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도는 찬송하기 어렵다》
왕조: 당나라
작가: 이백
이 봐, 이 봐, 이건 위험해! 촉도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이 지역의 두 통치자가 안개 시대에 강제로 통과할 때까지!
4 만 8 천 년이 지났으니 진 경기와 이야기하지 마세요.
대백산, 서쪽, 여전히 한 마리의 새길이 아미산 정상까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일단 지진에 의해 깨진, 용감한 사람이 손실, 그리고 사다리 돌 스택이 연결 되었습니다.
높은 깃발에는 여섯 마리의 용이 태양을 몰고 있고, 아래 먼 곳에서는 강이 휘젓는 수로를 휘젓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높이는 황학에게 모두 어려운 것이다. 불쌍한 원숭이여, 발톱만 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등반: 등반)
녹토산은 많은 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 100 걸음 걸을 때마다 우리는 그 흙더미 가운데를 아홉 바퀴 돌아야 한다.
우리는 숨을 헐떡이며 오리온 별자리를 스쳐 지나가고, 우물별을 지나 두 손으로 가슴을 안고 신음하며 땅에 쓰러졌다.
우리는 이 서쪽으로 가는 길이 영원히 끝이 없는지 모르겠다. 앞길이 점점 어두워지고 어두워진다.
오래된 숲에 둘러싸인 새들의 울음소리 외에는 아무것도 들리지 않았다. 수컷은 부드럽게 회전하여 암컷을 따라갔다.
야월, 우리에게 오는 것은 두쥐안 우울한 목소리, 슬픈 빈 산이다.
촉도는 통과하기 어렵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고, 듣는 색이 변한다!
가장 높은 절벽은 천국에서 1 피트도 안 떨어져 있고, 마른 소나무는 절벽 표면에 내려앉았다.
천 개의 폭포가 연이어 앞으로 돌진하여 만 개의 계곡에서 회전 석두 우레가 울려 퍼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무거운 위험을 무릅쓰고, 너는 이미 먼 길을 걸었다! (이것도 사실이라면)
망루의 좁은 입구는 견고하고 험준하지만, 한 사람이 지키면 만 명이 이길 수 없다.
만약 그가 충성스럽지 않고 동료의 늑대에 대한 것이라면? 。
낮에는 무서운 배고픈 호랑이가 있고 밤에는 독이 있는 파충류가 있다. 이빨과 뾰족한 이빨을 가지고 마처럼 사람을 죽이다.
실크시티는 아름답지만, 나는 차라리 빨리 집에 돌아가겠다.
촉도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몸을 옆으로 돌리고 서쪽으로 바라보며 가르침을 구하라!
번역
아! 얼마나 숭고하고 웅장한가!
촉도는 정말 오르기 어려워, 하늘에 오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전설에 의하면 잠총과 어류가 촉국을 세웠는데 건국 날짜가 너무 길어서 자세히 토론할 수 없다고 한다.
그 후 약 4 만 8 천 년 동안 진 () 촉 () 은 친링 () 에 의해 차단되어 서로 왕래하지 않았다.
서쪽의 태백산에는 새들이 지나갈 수 있는 오솔길이 있다. 너는 그 오솔길에서 아미산 꼭대기를 통과할 수 있다.
촉오장사는 산사태에 눌려 죽고, 두 곳의 계단잔도는 연결되기 시작했다.
태양신 육룡차를 가로막는 산꼭대기가 있고, 거센 파도에 휘몰아치는 구불한 강이 있다.
높이 날아가는 황학은 날지 못하며, 기어가고 싶어도 올라갈 수 없을까 봐 걱정입니다.
우여곡절한 청진흙령이 어떻게 산을 빙빙 돌며, 주변의 바위가 백보 안에 아홉 굽이를 돌게 되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숨을 죽이고 고개를 들어 보다. 우물을 건너면 만질 수 있고, 손으로 가슴을 만지면 한숨을 쉴 수 있다.
좋은 친구, 당신은 언제 당신의 서쪽 여행을 반납합니까?
무서운 로키 산잔도는 정말 오르기 어렵다!
나는 그 슬픈 새가 고목 위에서 우는 것을 보았다. 수컷과 암컷은 원시림 사이에서 서로 날고 있다.
달밤에 들은 것은 뻐꾸기의 처참한 울음소리로 나를 슬프게 했다. 얼마나 황량한 빈 산인가!
촉도에서 걷기가 어렵다.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왜 사람들은 이것을 듣고 갑자기 얼굴을 바꾸지 않을까요?
산봉우리는 하늘에서 1 피트도 안 되는 곳에 연결되어 있다. 마른소나무 늙은 가지가 거꾸로 걸려 절벽 사이에 끼었다.
소용돌이와 폭포는 앞다투어 소음을 낸다. 물과 석두 충돌 회전, 마치 천 개의 계곡이 천둥을 치고 있는 것 같다.
이곳은 이렇게 나쁘고 위험하다. 그것은 이미 이 지경에 이르렀다.
아이고, 너, 멀리서 온 손님, 왜 이 위험한 곳에 왔느냐?
검각의 땅은 우뚝 솟아 구름 속으로 우뚝 솟아 있는데, 한 사람이 천군을 지키면 공격하기 어렵다.
주재하는 관원이 가까운 친척이 아니라면; 승냥이가 되는 것은 필연적인 것이다, 이것은 반란이 아니다.
아침에 너는 두려움에 호랑이를 피해야 한다. 밤에는 긴 뱀의 재난을 경계해야 한다.
승냥이, 호랑이, 표범이 이빨과 뾰족한 이빨을 준비해서 정말 불안하다. 독사 맹수가 사람을 대마처럼 죽여 간담이 서늘하게 한다.
Jinguancheng 은 행복한 곳이지만; 이렇게 험악하니 일찍 귀국하는 게 낫겠다.
슈 타오 너무 어려운, 거의 불가능 천국; 옆으로 바라보니 한숨을 안타깝게 한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촉도난": 구락부제는 "화가, 색조곡" 에 속한다.
(2) 아아: 감탄문, 촉 방언에서 놀라움을 표시하다. 송요주 송문경공: "촉인은 사물을 보고 경이로워서' 아아, 아아' 라고 한다."
(3) 잠총과 물고기: 전설의 고촉 두 왕의 이름. 하망망: 확인하기가 어렵다. H: 어떻게하는지. 망연자실함: 냉막 눈빛. 연대가 오래되어 상술하기 어려운 고대 전설을 가리킨다. 서한 "양웅과 촉기" 에 따르면,, 우반, 부택, 촉의 선왕이다. 깨달음에서 누에까지, 나는 이미 3 만 4 천 살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4) 둘째: 그 이후로. 4 만 8 천 세: 매우 길고, 과장되고, 근사하다. 진 요새: 진의 요새는 진의 땅을 가리킨다. 진 () 은 사방의 산수로 둘러싸여 있어,' 4 봉쇄의 땅' 이라고 불린다. 교통: 사람 왕래.
(5) 서쪽: 서쪽이 맞다. 때: 얼굴, 얼굴. 태백: 태백산은 일명 태을산으로 장안 (현재 산시 미현, 태백현) 서부에 있습니다. 새도: 연이은 산들 사이의 낮은 틈을 가리키며 새만 날 수 있고 아무도 따라올 수 없다. 보행시선: 보행시선. 아미산: 아미의 봉우리.
(6) 일단 지진에 의해 깨진, 용감한 죽음: "화양국과 촉지": 전승에 의하면 진혜왕은 촉을 정복하고, 촉색의 색을 알고, 그에게 다섯 명의 미녀를 주겠다고 약속했다. 촉왕은 다섯 명의 전사를 파견하여 사람을 데리러 갔다. 쯔퉁 (오늘 쓰촨 검각남) 으로 돌아왔을 때 큰 뱀 한 마리가 동굴로 들어가는 것을 보고 장한이 꼬리를 잡았다. 다른 네 명도 와서 도와서 꺼냈다. 곧 산사태가 터지고 장남미녀가 눌려 죽었다. 산은 오악으로 나뉘고, 촉도는 평탄하다. 이것은 유명한' 오정산' 이야기이다. 파괴: 붕괴. 사다리: 매우 가파른 산길. 석스택: 잔도.
(7) 육룡귀일:' 화남자' 참고: "매일 차 한 대 타고 육룡을 운전한다. Xi 는 무엇 인가? 지금 예원에서 얇은데, 어찌 이미 돌아왔는가. " 가시는 용이다. 높은 기준: 촉산에서 가장 높은 산봉우리를 가리키며 한쪽의 상징이 될 수 있습니다. 서지: 물살이 부딪치는 파도, 여기서는 급류를 가리킨다. 역 접기: 현재 소용돌이. 환천: 소용돌이가 있는 강.
(8) 황학: 황달 (H), 비상을 잘하는 큰 새. 상: 역시. D: 네. N 埽 o: 슈 산에서 가장 등반하는 원숭이.
(9) 청진흙: 청석령은 간쑤 () 성 휘현 () 남부, 산시 () 성 요양현 () 북부에 위치해 있다. "원과 현지" 권 22: "청설령, 군 북서쪽 53 리, 루시를 잇는다. 바로 이 길이다. 절벽만보, 산음과 비가 많이 내리고, 행인들은 늘 진흙탕을 만나 청진령이라고 부른다. " 요리: 우여곡절 모양. 10% 할인: 백보 9 바퀴 돌다. 얽히고설키다: 빙빙 돌다. 바위산: 산봉우리.
(10) 인삼력정: 인삼 (shēn) 과 우물은 두 별의 이름입니다. 옛사람들은 하늘의 별을 지상의 상태에 분배하여' 분전' 이라고 불렀고, 천상을 관찰하여 지상 상태의 좋고 나쁨을 예측했다. 심성은 촉국의 분계선이고, 우물은 진나라의 분계선이다. 엠é n: 손으로 만져보세요. 달력: 이후. 숨을 참다: 숨을 참는다, 숨을 못 쉰다. 거짓: 가슴. 앉다: 만, 비어 있다.
(1 1) 군: 입촉한 친구. 공포의 길: 무서운 길. Xiuyan: 험악하고 험준한 산벽.
(12) 하지만 참조: 그 소리만 들려요. 1 호 고목: 고목 사이에서 큰 소리로 울다. 따르기: 따르기.
(13) 분규: 뻐꾸기가 쓰촨 지역에서 가장 많아 슬픈 노래를 부르는 것이다. 구름이 "집에 가는 것이 낫다" 면. 희숙' 은 "옛날에 두명우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왕경 () 이라는 별명이 왕디 () 였다. 유 () 가 죽자 두우 () 가 자규 () 가 되었다고 한다. 귀화, 새의 이름도. 촉인은 아들의 비싼 소리를 듣고 모두 황제를 바라보았다. " 이 두 문장도' 공산, 외로운 달 아래, 우리는 두쥐안 우울한 소리를 들었다' 고 중단되었지만, 그렇게 부드럽지는 않았다.
(14) 붉게 물든 뺨: 붉게 물든 볼은 슬프고 꽃처럼 시들어 버린다. 퇴색, 이용, 제조 ... 이곳의 담수화는 안색이 붉은빛에서 철청으로 변하는 것을 가리킨다.
(15) 걷기: 거리. 영: 배불리 먹었어요.
(16) tu n: 펜티엄이 내리는 급류. Hu: 시끄러워요. 여기서 급류와 폭포가 내는 큰 소리를 뜻합니다. 사이드 (pρng) 절벽: 워터 해머 돌 소리. 물이 돌벽에 부딪히는 소리는 여기서 동사로 쓰이는데, 이는 충돌을 뜻한다. 돌아서서 뒹굴다. 협곡: 계곡.
(17) 아이고: 아아. 조엘: 너. 후웨이: 왜요? 자: 입촉을 가리킨다.
(18) 검각: 일명 검각문으로 쓰촨 검각현 북부의 대검산과 쇼검산 사이의 잔도로 길이가 약 30 리이다. 웅장하고 최위는 산이 높고 웅장하다고 묘사되었다. "한 남편" 두 문장: "문선" 볼륨 4 좌사 "촉도푸": "한 사람이 관문을 지키면 만 명이 가고 싶지 않다." 문선' 에는' 검' 56 편이 실려 있다. "한 사람이 지고, 만 명이 발굽을 잃는다. 이기는 곳에는 친척과 함께 살지 마라. " 한 남자: 한 사람. 장교: 관문을 지키다. 모카이: 열 수 없어요.
(19) 경비: 요새를 지키는 사람을 가리킨다. 또는 산적 친척: 당신이 신뢰할 수 없다면. 토비, "아니오" 를 사용하다.
(20) 민: 아침. 빨 아: 빨 아.
(2 1) 금성: 청두는 고대에 면화 생산으로 유명하다. 법원은 이 공식 면직물 을 설정 했다, 그래서 Jincheng 또는 jinguan 도시 라고 합니다. "원과 현지" 권 31 건남로 청두군: "김성은 군남 10 리, 그래서 김관성도." 오늘 쓰촨 청두.
(22) 상담: 한숨.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촉도난" 의 글쓰기 배경에 대해 당대부터 많은 추측이 있었다. 주로 네 가지 의견이 있다. 하나는 본부가 방관과 두보를 걱정하고, 우리 시대의 엄무에 의해 살해되지 않도록 가능한 한 빨리 쓰촨 떠나기를 바란다. B, 이 시는 안사의 난을 피하기 위해 촉국으로 도피한 당현종 이롱기에게 쓰촨 지방군벌에 납치당하지 않도록 장안으로 돌아가라고 권고했다. C, 이 시는 당시 촉국 총독 장추를 풍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조안은 위험을 무릅쓰고 자멸을 자초하고, 조정의 구속을 듣지 않는다.
이 시는 당대의 윤곤이 집필한' 호능집' 에 최초로 기재되어 기원 753 년 (당현종 천보 12 년) 에 기록되었기 때문에 이백이라는 시의 집필 연대는 늦어도' 하능집' 집필 이전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시 안사의 혼란은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 당현종은 장안에 살고, 방도와 두보는 아직 천에 들어가지 않았다. 그래서 A 와 B 는 분명히 틀렸다. 장추와 진의 풍자에 관해서는, 일부 사서의 관련 기록으로도 근거가 부족하다. 장추와 조안은 비록 국민을 착취하고 억압했지만, 감히 조정에 반항하지 못했다. 반대로, 그들은 장안에서 북경관이 되기 위해 조중권자의 비위를 맞추려고 애썼다. 상대적으로 말하자면, 마지막 설법은 더욱 객관적이고, 일의 실제에 더 가깝다.
일반적으로 이 시는 이백이 서기 742 년부터 744 년 (천보에서 천보까지 3 년) 에 장안에 있을 때 친한 친구 왕언 () 을 수련 () 으로 보내기 위해 왕언 () 에게 촉 () 을 억류하지 말라고 설득하기 위해 조속히 장안 () 으로 돌아갔을 가능성이 높다. 소인을 질투하는 의외의 손을 피하다.
이 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부분은' 이 지역의 두 통치자' 부터' 그리고 천사다리석 스택 연결' 까지 도로를 개척하는 어려움을 주로 묘사한다. 시인은 어립국과의 오래된 전설에서 촉과 진 () 이 서로 단절되고 서로 왕래하지 않는 긴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황량하고 인적이 없는 깊은 산속에서 오장사의 생명을 대가로 하여 험한 잔도를 개척했다고 지적했다. 어렵게 온 촉도를 강조하다.
두 번째 부분은 "키가 큰 깃발, 육룡의 날" 에서 "겔, 먼 곳에서 온 사람이 헛되이 왔다" 는 등 주로 트레킹과 등반의 어려움을 썼다. 이 부분은 두 개의 층으로 나눌 수 있다. 처음 8 문장은 1 층으로, 산고도가 울퉁불퉁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선례는 비상등반에 능한 날짐승들이 촉도 속수무책으로 맞서는 상황을 인용해 촉도 등반의 어려움을 부각시켰다. 또한 진나라가 비교적 두드러진 고산청석령을 일부러 선택해 과장된 묘사를 하여 촉도가 우뚝 솟아 넘을 수 없다는 것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리는 이 서진 오솔길이 영원히 끝이 없는지 의심스럽다.' 아래는 2 층으로, 비새, 고목, 야월, 공산, 마른소나무, 절벽, 비류, 폭포 등 일련의 정경을 묘사하고 있다
세 번째 부분은 "검각이 좁지만, 확고하고 엄중해야 한다" 에서 "일찍 돌아가는 것이 낫다", "검각의 험난한 지리적 형세에서 당시의 험악한 사회 형세에 이르기까지, 친구에게 촉중에서 오래 머물지 말고 조속한 시일 내에 장안으로 돌아가라고 권고했다. 이 부분도 두 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처음 다섯 문장은 1 층으로 서진이 출판한' 검각명' 으로 번역된다. "지방을 점령하고 토비가 살지 못하게 하라" 는 말은 검각관의 위험을 두드러지게 하고, 다음 여섯 문장은 1 층이다. 지방군벌이 위험을 빌려 반란을 일으켜 인민을 해칠 수 있다는 의미다. 친구들에게 가능한 한 빨리 위험한 곳을 떠나라고 권하다.
시 전체는 주로 위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에 세 번 나오는' 촉도는 통하기 어렵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는 말은 각 부분을 연결하는 단서이다. 시 전체가 시종일관 호응하게 하여, 분리할 수 없다.
촉도난' 은 한악부의 오래된 제재로' 화가' 의' 색조곡' 에 속한다. 곽무겸의' 악부시' 권 40 은 악부의 해설을 인용했다.' 촉도남' 은 구리 양옥루의 저항 (모두 쓰촨 산명) 을 나타낸다. 초당의 문제부터 장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이를 제목으로 시를 쓴다. 이백의 이 시는 악부라는 옛 화제에 따라 촉도의 어려움을 묘사하지만 내용이 더 풍부하고 사상적 의의가 더욱 적극적이다.
촉도를 묘사한 이군 돌기와 험상환생은 이 시의 주요 내용으로 시 전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백은 자신의 고향인 쓰촨 () 와 조국의 산천 () 을 매우 사랑하며, 그의 많은 시가 모두 이런 감정을 강하게 표현했다. "촉도난" 도 마찬가지다. 친구를 설득하기 위해 그는 촉도의 험난함과 공포를 극력 과장하고 묘사했지만, 조국 산하에 대한 적성의 사랑은 그로 하여금 작품에서 자기도 모르게 촉도에 모든 열정을 쏟게 했다. 그는 촉도의 험난한 공포를 묘사하면서 갑작스럽고, 웅장하며, 강하고, 넘을 수 없는 웅장한 기세를 썼다. 조국의 산하의 장엄함을 보여 주었다.
둘째, 이 시는 작가와 왕언의 깊은 우정을 구현한다. 이백은 우정을 매우 중시한다. 시인 두보, 도사 오윤, 농민 왕륜과의 우정은 줄곧 문학사의 미담이었다. 그와 왕연이는 깊은 우정을 가지고 있다. 왕연이 촉에 들어갔을 때,' 검각송',' 친구를 촉에 부치다' 등 일련의 시를 썼다. 왕 연의 사망, 깊은 애도 를 표명, \ "물 도로 울음 왕 연의 \" 세 시를 썼다. 이 시에서 그가 촉도를 묘사할 때, "우리는 이 서진의 오솔길이 영원히 끝이 없을까?" 라고 말할 수 없었다. "음, 먼 사람들이 왔어요! 클릭합니다 오랫동안 몸을 옆으로 바라보며 왕언의 이 행행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고, 왕언에게 조속한 시일 내에 귀국을 권하며, 친구에게 진정한 관심과 호감을 나타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시는 천보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 당나라 사회는 겉으로는 안정되고 번영했지만, 뼈에는 많은 모순과 위험이 있었다. 한편으로는' 법이 엄격하지 않다' 며 토지 합병이 심각하다. 반면에, 법원은 정사 군인의 자존심을 통제하기 어렵다. 그래서 이백 제 3 부의 일부 시는 여전히 촉도 지형을 묘사하는 것을 위주로 하지만, 의도적으로 국가 대사위기에 대한 불안감을 드러내며 국가의 앞날의 운명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어느 예술적 각도에서 보아도' 촉도난' 은 이백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백시의 예술적 특색과 작가의 창작 개성을 구현했다.
첫 번째는 강렬한 감정이다. 저자는 "아아, 도둑! 클릭합니다 위험성이 높다! 촉도의 어려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는 강영이 앞으로 돌진해 촉도의 높고 험난한 경탄과 감개감을 표현했다. 그리고 시의 중간과 끝에서, 그는 이런 읊조리를 두 번 더 반복하며, 자신의 강렬한 감정을 시 전체에 감싸고, 사람들에게 세 가지 한숨을 부르며 왔다갔다 하는 느낌을 주고, 사람을 흥분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두 번째는 극도의 과장이다. 과장은 시인이 자주 쓰는 예술 수법이다. 그러나 이백의 과장은 드물다. 그는 작품에서 항상 일을 극치로 과장하는데, 그는 늘' 돈' 을 사용한다. 만' 과 같은 거대한 숫자는 이번 개조를 묘사한다. 백발 3 천 피트',' 3 천 피트 아래로 날아가는 것',' 카누가 만중산을 넘었다' 등 회자하는 시구가 대표적인 사례다. 슈도남으로 말하자면, 그의 과장은 이미 최고조에 달했다. 사람들은 승천이 가장 어렵다고 말한다. 또 말했다: "촉도는 통과하기 어렵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가 어렵다! 클릭합니다 성어에는' 호두사미' 라는 말이 있지만, 그는 "촉도는 배우기 어렵다", "듣는 색의 변화!" 라고 말했다. 민간전설에 따르면' 쿵푸 태백은 300 일 동안 죽지 않는다' 고 하지만 그의 글에는' 가장 높은 절벽이 겨우 천일척보다 낮다' 고 한다. 진 () 촉 () 의 교통 차단 기간을 강조하기 위해, 그는 "4 만 팔천 년" 이라고 말했고, 청설령산길의 구불한 굴곡을 강조하기 위해 "백보 90 퍼센트" 라고 말했다. 촉도의 우뚝 솟은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그는 심지어 태양을 위한 여섯 마리의 드래곤이라도 머리를 돌려 동쪽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과장하기까지 했다. 이러한 극단적인 과장은 사물의 실제에 맞지 않지만 촉도의 험난함과 기이한 위험을 강하게 부각시켜 그 늠름한 기세를 두드러지게 했다.
셋째, 상상력이 풍부하고 특이하다. 이백의 이 시의 상상력은 놀라울 정도로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아무런 제약이 없다. 잠총 창시, 무정 개산의 옛 전설에서' 대낮에 맹호 두려움이 있고, 밤에는 독극물 파충류가 있다' 는 무서운 현실에 이르기까지 육룡에서 하늘로 돌아가 기복이 심한 심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진과 가장 높은 절벽으로 겨우 1 피트 이하의 천국과 건조한 소나무가 걸려 있고, 머리 아래로, 절벽의 얼굴, 그리고 각종 소리의 슬픈 새, 귀조와 만곡뢰를 통해 회전하는 석두. 심지어' 숨을 헐떡이며, 우리는 오리온을 닦고, 우물별을 건너고, 두 손으로 가슴을 안고 신음하며 땅바닥에 주저앉는다' 는 개인적인 경험과 현장 감정까지 있다. 작가는 신기한 상상력으로 이 촉중대로의 면모를 묘사하며 음산하고 그윽한 분위기를 생동감 있게 렌더링하여 사람을 몰입시키고 목격하게 했다. 구양수는 "촉도는 배우기가 어렵고, 청천에 오르기가 어렵고, 태백은 붓을 내려 구름을 만든다" (태백은 여성 역을 맡아) 며' 촉도난' 을 읽은 후의 예술적 느낌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저자는 또한 기이한 상상력과 무분별한 과장으로 신화 전설을 결합시켜 세 가지를 서로 보완하고 하나로 융합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백시의 로맨틱한 풍격의 두드러진 특징이자 이 시의 또 다른 예술적 특징이다. 이 시에서 작가는 누에개문, 오계개산, 울고한 소아의 오래된 전설과 육룡귀일의 아름다운 신화, 촉도의 고난에 대한 기이한 상상력과 과장된 묘사로 짜여져 있다. 작품 속 산석 위에 고박, 서늘함, 신비로운 색채를 덧발라 작품 전체가 진한 로맨스를 풍기게 했다. 이 신화 전설들은 저자가 상상했던 내용이자 그가 제멋대로 과장한 표현이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그것들은 상호 외부적이며 분리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촉도난' 중식의 유연성과 언어의 분방함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백은 천성이 호방하고, 자유로운 문장식과 엽운이 산만한 창조로 시를 쓰는 것을 좋아하여 가슴속의 침상을 토로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 시는 칠언일행으로, 칠언을 위주로 한 문장, 사언, 오언, 육언, 팔언 등이다. 짧은 단어는 세 단어밖에 없다. 늙은이는 11 자, 길이가 다르고, 흩어져 또 사귀고, 때론 조잡하고, 때론 깔끔하고, 임의적이고 편안하다. 언어의 관점에서 볼 때,' 한 사람이 지키면 만인이 강요할 수 없다' 는 대칭 배치 순서와' 사람이 먼 곳에 있다' 는 느슨한 스트레칭이 있다. 마른소나무가 고개를 숙이고 절벽의 정교함과 장엄함, 실크시티의 유창함과 가벼움, 비록 맛있지만 나는 빨리 집에 돌아가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위험이 높다' 는 말은 동의어가 반복되고 허세 부리는 말이다. 허사가' 에후후후' 라는 단어에 대한 선택은 무심코 독특하고 사천어로 시를 입력하는 것이다. 자유롭지 않고, 규범이 없고, 부적절하지만 부적절하며, 내용과 감정 표현에 탁월한 보조 작용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