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덕경
"도덕경" 은 춘추시대 노자 () 의 철학 저작으로, "도덕경", "노자 오천자", "노자 오천편" 이라고도 하며, 중국 고대 선진 제자가 분가하기 전의 저작으로 도가 철학 사상의 중요한 원천이다.
《도덕경》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원문의 첫 번째 부분은 도덕경이고, 두 번째 부분은 도덕경이며, 장이 없다. 이후 앞 37 장의' 도덕경' 으로 바뀌었고, 뒤 38 장의' 도덕경' 은 8 1 장으로 나뉜다.
도덕경' 본문은 철학적인' 덕' 을 주선으로 하여 수련, 치국, 용병, 양생의 도를 논술하지만, 대부분 정치를 목적으로 한다. 이른바' 내성외왕' 이라는 학설로 의미가 깊고 포용이 넓어 만경의 왕으로 불린다.
"도덕경" 은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저서 중 하나로 전통 철학, 과학, 정치, 종교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유네스코에 따르면' 도덕경' 은' 성경' 을 제외한 외국어로 번역되어 가장 많이 출판된 문화대작이다.
2. 장자
장자' 는 일명' 남화경' 으로 도가 고전으로 전국 중기 장자와 그 후학자가 지은 것이다. 한나라 이후 장자는 강남 실물로 존귀하기 때문에 장자는 강남 고전이라고도 불린다. 그의 책은' 노자',' 주역' 과 함께' 삼현' 이라고 불린다.
장자' 는 주로 장자의 비판 철학, 예술, 미학, 미학 등을 반영한다. 그 내용은 풍부하고 심오하여 철학, 인생, 정치, 사회, 예술, 우주관 등 여러 방면을 포함한다.
장자의 문장, 판타지 상상력, 교묘한 구상, 풍부하고 다채로운 사상 세계와 문학적 경지, 왕양이 제멋대로 쓴 문필, 로맨틱한 예술 스타일, 아름답고 신비로운 작품으로 선진 제자의 전형이다.
장자의 말은 화려하고 상상력이 무궁무진해 보이지만, 모두 근거가 있어 사료보다 더 중요하다. 노신 선생은 "그의 문필은 왕양의 풍격이고, 풍채는 모두 네모난다" 고 말했다. 만주 제자의 작품은 우선해서는 안 된다. " "9 류 집게, 백 봉지" 라고 불립니다. "
장자',' 귀장',' 황제의 사경',' 노자' 는 중화민족의 몇 편의 오리지널 고전이다. 그것들은 철학과 문화의 중요한 전달체일 뿐만 아니라 고대 선현의 문학 미학 예술 미학 지혜의 결정체이기도 하다. 장자 등 도가 사상은 역사적으로 유교 이외의 관학과 도가로 여겨졌다.
장자' 는 철학상의 걸작일 뿐만 아니라 문학과 미학상의 우화 걸작이기도 하다. 그리고 중국 문학과 미학의 발전에 불가분의 깊은 영향을 끼쳤다. 장자' 우화의 출판과 연구는 중국 문화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중화민족의 정신을 발양하게 하였다. 현실적으로 말하면, 그것은 사회주의 문명 건설을 위한 정신적 토대를 마련했다.
3. 열자
열자는 서충진경이라고도 불린다. 전국 초기 열자, 열자의 제자, 그리고 이후 학자들이 쓴 것이다. 한나라가 나타난 후 서충진경으로 존경을 받았고, 열자는 서충실인으로 봉쇄되었다. 그의 이론은 고대인들에게 승리의 길로 칭송되었다.
그것은 고대 중국 선진사상문화사의 명작이다. 그것은 각종 학파의 저작에 속하며 지혜의 책이다. 그것은 사람들의 생각을 열고, 사람들을 계몽하고, 그들에게 지혜를 줄 수 있다. 그의 책은 도가의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며, 묵묵히 자연의 보운을 살피고, 황로의 은둔을 발양하고, 간결하고 총애하며, 종횡으로 메시지를 전한다.
당천보 원년에 당현종은 현학 박사를 임명하여' 열자' 를 서충진경으로, 북송시에는' 서충지덕진경' 으로 봉했다. 그것은 중요한 도교 고전 중 하나로 등재되었다.
4, "황사"
황세서' 는 우주의 기원, 자연진화, 사회사 변천을 이용하고 연구하는 저작이다. 그것은 하로와 상술을 연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황극경의 책 * * * 12 권 64 편. 혜원운시' 앞 6 권 34 편, 뒤 4 권 음률 16 편, 관람물 2 장 12 편, 관람물 마지막 장 2 편.
처음 62 편은 쇼 자신이 쓴 것이고, 마지막 두 편은 그의 제자가 기록한 것이다.
전무 씨는 장주와 소옹은 유물주의 철학이라고 지적했다. 그중' 관 5 편' 은 실제로 소옹 철학, 이일, 역사의 이론적 개요이다.
5. 아야코
\ "아야코 \" 출판 후, 진 초기에 금지되었다. 진 () 이 6 개국을 합병하고 봉건제제 중앙집권 통치를 건립한 후, 자신의 정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진시황 () 은 재상 리스 () 의 건의를 받아들여 문화적 자제 정책을 실시하였다. 기원전 2 13 년, 진외 시, 책, 수백 개 언어, 사서를 몰수, 소각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아야코 도 금지되었다.
한나라가 통치를 건립한 후 기원전 124 년, 한무제 유처는' 책이 부족하다' 는 것을 보고' 책을 널리 여는 길' 이라는 책을 쓰면서 진나라에 의해 봉쇄된 책이 점차 나타났다. 아야코 도 이 시간에 회람되었다.
그것은' 한수 예술역사와 문학' 에서' 도교' 로 기재되었다. 당대에 이르러 도교는 추앙을 받았고, 아야코 역시 중시되고, 끊임없이 사람들에게 주석을 달고, 당태종이 선홍진경으로 개명되어 그 지위를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수와 당나라 이후 도교가 불교와의 투쟁에서 주도적 지위를 잃었을 때, 아야코 는 점차 실전되어 그에 대한 연구도 상당히 쓸했다.
"아야코 상덕" 은 뚜렷한 "이전"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순신' 의 해석은 순과 항목의 해석과 일맥상통하다.
"아야코" 라는 책은 아야코 의 철학 사상을 설명하고 도가 학설을 발전시켜 동시기 다른 학파의 일부 사상을 흡수하여 노자 학설을 더욱 보완하고 중국 고대 철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아야코 는 주로 라오 어 손자의 말을 설명하고, 라오 어 손자의 생각을 설명하고, 도교의 "타오" 이론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명대 송영은 "아들은 그 말을 시험해 보았지만, 조상 노기는 아마 도덕경의 의미일 것이다" 고 말했다. 원대의 오금걸도' 아야코' 는' 덕경' 의 창시자다. " 그들은 모두 아야코 의 주요 사상을 설명했다.
바이두 백과-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