 굽고 만두를 굽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죽에 있는 "and" 라는 단어가 "그" 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만두의' 초점' 과' 접착제' 동음 이의어,' 합' 과' 접착제' 는 재결합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만두로 아카시아 재회를 상징한다. 나이 많은 친구의 뜻을 취하여 매우 길하다. 또 원보처럼 생긴 만두, 설에 만두를 먹는 것도' 큰돈을 벌다' 는 상서로운 의미가 있다. 모든 가족들이 모여서 만두를 빚기 때문에 설날을 축하하는 것이 재미있다.
설날의 풍습은 다양하다. 전설에 따르면 연동물은 빨강, 불, 소음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춘련을 붙이고 폭죽을 터뜨리고 징과 북을 치는 풍습이 있다고 한다. 시기마다 지역마다 민족마다 풍속이 다르다.
섣달, 새해에 걸어야 할 붉은 등롱: 섣달 초팔, 한족의 전통 명절로' 새해' 가 온다는 신호입니다. 전통적으로 랍팔죽은 이 날에 마셨고, 랍팔마늘은 이 날에 만든 것이다.
부뚜막은 내년에 부뚜막을 하늘로 보내기 위한 것이다.
신을 숭배하고, 신을 보내고, 분향을 하고, 촛불을 켜고, 등롱을 달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무덤에 오르다.
유자 잎으로 목욕하다.
깨끗이 치우다. 보통 1 년 28 일, 즉 새해 2 ~ 3 일 전에 열린다. 그날 집은 설날을 맞이하기 위해 청소해야 한다. 광둥 속담에 "28 살이니 대충 해서는 안 된다" 는 말이 있다. "
춘련과 연화를 붙이면 일부 농촌 지역에서는 심지어 창화까지 붙여야 한다.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막 글을 아는 아이는 "복이 떨어졌다", 어른은 "떨어지지 않았다", 아이는 고집스럽게 "떨어졌다!" 라고 말할 것이다. 복보가 이미 내려왔다 "고 해서 복보가 이미 도착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은 매우 상서로운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복보, 복보, 복보, 복보, 복보)
수호: 아이가 나이를 유지한다면 그들의 부모는 늙어간다고 합니다.
어떤 곳에서는 게으름을 파는 풍습이 있는데, 이를테면' 게으름을 파는 것' 이다. 이를테면 반죽을 의자에 올려놓고 아이를 그 위에 앉히고 엉덩이를 붙이게 하는 것은 책을 읽을 때 자리를 떠나지 않는 것을 상징한다.
폭죽을 터뜨리다.
불꽃놀이를 하다.
서로 세배를 하다. 화남의 일부 전통은 중학교 1 학년 후배들이 어른들에게 세배를 하는 것인데, 보통 남자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둘째 해 초 둘째, 딸의 집으로 돌아가 세배를 합니다. 섣달 그믐날, 보통 세배를 나가지 않는다. 입이 빨갛기 때문에 사람들과 다투는 것을 피하고 싶다. 친척과 친구들이 아직 서로 세배를 하지 않았다면 첫해 넷째 날에 계속된다.
빨간 봉투 (세뱃돈) 를 보내다.
죽마를 밟다.
일년생 꽃을 사다.
꽹과리를 치고 북을 치다.
가족 모임. 외출하여 일을 공부하는 사람은 집에 가서 부모와 재회하고 함께 설을 보내야 한다. 춘윈 시간에 쫓기는 걸 보니, 돌아갈 집이 없을 것 같다.
음력 설날 세배를 하지 않는 것은 홍콩의 풍습이다. 음력설 셋째 날에는' 설' 이라고도 불리는데, 전통적으로 사람들은 말다툼을 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세배를 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홍콩에서는 많은 선남신녀들이 모래밭 차공묘에 가서 복을 빌고 풍차를 돌며 행운을 빌며 새해 길조, 나이 핑안.
신발을 사지 않는다. 광둥 민속은 음력 1 월에 신발을 사지 말라는 뜻이다. ('신발' 과 광둥어 중' 아아' 소리가 비슷하기 때문이다.) 상서로운 말 설날 동안 사람들은 만나면 항상 축하를 한다. 예를 들어,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하고, 해가 갈수록 돈이 많고, 해가 갈수록 핑안, 걸음걸이가 높아지고, 사람이 번창하는 것을 축하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칼을 옮기지 마세요. 중국 본토의 일부 농촌과 도시에서는 음력 새해 첫날부터 셋째 날까지 칼이나 가위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습관이다.
목욕을 하지 않고 청소하지 않는다. 일부 전통에서는 새해 당일에 샤워를 하거나 머리를 감거나 청소를 해서는 안 된다. 운이 씻기거나 쓸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새해를 맞이하다. 새 옷을 좀 사다.
음력 5 월 5 일, 부의 신을 맞이하는데, 재물신이 이 날에 인류에게 축복을 보낼 것이라고 한다. 이 행사는 중국 남부에서 매우 인기가 있다. 1990 년대 이래로 일부 대도시들은 5 일 새벽 불꽃놀이 폭죽을 터뜨리는 규모가 섣달 그믐날 못지않다.
북방 지역은 섣달 그믐 날, 전통은 만두면으로 만두를 썰어 첫 만두를 준비하는 것이다. 첫날은 칼을 움직일 수 없기 때문이다. 1980 년대 이래로 많은 가족들이 섣달 그믐날 밤에 CCTV 의 설날 파티를 관람하는 전통이 되었다. 그 프로그램의 질 저하와 다른 오락 프로그램의 증가로 많은 가족들이 지금 식당에 가서 설을 보내고 있다.
초일: 아침 만두. 전통적으로 베이징 (기본적으로 북방 지역의 전통) 에서는 설날 노인이 외출하지 않고 친척과 친구 동료들이 서로 세배를 한다. 창장 유역에는 설날 아침 식사로 탕원을 먹는 풍습이 있는데, 이는 둥글고 달콤하다는 뜻이다.
다음날: 재신을 모시고' 원보탕' (훈툰) 을 마셔야 한다. 북방의 일반적인 습관은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 설날에 다시 모이는 것이다.
셋째 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다. 보통 부모가 모두 사망한 기혼 여성은 이날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 세배를 한다. 청명의' 상묘' 와는 달리, 제조는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위패일 뿐이다. 하지만 허베이 등 농촌에서는 이날도 무덤에 올라가야 한다. 일반적으로 지나간 선조들에게 간식, 술 등의 제물을 가져오고 폭죽을 터뜨려 선조들에게' 설' 을 보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자식만 무덤에 오르도록 허용하고 본가에 시집가는 외성인은 제조에 참여하지 않는다.
넷째 날: 보통 신혼이나 부모가 건재한 기혼 여성이 이날 부모님 집으로 세배를 한다.
다섯째 날: 가난한 날, 중국 북방에서는 보통 세배를 하러 나가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날은' 흑도의 날' 이기 때문이다. 보통 설날이 되어야 집안의 쓰레기를 쓸어버리고 폭죽을 터뜨려 축하한다. 한 쌍의 대련이 "한 발로 가난한 사람을 걷어차고, 두 손으로 부의 신을 환영한다" 는 것은 바로 이 풍습에 대한 묘사이다. 보통 몇몇 젊은이들만이 이날 친구나 동창 모임을 갖는다. 파오' 라고도 하는데 집에서 만두를 빚어 먹어요.
여섯째 날: 시장 개설
일곱째 날: 승리의 날.
여덟째 날: 하늘에 제사를 지내다. 현재 북경의 묘회는 보통 초하루부터 초칠이나 초팔까지 끝난다.
홍콩
농촌에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행사가 있다.
초하루 전: 각 구역의 꽃시장, 설화시장에 가서 설화나 설화를 사다.
28: 청소.
섣달 그믐 날: 동창회를 먹고 절에 가서 분향하다.
첫날: 묘회 향화, 꽃차 퍼레이드, 설컵 축구경기 초전, 불꽃놀이를 마칩니다.
다음날: 빅토리아 하버 새해 불꽃 놀이.
셋째 날: 새해 경마, 샤틴 차공묘가 복을 빌다.
넷째 날: 중국 신년컵 축구 경기 (결승전)
15: 정월대보름날, 많은 공원에는 등롱을 달고, 등롱에서 수수께끼를 푸는 등의 행사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한가로이 돌아다닌다. 나도 탕약을 동창회의 표시로 먹는다.
기타 행사: 대보디아림마을의 소원나무를 방문하고 기도한다. 차공묘를 위해 복을 빌다. 황대선묘에 복을 빌다. 원현학원에 가서 세배를 하고 신년꽃을 보다. (보통 1 년 셋째 날)
세배는 중학교 3 이' 붉은 입' 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전통적으로 싸우기 쉬운 것을 뜻하며, 보통 초하루와 초오 사이에 마음대로 개최된다. 그에 더해, 매년 음력설의 휴가가 일요일과 일치하는 경우, 기독교인들과 가톨릭교인들은 강당에서 종교 활동을 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설날에 대해 중국 대륙 (북방) 에는 한 가지 민속이 있다: 섣달 23 일부터, 23 개의 멜론이 있다. 스물 네 집 청소; 스물다섯 가지 두부를 갈다. 스물여섯 살에 고기를 베러 가다. 스물 일곱 닭 을 죽일; 28 면 29 찐빵 섣달 그믐날 밤을 새웠다는 설법.
새해
혁명 설
문혁 기간 동안 베이징 정부는 군중들에게' 풍속을 바꾸는 것',' 혁명적이고 전투력이 있는 설날' 을 요구했다. 설날을 앞두고 혁명을 잡고 생산을 가속화하고 섣달 이십팔, 섣달 그믐날 저녁 식사, 이른 아침 퇴근까지 열심히 일해야 한다.
소수민족 풍속
윈난백족 친구는 설을 쇨 때' 하늘로 치솟는' 경축행사를 거행한다. 즉 대죽의 대나무 전체에 화약을 넣어 불을 붙이면 대나무 전체가 공중으로 수십 피트까지 무너질 수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수국 던지기' 활동도 하고 있다. 이른 아침, 동북오로춘족은 항렬별로 서로 술을 따르고, 후배는 어른들에게 절을 하고, 동배들은 서로 안부를 묻는다. 경마는 초 2 월 3 일에 거행된다. 정월 대보름에 가족이 함께 맛있는 음식을 맛보다. 정월 16 일 아침 오로춘족은 서로 불신하는 활동을 할 것이다. 젊은 세대는 어른을 비방하기 전에 먼저 절을 해야 한다.
타이완 성
겨울부터 날까지: 이것은 대만성의 한 지방 풍습이다. 겨울의 지일은 이미 명절 분위기가 나기 시작했다. 그 날 선조 숭배는 겨울 숭배라고 불렸고, 일부 부계 조직은 그 날 회식을 할 것이다. 그 날 조상의 패는 청소를 위해 열릴 수 있었기 때문에, 많은 가족들은 이 날을 이용하여 신주를 검사하고 데이터를 족보의 근거로 복제했습니다. 꼬리: 속칭' 꼬리치아' 로 불리며 음력 12 월 16 제사 토지나리인데, 회사호는 이 기회를 빌어 만찬을 열고 직원들의 수고를 보상합니다. 초기에는 닭머리를 피하는 풍습이 있어서 해고된 암시를 피했다. 최근 대만성 대기업은 영화가수를 영입해 미야 만찬에서 공연을 하고 고액 보너스와 주식추첨을 받아 대만성 언론의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송신: 섣달 24 새벽 제사를 모시고, 마윈 종이를 태워 신이 타고, 다음날 설로 돌아가 정기회에 따라 과일탕을 준비한다. 신을 보낸 후, 신단을 청소하고, 신단, 신상, 조상 패위, 향로를 청소하고, 낡은 문신을 헐고, 새것으로 바꿀 준비를 할 수 있다. 향로의 향재는 반드시 당일 다시 선별해야 하며, 문신은 신에게 금종이를 태워 줄 때 태워야 한다. 대만 지방의 한 오래된 전설에 따르면, 25 일 천신이 신을 보낸 후 천신을 대신하여 무릇 일을 보고하기 때문에 그날 음란한 옷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섣달 그믐 날: 음력 12 월 달에 따르면 대만어를 29 또는 30 이라고 합니다. 설을 쇠기 며칠 전부터 집집마다 떡을 찌기 시작했다. 떡은 달콤하고 짜며 달콤하고 짜다고 한다. 탕위안은 찹쌀로 만든 것이고, 팥을 넣는 사람도 있다. 속담에 "맛있게 먹고 설날이 좋다" 는 말이 있다. 짠 떡은 밀레에서 만든 것이다. 전년에 집에 장례가 있었다면 떡은 안 만들어 친척과 친구들이 선물했다. 보통 대만성 사람들은 섣달 그믐 날이나 이틀 전에 춘련과 문신을 바꾼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어떤 사람들은 춘련을 붙이지 않고' 신희를 축하합니다','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새해를 축하합니다' 등의 축하의 빨간 문자만 붙였다. 섣달 그믐날에는 기업 거장,' 경문' 이라고도 하며 신령과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신에게 제사를 지낸 후 신상에 봄꽃을 붙일 것이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후 떡 한 끼를 차려 놓고 종이로 만든 붉은 꽃을 꽂아' 밥춘동자' 라고 부른다. 그날 밤, 우리는 난로를 둘러싸고 장기 채소를 먹을 것이다. 장채란 보통 뿌리가 달린 시금치와 겨자가 있다. 관례에 따르면 농업사회의 1 년 채무는 반드시 섣달 그믐날 전에 갚아야 한다. 그래서 대만성의 속담에서는 늘 궁핍한 사람을' 하루 29 일' 이라고 부른다.
첫날: 세배를 하러 나가는 것, 즉 이른바' 봄' 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행 방향과 문을 여는 시간은 농사일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그 날 대만성 국민들은 통상 절과 불교 절에 가서 향을 피우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다음 날: 친정으로 돌아가는 날은 여전히 속물이다. 초이날까지 기혼 여성은 부모님 집으로 돌아갈 수 없어 부모의 축복을 나눈다고 한다. 하지만 시대가 발전하면서 최근 몇 년 동안 대만성의 여성단체들은 딸의 귀가에 대한 새로운 관념을 홍보하기 위해 노력했다.
셋째 날: 시집가는 날 평소처럼 일찍 자야 한다.
넷째 날: 신을 받는 날, 습관적으로 황혼에 선택하는데,' 일찍 신을 보내고 늦게 수확하라' 는 말이 있다. 신을 받은 후, 그 해에 띠에 미움을 받았던 사람에게 태세 부호를 달았다. 현재 대만성의 많은 절에도 태세전이 있는데, 그 해의 성왕에게 제물을 바쳐 신도들에게 제사를 등록하게 하였다.
다섯째 날: 시장 개방, 모든 업종이 문을 열고 영업한다.
9 일째 되는 날: 전설은 도교 옥황상제의 크리스마스로,' 하늘이 내린다' 라고 불린다. 이날 새벽이나 8 일 자정 이후 집집마다 제사를 지내기 시작했고 폭죽 소리가 밤을 새웠다.
15: 정월대보름에 대만성에서 관광등회를 개최하는 것은 이미 유행이 되었다. 매년 띠에 따라 거대한 등롱을 만들어 초점이 된다. 타이베이현 평계점등, 들류 왕자 세항제사, 묘율시 점프용, 타이둥시 폭파탄 회전, 타이난현 소금물벌포 등 전국 각지에서 여전히 행사가 있다.
대만의 민속 독서 가요:
"첫날 아침, 둘째 날 아침, 셋째 날 졸려, 넷째 날 마중하고, 다섯째 날 떠나, 여섯째 날 지방, 일곱째 날 77 원, 여덟째 날 전, 아홉째 날 생, 열흘째 배부르다. 11 사부, 12 사구예배, 13 시에 찹쌀에 겨자를 곁들인다.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초하루 전: 설맞이 상품을 사는데, 흔히' 설맞이 상품' 이라고 부른다.
섣달 그믐 날: 동창회를 먹다.
첫날: 절에 가서 향을 피우고 세배를 하러 나가다.
이튿날: 세배를 하고 부모님 집으로 돌아온 날.
셋째 날: 보통 세배하러 나가지 않는다. "빨간 입" 때문에 사람들과 다투는 것을 피하고 싶다. 친지들이 아직 서로 세배를 하지 않았다면, 중학교 4 학년 때 계속된다.
9 일째 되는 날: 하늘에서 태어났고, 그날의 아침이나 8 일째 되는 날 자정 이후, 집집마다 희생을 바치기 시작했다.
15: 정월 대보름날.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정월대보름은 칠석절처럼' 중국 발렌타인데이' 라고 불리며, 미혼 여성들이 강가에 가서 귤을 던지고 인연을 구하는 관습 (남자가 바나나를 던지는 관습) 도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