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황시대라면 우리 병원은 수많은 이민자 중 한 명으로 장백, 세외, 서역으로 이주했다. 나는 중국의 발자국을 중국의 구석구석에 인쇄하고 싶다. 그때 나는 그런 생활을 하지 말았어야 했다. 헌원대제는 중원을 통일했고, 우리는 함께 앉아서 실크 옷을 입고 함께 바비큐를 먹고 함께 춤을 추었다.
춘추전국시대라면 혼돈천닝샤의 일반 학생이 되고 싶다. 백가쟁명할 때, 나는 황로의 길을 듣고, 유묵의 학문을 배우고, 의학별 점술을 공부할 것이다. 나는 공자의 대여섯 제자 중 한 명이 되어 계단 밑에서 묵묵히 성인의 묘어를 듣고, 전쟁도 묻지 않고 제후를 묻지 않기를 바란다.
만약 내가 한나라에 있다면, 나는 서역에서 멀리 떨어진 상인이 되어 그 제국의 리본을 밟고 서역의 포도와 호두를 중원으로 운반하여 중원의 양잠, 제지술을 서역에 전수하고 싶다. 만약 네가 걷는다면, 너는 영원히 피곤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의 성적을 자랑할 엄두가 나지 않고, 단지 이국 풍토를 맛보기 위해서이다.
만약 내가 삼국에 있었다면, 나는 용맹한 전사가 되어 조류와 붉은 머리의 파란 눈동자의 종 () 과 중원 () 을 경쟁하고 싶다. 만약 그렇다면, 아마도 중국의 역사는 나 때문에 다시 쓰여질 것이다. 배신, 지혜, 용기. 도시가 망가져 사람이 죽어도 패왕처럼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남북조라면, 나는 평범한 상인이 되고, 음산에서 목마를 하고, 남북패권을 무시하고 싶다. 비버를 무시하고 선비철을 이끌고 말을 타고 장강을 마시다. 문제는 북벌을 세 번 하다가 결국 조조 원갑에 도착했다. 나는 호지의 추운 가을바람도, 강남의 사치스럽고 번화한 것도 개의치 않는다. 나는 단지 세북에서 준결승전 목마가 되고 싶다. 나는 음모도 하고 전쟁도 하고 싶지 않다. 나는 푸른 하늘, 푸른 풀, 준마, 양자리와만 동행한다. 정권 교체는 나와 무관하다.
당나라 에 있다면, 나는 그 동심, 탄식 국운, 연민 백성의 질고를 가진 시인이 되고 싶다. 오악을 두루 돌아다니며, 강회시를 쓰고, 태산산하를 두루 훑어보다. 밝은 달이 눈물을 비추고, 구름이 한밤중의 말을 가린다' 는 서러움이 있다.' 별만이 내 뜻을 알고, 불빛이 사람을 비추고 있다' 는 외로움, 남자의 오만한 야망이 있다. 다음 달 단독 재량, 로맨틱 방탕 전.
송나라에 있다면, 나는 술집의 사장이 될 뿐, 3 월의 불꽃으로 양주의 번화함을 느낄 것이다. 원나라에 있다면, 나는 농부, 남자 경작녀 직조, 아내가 배불리 먹고, 붉은 먼지의 기쁨과 이별을 경험하는 것이다. 명나라 인 경우, 나는 연의, 해리 같은 현학적 인, 연의 노래 처럼 부패 하지 않습니다 할 용의가 있다; 만약 청나라에 있었다면, 나는 은둔자가 되어 남산 콩겨자를 동반하고, 늙은 물고기 두루미를 친구로 삼고, 책으로 문을 닫고 싶다.
만약 고대에 있었다면, 나는 추초가 되어 나의 빈약한 힘으로 신주 대지를 자양하고, 티끌 하나 없이 물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