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령은 신령, 토지신, 수신, 석신, 산신, 화신, 일월별의 신을 숭배한다. 이족 사람들은 우주의 만물이 모두 신이 창조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땅은 의식복의 근원이며, 물신이 논밭을 홍수와 가뭄으로부터 지배하고, 화신은 악을 쫓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순신은 모두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을 가지고 있고, 소량산의 이족 남자는 머리를 땋아' 천보살' 의 신을 상징한다. 위산현 정월 초하루에는 이족들이 어머니와 불을 제사해야 하는데, 이를' 제룡태자' 라고 부른다. 미륵현 서산 이순신은 음력 9 월에 토지신을 숭배하기로 선택했다. 선단현 이족 사람들은 조상에게 물신을 제사해야 한다. 영인현에서 이순신은 정월 초 2 일에' 화신회' 를 거행할 것이고, 이순신의 화바절도 화바절이다. 정월 25 일 쿤밍서산의 흑족들은 돼지를 죽이고 하늘을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있다.
조상 숭배. 이족들은 사람의 영혼이 불멸의 존재라고 믿으며, 화장을 통해 사람의 육체를 소멸시키고, 영혼을 자유롭게 하고, 독립적으로 존재하거나, 다른 것에 의존하며, 방황하는 귀신을 귀신이라고 부른다. 돌아가신 부모의 영혼은 좋은 유령이다. 무거운 장례식과 조상 숭배는 후대를 보호하는 번영으로 여겨진다. 아버지 (어머니) 가 돌아가신 후, 보통 영안실, 상춤, 비모독경, 친지추모, 일치상, 비모도사, 입영표 등의 의식이 있었다. 조상 숭배에는 일상적인 제사, 명절 제사, 교차 제사의 세 가지 종류가 있다.
토템 숭배. 이순신은 일반적으로 토템 숭배가 있는데, 주로 대나무 숭배, 소나무 숭배, 조롱박 숭배, 새와 짐승 숭배가 있다. 부녕현의 이족들은 그들이 대나무와 혈연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마을마다 난주 한 그루를 심고 음력 4 월 20 일에 대나무 의식을 거행한다. 청강현의 이족들은 소나무와 밤나무를 성림으로 여기고, 3 월 초 3 일 온 마을에서 대제사를 거행한다. 추웅 () 홍하 () 일대에서는 홍수가 났을 때 이족 선민이 조롱박 속에 숨어서 담배를 피웠다고 전해져 집에서 조롱박을 제물로 바치는 일종의 제사로 삼았다. 신평의 모든 이족 가정은 새와 짐승을 조상으로 하여 명절이나 기도할 때 제사를 지냈다. Ailaoshan 이순신 예배 호랑이, 의상 패턴은 호랑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여자의 허리에는 호랑이 머리가 수놓아져 있고, 아이는 호랑이 모자를 쓰고, 노인은 호랑이 신발을 신고 있다. 쌍백현의 이순신은 정월 초 8 일에 호랑이 점프 축제를 열었다.
이족들은 귀신이 재난의 상징이라고 생각하며 각종 물체에 붙어 숭배해야 한다. 모든 재난과 질병은 악귀 들린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영혼을 소환하고 석방하고 흡수하는 요술을 믿는다. 예전에는 사람들이 병에 걸리면 약이 필요 없었지만, 비모에게 귀신을 쫓아내라고 했다. 나는 점술이 좋고 나쁨이 있다고 믿는다. 결혼, 장례식, 생산에는 금기가 많다. 비모는 이족 종교의 제사장으로, 종교 활동을 주재하고, 이어를 가르치고, 이문 경전을 번역하고, 사람들을 위해 점술을 한다. 비모보다 지위가 낮은 마법사는 수니 또는 모니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