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의 아름다움은 예로부터 매우 얻기 어렵다. 그것은 예뻐 보일 뿐만 아니라 태어나자마자 가치가 있다. 아마도 이것이 바로 인간의 천성일 것이다. 아름다운 보석에 대해 천연적인 감상과 소유를 가지고 있다. 권력의 상징-지위의 상징, 일반 대중의 보급에 이르기까지 생산 기술과 시대의 혁신이지만, 몇 세대가 지나도 미옥에 대한 추구는 멈추지 않았다. 전쟁의 시대에, 그것들은 사라진 것 같다. 평화와 번영의 시대에, 그것들은 번창할 것이고, 지금은 그것들이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전쟁명언)
(1) 중국의 문화는 유석도라 어떤 문화든 문놀이를 빼놓을 수 없다. 유가는 벼슬길을 주장하고, 독서가 벼슬이 되고, 슬림하고, 천하가 평평하며, 군자가 온순하고 옥처럼 윤윤윤하다고 주장한다. 옥은 그들에게 덕성의 상징이며, 물론 지위의 상징이기도 하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아무것도 못마땅하다고 느끼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2) 불교도 마찬가지다. 그들이 건립 초기에 보리염주를 손에 달았는지, 절에 금상이 있는지, 불교 칠보를 모시는지 모르겠다. 아름다운 축원과 기도를 상징했던' 사치품' 이 오늘 우리가 추구하는 천가만문이 되지 않았나요? 불교 교리를 위해서든 만문교 자체의 가치를 위해서든, 이것들은 모두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분리되면 석두, 값어치가 없다. 예를 들면 천주.
(3) 도교? 도가 자연, 무위, 수선, 느낌은 매우 자연스러운 생활 방식이며, 하늘하늘하고 소탈하다. 그렇지 않으면 이백은 시선이라고 부를 수 없다. 중국인의 뼈에는 선기가 있고, 우리의 피에도 선기가 흐르고 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 뿐이다. 이것은 일종의 심성이며, 이미 존재하고 있다, 예를 들면 마음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 수련을 하거나 자신의 내면으로 깊이 들어가 찾기만 하면 반드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만문도 마찬가지다. 솔직히 말하면 생명이고, 네가 도법을 수련하는 생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