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 년의 변천을 거쳐 주역은 이미 중국 문화의 뿌리가 되었다. 이도는 음양의 상호 작용을 중시하고, 강유상제를 중시하며, 자강불식, 후덕재물을 숭상한다. 오천년의 문명사에서 중화민족이 오랫동안 수많은 재난을 견디고, 어려움을 피하고, 쇠퇴에서 회복되고, 끊임없이 성장하고, 성장하는 것은 우리 일상생활의 어려운 일이며, 우리 민족이 이도정신에 대한 시대적 파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리는 우상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가십을 통해 정보를 예측하는 과학적 방법을 통해 자연과 인사에 관한 정보를 예측하여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주역' 은 고대의 찬란한 문화 보물로 고대인들이 미래를 예측하고 국사를 결정하고 시세 현상을 반영하며 하늘과 땅, 인사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고대인들이 과학적 방법을 익히기 전에 의존했던 수단일 뿐, 진정한 과학은 아니다. 어떤 인식은 과학적이지만, 그 인식은 과학적일 뿐이지만 과학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하나의 문화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이학 원리에 대한 탐구는 여전히 중대한 진전이 없고, 이론 연구는 정체되어 있고, 사상이 혼란스럽고, 실제 응용은 신비로워지고 있다. 상술한 상황은 이학의 학술적 지위를 심각하게 왜곡하여 중국 이학의 양성 발전을 방해하고 이학의 진정한 가치를 감추었다.
<역경> 수업은 중국 문화를 가장 잘 반영하는 고전이다. 그것은 세계 만물이 모두 발전하고 변화한다고 생각하는데, 그 변화의 기본 요소는 음 (-) 과 양 (-) 이다. 이경은 "일음과 일양, 그 길" 이라고 말했다 세상 만물은 모두 음양 상호 작용의 결과이다. 주역의 연구 대상은 하늘, 땅, 사람, 사람은 기초이다. 삼재에는 각각 음양이 있기 때문에, 이경에는 6 위안이 있다. "구아" 가 말한 바와 같이, "하늘의 입도는 음양이고, 땅의 입도는 강유하고, 사람의 입도는 인의다. 삼재이합이라,' 쉽게' 는 벼랑이다. 음과 양, 강성, 부드러움, 경제, 그래서 <역경> 6 장. 클릭합니다 건곤은 순양의 점괘이고, 곤은 순음의 점괘이다. 건곤은 음양의 총대표이자 음양의 근본이다. 공자는' 내모임' 에서' 건곤이 악으로 변한다',' 건곤이 악으로 변한다' 고 말했다. 이순신 간웨이지도는 "건곤은 음양의 뿌리이자 만물의 조상" 이라고 말했다. 대중 <역경> 순위는 서괘를 순서대로, 간, 곤을 우선으로 한다. "내부 모임" 은 "천존지, 건곤정" 으로 시작한다. 겸손하고 높고, 진으로 높고, 높고 낮다. 움직임이 모두 있고, 방금 부드러움이 있다. " 문어' 는 건곤점술의 덕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전기로 건곤의 덕을 인문도덕의 범주로 확장한다. 이는 건화곤이' 주역' 에서 가장 중요한 두 점괘이자' 주역' 음양철학의 기초이라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