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무 15 년 (1382), 주원장은 고승이 왕을 섬기도록 선발하여 고인 마황후를 표창했다. 그는 연왕 주디의 중요한 모사로 추천되어 연왕 주디와 함께 북평 (오늘 베이징) 에 가서 대청수사 주지를 맡게 되었다. 그 후로 그는 제비를 자주 드나들며 황위를 빼앗는 음모에 참여하여 중요한 모사가 되었다. 주디의' 경남' 은 군대에 가기 전에 점쟁이인 원훈을 추천하고 점술 등을 이용해 당시 정치군사상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연왕 주디에게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했다. 그는 여전히 왕미의 뒷마당에서 사관을 훈련시켜 군사 준비를 하고 있다. 문건 원년 (1399) 6 월 전야에 북평 군사특사 장민 양군 사령관 사고가 포로가 되었다. 정남 전투, 그는 북평에 머물렀다. 10 월, yanwang 속도 만 사람들이 Beiping 에 충실, 법원 북부 원정대 수십만 을 격파했다. 그 후로 주디는 많은 칭찬과 지혜를 얻었다. 주디는 즉위 후 좌산사, 관지스님 겸 녹음사, 영락 2 년 (1404) 으로 소사친왕으로 봉쇄되어 소광을 수여했다. 만년의 야오는 관직투쟁의 위험을 두려워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평생사업에 대한 추구도 포기하려 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는 벼슬을 했지만 자신의 스님 신분을 바꾸지 않았다. 그는 주로 태자와 손자의 과외와 독서를 담당하고,' 영락대전' 과' 명태조 록' 등의 책을 집필하는 일을 주관했다. 그의 광범위한 학식과 수양은 황제의 손자 (즉 당현종) 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영락대전' 의 완성에도 큰 역할을 했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10 권' 도피소설',' 속서 및 보보', 5 권' 도피소설 시집',' 도피소설 초안' 등이 있다.
\ "명나라 역사 \" 기록:
야오, 상주인, 우리 의사의 아들입니다. 열네 살에 출가하여 명도안. 도사의 자리는 진짜여야 하고 음양술을 배울 수 있다. 송산사를 참관하자 면접관 원훈이 말했다. "정말 이상한 스님! 눈은 삼각형, 병호처럼 보이고, 성은 살의를 일으킬 것이다, 유류. " 얀 타오는 기뻐서 밖을 내다보았다.
중, 조통, 유생 겸 스님, 시험예부. 관청에 얽매이지 않고 스님의 옷을 돌려주다. 북고산을 거쳐 그는 시를 써서 지난 일을 추모했다. 그의 친구 종령이 말했다: "이것은 옥자의 해석입니까? 클릭합니다 도안은 웃으며 대답하지 않았다. 높은 여왕 붕괴, 왕조 는 승려 가 왕 을 제공 선택, 기도 노래 를 권장합니다. 종령이 좌산석일 때 그는 도가의 예를 들었다. 왕자와 언어가 조화를 이루니 따라오세요. 북평에 가서 경수사를 주재하다.
방을 드나들면서 흔적이 빽빽해서 항상 말하는 사람이 있다. 그래서 조 kuangyin 붕괴, 리, 모든 왕이 빼앗겼다. 주 () 항목 () 다이 () 치 () 민 () 이 연이어 죄를 지었다. 얀 타오 그래서 비밀리에 조상 증병 을 제안했다. 성조는 "사람들이 원한다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얀 타오 (Yan Tao) 는 말했다: "나는 천국을 안다, 왜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 하는가? 클릭합니다 진중 () 으로 원훈 () 과 점쟁이 () 에 들어갔다. 그래서 쳉 zuyi 결정. 은선장학교, 갈고리병, 현재, 용무의 재능을 널리 받아들이다. 안지, 그래서 원공도 심오하다. 도연이 뒷마당에서 훈련하다. 동굴 안은 중옥이고, 벽이 두껍고 병이 빽빽하여 현란하고, 밤낮으로 군기를 주조하고, 짐승과 거위와 오리가 소란을 피운다. 문건 원년 6 월, 염부 백위 니켈 리앙 교환. 정부 관원을 체포하다. 그들은 모두 장신에게 항복하라고 명령하고, 성조는 군대를 세우기로 결정했다. 비바람이 몰아치자 처마 기와가 땅에 떨어지자 시할아버지께서 변색하셨다. 얀 타오 (Yan Tao) 는 "예 시앙 (ye Xiang). 비룡이 하늘에 있고, 바람이 불고 비가 온다. 와우, 쉽게 노랗게 될 거야. " 군기 () 는 주계태 () 황자청 () 이라는 이름으로' 경남의 사단 ()' 이라고 불렀다. 타오는 왕자의 생활과 보위를 도왔다. 그해 10 월 성조가 대녕을 공격하고 이경륭이 북평을 포위했다. 타오 (Yan Tao) 는 수비가 엄격하여 공격자를 물리 쳤습니다. 저녁에 장한이 남방 병사를 다쳤다. 사단의 원조, 안팎의 합격은 참수가 아니다. 경륭, 핑안 연이어 패했다. 성조는 3 월에 제남을 포위했다. 도연지는 이렇게 썼습니다. "선생님이 늙었으니 담임 선생님을 불러주세요." 또한. 복잡한 공격 동창, 패배, 장군 장 유 죽은, 복귀. 성조는 좀 쉬고 싶어 도교가 재미있다. 용사를 일으켜 용감을 물리치고 수향을 돌파하다.
타오가 말했다. "만약 네가 이 도시를 떠나지 않는다면, 너는 수도로 달려갈 것이다. 자금이 약하면 반드시 해금된다. " 중간에서. 그런 다음 하비와 영비에서 연이어 장군을 물리치고 강을 건너 수도로 들어갔다. 성조는 황위이고, 그는 도사 좌산석을 수여받았다. 황제가 범부에 있을 때, 그는 모든 군사들을 접견했고, 그는 독립하여 출발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황제는 산둥 허베이를 전전하며 군대에서 3 년을 머물렀는데, 회전하지 않고 모두 도연 수비기에 의지하고 있다. 타오는 한번도 싸운 적이 없지만, 황제가 군대를 이끌고 천하를 얻었고, 타오는 더욱 실력이 있고 공훈이 제일이다. 영락 2 년 4 월, 바이자 선의사, 태자 소사. 그의 성이 끝난 후, 그는 소광으로 명명되었고, 그의 할아버지는 그의 관원으로 임명되었다. 황제 와 언어, 그 젊은 부문 무명. 생활 저장, 거부. 하나, 둘 궁인, 받지 않는다. 스님묘에 자주 살면서 왕관을 쓰고 얼굴을 위로 향하지만 은퇴했다. 소주와 호수의 진동이 나다. 상주 () 에 이르러 진보 () 산족 고향 () 을 주었다. 태조 실록을 재건하고, 작은 빛을 감옥으로 삼다. 그는 해진 등과 함께' 영락대전' 을 편집했다. 한 권의 책이 나오자 황제는 자랑했다. 황제는 두 수도를 오가며 북벌에 나갔고, 소광은 남경에 남아 있었다. 5 년 4 월, 황제의 장손이 학교에 다녔고, 소광이 이야기꾼을 맡았다.
16 년 3 월, 절에 들어가다. 80 세 때, 나는 네 살이었다. 나는 병이 심해서 절에 갈 수 없다. 나는 여전히 경수사에 살고 있다. 차가 손님을 만나러 왔는데, 매우 기뻐서 그에게 금빛 잠자는 주전자를 주었다. 그가 무슨 말을 했는지 물었을 때, "보살이 사귄 지 오래되어 그를 용서하려 한다" 고 말했다. 푸 상담, 건문제 주승. 당초 황제가 남경에 들어갔을 때, 문건 황제가 스님이라고 말했을 때, 부견은 상황을 알고 있거나, 그가 부협의에 숨어 있다고 말했다. 황제는 부의가 다른 일을 하는 것을 금지했다. 그러나 오랫동안 문건 황제를 찾기가 어려웠다. 부서에서 상담한 지 10 여 년이 되었다. 확실히, 황제는 광효를 말하는데, 바로 그가 명령한 것이다. 샤오광은 고개를 끄덕이며 감사를 표했다. 바둑돌 하나를 찾다. 황제는 애통해하고, 이틀간 중퇴하여, 장례를 치르고, 승례로 장례를 치르도록 명령했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지원국공협모선한 추승, 영록 박사, 상곡, 영국공, 그리고 경의를 표합니다. 방산현 동북에 장례를 치르다. 묘비는 황제에 의해 결정된다. 공식 양자는 상보와 소청을 따른다. 광효, 배우기 쉽고, 시와 같다. 왕빈, 가오 치, 양 멩 애버딘 (Yang Mengzai) 과 잘 지내십시오. 송영과 수버항도 수여했다. 후기에' 도루유' 를 써서 유학생을 망쳤고, 아는 사람은 모두 경멸했다. 그는 장주에 가서 언니가 아이를 낳기를 기다렸고 언니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의 친구 왕빈을 방문했을 때 그를 보지 못했고, 다만 아주 먼 목소리로 말했다. "중이 틀렸다. 중이 틀렸다." " 우리 언니를 만나러 돌아가면 우리 언니가 처리할 거야. 홍지가 서글프다.
홍희 원년, 젊은 스승이 선물로 주어져 사당에 수여되었다. Jiajing 9 년, 세종은 내각 장관에게 말했다. "야오는 생활을 보좌하고, 영광과 부귀를 계승하며, laolie 는 그것을 가지고 있다. 반영웅석의 제자로서 사당을 먹는 것은 조상을 공경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 그래서 재상 이세샤와 학사 장콩, 계채는 절을 춘추때 모시는 대흥룡궁으로 옮길 것을 제안했다.
야오의시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산에서 물놀이를 하고, 스승을 모시고 친구에게 물어보면, 왕왕 깊은 감정과 슬기로운 사상이 있다. 이 특징은 야오시의 내용에 관한 것이다. 진 () 나라 이전에 이미 곤경에 빠졌는데, 그는 스님으로 사방을 돌아다니며 도사와 문사의 동반으로 참선학도를 다니며 승리를 목격했다. 그래서 어디를 가든 만나는 사람은 기념으로 시를 쓰고, 사랑으로 표현하고, 도리로 한다. 예를 들어, "때로는 선 (禅) 부부와 함께 긴 밤을 잊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다른 지역의 중간 가장자리를 잊고 바깥의 먼지를 즐기세요."
그래서 사람과 일의 한쪽에는 송별념과 연회의 선물이 있다. 예를 들어, "나는 성서사에 살고, 너는 호수로 돌아가 산에 올라간다. 마성은 우편로를 알고, 나무색은 향정을 인정한다 "며 이별을 썼다. 한편으로는 구름여행의 경험은 그의 철학과 시학에 대한 수양과 단련을 풍부하게 했다. 한편 그와 친구가 되어 깊은 우정을 맺었다. 그래서, "모든 것이 짧은 정자에 있다." 나지막한 정자는 성밖에 세워져 길가에 서서 하객과 관광객의 무한한 이별에 녹아들었다. 그리고 감정의 이별에서 과거의 음악 여행에 대한 기억을 더했다. 예를 들어,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작년에, 나는 꽃을 접어서 이웃에게 주었다. 올해 내 이웃은 아무것도 없다. 가난은 꽃을 보지만 사람은 보지 않고, 창자는 동풍이 꽃을 휘감고 있다. 동풍이 다시는 악을 행하지 않고 북방 사람들이 함께 있게 하기를 바란다. 얼굴에 키스를 하면 술이 필요 없다. " 내 그리움을 동풍에 보내고, 친구와 술을 마시며 속마음을 나누고, 시를 배우는 진정한 취미다.
노 () 는' 북국 10 우' 중 하나로 북국 사회 멤버들과 함께 여행하고 노래하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북국, 북국, 북국, 북국, 북국, 북국, 북국) 일찍이' 장산인 적응 낙원정 시 10 수' 를 쓴 적이 있는데, 북국 친구들과 합창한 작품이다. 그중 "관청에 가면 교포가 은거한다." 한 곡' 화월경 고인, 송풍좌금' 은 장세사관이 은림으로 돌아가 서로 방문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당시 음악공원에 같이 갔던 사람은 고치, 니찬 등이 있었다. 그들은 술을 마시면서 경을 읽으며 매우 기뻤다. 그리고 "골목에는 수레가 없고, 한가한 문은 무를 덮는다." 새장에서 두루미 잡는 것, 연못에 장서기러기' 라는 노래는 요원정의 그윽하고 공허한 정취이다. 산에서 멀리 떨어져 세속적인 소란을 피하는 것은 원말명 초 선비들이 동경하는 경지이다. 순학이 거위를 기르는 한가함은 놀라지 않는 아름다움을 더해 선승의 선정과 일치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한편으로는 경치도 있고, 그림도 있고, 향수도 있다. 그중에서도 브라우징과 그림을 그리는 작품은 오늘의 안목이나 자연 풍경을 그리거나 감정을 표현하거나 철학적 사고를 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동정소문' 에서' 72 봉 아래',' 태호 3 만 6 천헥타르' 로 동정의 웅장한 기세를 극도로 묘사하며, 푸른 구름 물기의 음산함에서 태양고광으로 바뀌었다.
지포평, 젠참. 산수의 풍경은 모두 32 곡의 7 언시로 되어 있다. 또' 제화시' 시처럼' 작은 판교 사도' 라고 쓰여 초가집 속 사람들을 깊이 감동시켰다. 죽루 황혼 장마, 복숭아원 봄꽃' 은 여섯 글자로 산속 사람들의 평온함과 진정성을 드러냈다. 작은' 과' 깊은' 소리, 죽루와 도원교화, 황혼은 비처럼 흐리고, 봄에는 따뜻한 꽃이 피는데, 마치 자연스럽고 아름답고 맑은 맛이 나는 것 같다. 또 다른 종류의 비문시, 예를 들면,' 예운림묵주' 는 흔히 사물을 보고 사람을 생각하는 뜻이 있다. 시에서는 "오랫동안 개원사를 오래 머물며 매번 호숫가를 지나간다" 고 적었는데, 그 당시 야오와 예찬의 우정이 담담하고 진지하다는 의미였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작품은 왕왕 고대의 안목으로 지금의 세계를 바라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봄날 종현묘를 지나다" 라는 시가 있습니다. 묘비 앞에 서서 옛날 고룡의 운율을 회상하며 한동안 "온 세상이 노여웠다" 고 말했다. 그러나 순간, 모든 것이 텅 비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하늘과 땅이 함께 태어났다." 라고 탄식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나의 사업은 물 위에 있고, 나의 명성은 풀밭에 있다. 생사가 예측하기 어려운데, 영광은 어디에 있는가? \ "야오 를 위해, 고대인의 경험과 사업, 파도 롤링, 강 변동 등,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 하지만 현실의 이름과 죽음도 과언이 아니다. 인연은 인연에서 왔고, 결국 역사와 자연 속에서 허무하고, 결국 영원 속에서 사라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따라서 명성, 생사, 영광에 대한 집착은 모두 버릴 수 있다. 이런 초연한 관찰은 선종에 대한 이해이자 내면 결전의 계시이다. 또한' 회안 방고',' 순덕성을 건너다' 등 시사는 모두 이런 종류로 고금의 정서를 담고 있다.
따라서 야오시의 두 번째 특징은' 박채중가의 길이, 한 칸에 구애받지 않는다' 며 당송 한웨이의 풍격을 지니고 있다. 원대 시인은 시를 자주 염색합니까? 그러나 옛사람의 길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의 시는 왕왕 사법고대인의 흔적을 띠고 있으며, 시풍은 신선하고 우아하며, 의경이 높다. 예컨대 "예로부터 배우기를 좋아하고, 오언은 정말 우리 스승이다", "양쇼의 현재 사업은 어디에 있는가?" 구 북 청청객이 지겹다 "고 말했다. 이 특징은 당시의 문인 풍조와 관련이 있다.
문학 예술에 정통하고 시를 잘하는 스님으로서 자연히 문인과 많은 교제를 하고 있다. 원말 20 년부터 정청 (1360) 부터 명홍무 7 년 (1374) 까지 북국시사와 연관이 있다. 이 10 여 년 동안 야오와 고계 두 사회의 영혼 인물이 가장 잘 어울리며 더 많은 답을 주었다. 고계는 원명 시대의 가장 걸출한 시인이다. 아청 시인 조익에 따르면, 그의 시는 "말이 급소를 찌르고, 문장이 흐트러지고, 운치가 매우 아름답고, 간단해 보이지만, 실은 심오하다" 고 한다. 다시 말해, 고계시의 시는 스승의 표상이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마음속에서 완전히 스스로 하나가 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또한 "고금의 성현의 책을 읽고, 진리를 연구하고, 시를 짓고, 일부러 과거를 추구한다" 고 말했다. 양자가 서로 차용하여 점차 시가 글쓰기와 감상의 기준과 이념이 되었다. 가오 카이 (Gao Qi) 가 생각하는 바와 같이, 시는 "스승이 될 것" 이며, "시대와 함께 모방되어야하며, 서로 다르며, 자기 가족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야 관대하고, 남편의 편협한 폐단을 피할 수 있습니다." 야오는 이런 발언을 하지 않았지만, 그는 그대로 했다. 그래서 가오 카이 야오 \ "guzu 세트 \" 순서 에, 그는 guangxiao 시 를 사랑 했다, 결코 지치지 않는다. 그는 심지어 자신의 시를 "풍성하고 가벼우며", "둥글고 투철하다", "자신이 되면 대범하다" 고 칭찬했다. 소광의 시는 당시의 문풍을 물들여 고금에 이르고, 스승은 문인으로부터 서로 영향을 받아 점차 일파로 변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야오 시의 또 다른 특징은 선 (禅) 철학 사상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시인은 시를 쓰는데, 왕왕 현실 세계에서 산수를 읊고 서정적인 뜻을 쓴다. 야오는 선승이자 시인이기 때문에 그의 시는 선의와 건너편 세계에 대한 이해가 있다. 예를 들어, "어둠 속에서 볼 수 없다, 어떻게 침묵과 소음이 있을 수 있는가?" " 그리고 "대나무 구름 그림자, osmanthus 이슬향. 클릭합니다
\ "오아시스 노래 \", 오언사구, 자연 경관을 묘사한 적이 있는데, 불어는 언급하지 않지만, 선심이 있다. 선종은' 마음으로 마음을 전하고 말로 표현하지 않는다' 는 교리 중 하나이기 때문에, 선종과 시의 관계, 예를 들면 봄과 꽃,' 봄은 꽃에 있고, 꽃은 모두 봄이다. 꽃은 봄에, 온 봄은 한 송이의 꽃이다. " 사고와 시는 방해받지 않고 융합될 수 있다. 송대 엄우는 선유시로 "시가 선선 같다", "선재 묘하고, 시도 묘하다" 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시선의 일치를 고수하는 청대 왕석은' 신운' 이라는 단어를 선택하여 투철하고 섬세한 환경을 표현했다. 시의 경지와 선의 경지는 다르다. 선으로 시를 묘사하는 것도 다르다. 시의 아름다움은 감동적인 분위기와 서정적인 정서에 있다. 자연의 봄바람, 가을달, 여름여름, 겨울추위, 인사의 애환과 삶의 경험이 영혼을 감동시킨다. 선의 깊이는 자아성에 대한 철저한 이해에 있다. 산천 운무에서, 일상생활에서 불교의 각종 불법실상에 대한 깨달음이다. 시의' 어이가 없고, 뜻이 무궁하다', 선불의 꽃과 같은 예가의 웃음은 모두' 할 말이 없고, 모든 일은 낭만적이어야 한다' 로 이겼다. 그래서 선입시, 즉 마음에서 우러나와 삶의 가치와 종교 체험을 실현하여 심미조화의 경지에 이르렀다.
이 시의 시작 부분:' 노을정 원나무' 라는 이 말은 넓고 화려하며, 사람들이 자각하고 미련한 느낌을 갖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파빌리온" 은 동적 간격입니다. 석양 아래, 구름과 노을은 붉은 꽃 금실이 상감되어 원림의 숲에 흩어져 있다. 백거이는 "해가 뜨면 하고, 강화는 불을 이긴다" 는 문구가 있어 아름다운 경치를 썼다. 여기서 석양의 장려함은 인문 환경에서 파빌리온 누각으로 환화되어 풍경에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독특하고 매력적이다. 마지막 문장 뒤에는' 춘운청강 속으로' 가 있어 석양을 아름답게 받쳐 주며 갑자기 야성과 가벼움을 더했다. 이 문장의 "구름" 단어는 시인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문맥에 따라 의미가 다르다. 부처의 사례는 30 년 전 내가 참선하지 않았을 때 산과 물을 보았다고 말한 적이 있다. 나중에, 나는 내 눈으로 지식을 보았고, 그 곳으로 들어갔고, 산이 산이 산이 아니며, 물도 물도 물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이제 나는 쉴 곳이 있어야 한다. 과거에 따르면, 산은 산일 뿐, 물은 물일 뿐이다. 이것은 무명, 초우, 깨달음의 세 단계이다. "구름" 의 경우 구름으로 여겨야 합니다.
그러나 참선의 경지에 따라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선승과 시인은 마음의 지평에 있는 구름의 이해에 대해 서로 다른 느낌을 갖게 된다. 야오가 쓴' 춘운' 은 시각적으로 흰 구름 위에 봄의 파란색을 그렸다. 봄구름은 파랗고 저녁노을의 아름다움에 녹아 있어 강엄에 의해' 해가 질 때의 푸른 구름' 이라고 불릴 것 같다. 심경에 관한 한, 구름은 한가하고 한가한 뜻도 있고, 외로움의 맛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외로움) 은' 흩어져' 라는 단어를 사용했지만, 그의 그런 유유하고 편안한 심정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구름이 강에서 흩어지고, 시인의 감정이 구름에서 흩어지고, 물줄기가 구름에서 흐르며, 모두 그윽하고 그윽하다. 이런 조용한 심경은 마침 선수자가 수련한' 불안감' 과' 평상심' 이다. 평상심 즉 도는 선사자의 상용어이다. 의' 춘운성강' 은 한마디도 하지 않았지만, 그는 최선을 다해 순수하고 평화로움을 다했다.
마지막 두 문장에 관해서는 "뱃사공을 만나지 않고, 빈 갈매기로 가라" 는 말은 클로즈업으로 써라.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왕 Guowei 리프트 영역, 내 영역과 내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중에서 야오의' 뱃사공, 공쌍' 이라는 말은 마치 내 없는 경지에 들어선 것 같고, 많은 외물에 반대하는 뜻은 없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배는 비어 있고 흰 갈매기는 함께 날아간다. 시인은 초연한 마음으로 고요한 장면 속에 서 있는데, 마치 사물을 잊고 나와 하나가 된 것 같다. 이것은 부처가 만물에 대한 흥미와 상당히 비슷하다. 명상의 나머지, 야오는 자주 산을 유람하며, 산수에서 불교의 조화로운 취지를 체험한다. 또 다른 예로, 그는 "돌변 5 전, 3 월 복숭아꽃이 날아간다" 고 썼습니다. " 사람과 환경이 조화를 이루고, 사물이 나와 조화를 이루는 것은 자연스럽고 기묘한 광경이다.
또 다른 작품들이 있어 불교와 선종을 명확하게 진술했다. 예를 들어, "선옹은 사람을 가르치고, 제 2 의 의에서", 즉 제 1 의는 말할 수 없다. 선종은 가장 높은 진리는 어떤 언어로도 표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강력한 말을 하면 글에 빠진다. 그래서 "말문이 정말 재미있다. 왜 현음을 찾지 않는가?" 라는 비문의 교리는 성을 보면 부처가 될 수 있다. 선종은 이른바' 비립서' 라고 불리며, 마음으로 전하는 것은 사실상 문필의 권위를 취소하고, 일상적인 사무에서 문필의 심성과 지도를 취소하고, 대신 마음의 느낌을 대신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래서 선심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더 진실하고 명료하다.
사실, 야오의 시를 감상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시로 사람을 보는 것이다. 세상 사람들은 효도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늘 다른 스님으로 비방한다. 그 이유는 그가 태자가 태조 손자의 자리를 빼앗도록 설득하고 도왔을 가능성이 높으며, 불가계율을 어겼을 뿐만 아니라 유가의 군신의 예의도 어겼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결국 스님의 태도를 바꾸지 않으면 순수한 공리주의로 판단할 수 없다. 그래서 그의 마음 속 감성과 지성의 갈등을 돌아보는 것이 적절할 것 같다. 이런 침체로 요는 정신수양에서 우주생활에 대해 조화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한편, 현실 생활에서는 세상에 대한 진실하고 넓은 진지한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