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 17 년 동안 중국 희곡 창작에는 여러 가지 창작 사고 방식이 등장했다. 하나는 희곡 전통을 계승하는 것으로, 대표극은' 흑인의 결혼식' (카일 등 작곡),' 샤홍' (장예 작곡),' 홍산호' (왕히인, 후세평 작곡),'; 하나는 민간 뮤지컬, 단조극, 이아동뮤지컬을 참고계로 새로운 뮤지컬 유형을 만들어 인물을 대표하는 것이다. 하나는 연극과 노래를 자신의 구조모델로 하고, 그 대표는 문혁 이후 나타난' 별빛과 별빛' (부경진, 후예 작곡) 이다. 하나는' 왕귀와 이상상' (양냉광 작곡),' 초원의 노래' (나종헌 작곡),' 왕부운' (정율성 작곡),' 에이고리' (슈프와 우스만강 작곡) 를 대표하는 서양 전통대 오페라를 각색한 것이다 마지막은 백모녀의 창작 경험을 바탕으로 관념과 기법상 콘텐츠 수요를 모든 예술 구상의 출발점으로 내세우는 것이다. 그것은 어떤 기술에도 얽매이지도 않고 배척당하지도 않는다. 내용이 필요하다면 서극 기법, 판강 기법, 희곡 창법도 채택할 수 있다. 이런 창작 모델의 대표작으로는' 홍호홍위병' (장정안, 구양겸 삼촌이 작곡),' 강언니' (양명, 강춘양, 진샤 작곡) 등 두 편이 있어 뛰어난 업적을 증명할 수 있다.
신시기에 희곡 생존 환경의 변화와 예술 관념, 희곡 재미의 발전으로 희곡 창작에 뚜렷한 양극화 추세가 나타났다.
하나는 야화 추세다. 즉 엄숙한 오페라의 방향을 따라 계속 깊게 파고, 더 높은 심미 차원에서 오페라의 종합적 아름다움을 주요 예술 탐구의 목표로 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이런 탐구의 초기 성과는' 호화사자' (황안륜의 노래),' 상처 입은 죽음' (석광남의 노래),' 벌판' (김향의 노래),' 하늘을 나는 것' (소백곡),' 아리랑' () 이었다. 원야',' 창원',' 장건' 세 편의 오페라는 사상성, 예술성, 오페라의 종합미를 보면 신시기 엄숙한 오페라 창작의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저속화 추세다. 즉 미국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참고계로 중국에서 우리 자신의 팝 뮤지컬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 분야 최초의 성과는 80 년대 초' 우리의 모던 청년' (유진추),' 로맨틱한 나이' (상이곡) 와' 우정과 사랑의 전설' (서크곡) 이었다. 이후 80 ~ 90 년대 내내 이런 탐험을 하고 있다. 공개 공연의 신극은 100 여 편이지만, 성공은 매우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