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치
사기' 는 우리나라 서한시대 역사학자 사마천의 역사 저작이다. 사기' 는 중국 고대에서 가장 유명한 고전 저작 중 하나로, 이후의' 한서',' 후한서',' 삼국지' 와 함께' 전 4 사' 라고 불린다.
처음에 사적에는 고정적인 호칭이나' 태사공서' 또는' 태사공' 등이 없었으며, 성내에서도' 태사공' 이라고 불렸다. 《사기》는 원래 고대 사서의 총칭이었다. 삼국시대부터' 사기' 는 사서의 통칭에서' 태사공서' 라는 전칭으로 점차 자리잡았다.
사기' 는 중국 고대 전설의 황제 시대부터 한무제 개국전 원년 3000 여 년의 역사를 기록하였다. 이 책에는 12 편의 전기, 30 개 가족, 70 편의 전기, 10 장의 시계, 8 권의 책, 130 편, 52 만 6 천 5 백여 자가 포함되어 있다. 작가 사마천은' 천인관계를 연구하고 고금의 변화를 통해 가정을 이루다' 는 사학 지식으로' 사기' 를 중국 최초이자 가장 유명한 전기통사로 만들었다.
사기' 는 후세사학과 문학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 독창적인 기전체 편사 방법은 후세의' 정사' 에 의해 전승되었다. 한편' 사기' 는 우수한 문학 작품으로 간주되어 중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노신은 그것을 "역사가가 절창하고, 이소가 운치가 없다" 고 불렀다.
저자와 이 책
사마천은' 사기' 를 썼는데, 그의 역사관은 "고금의 변화를 이해하고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연구할 때 통일된 설이 되었다" 는 데 있다. 사마천은 하늘의 신비한 힘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고금의 변화' 의 관건을 이해하고, 역사의 역동적인 발전 변화의 수준을 탐구하고, 결국' 일가의 말' 을 완성하는데, 그가 쓴 동기는 주로 다음 세 가지 방면에 있다.
첫째, 사마천은 아버지 사마담의 유지를 계승하기 위해' 사기' 를 편찬하려는 야망을 완성했다. 사마사는 역대 사관이다 (주말 철관, 촉진혜왕 장군 사마잘못은 사마천의 조상이다). 사마담은 선인의 유지를 물려받은 태사령으로 공자가 춘추를 쓰는 정신을 재현하고 전대의 역사를 정리하고 논술했다. "수서경본지" 는 "담은 좌씨춘추", "국어", "세본", "전국책", "초한춘추" 에 근거한다 "고 말했다. 사마담이 의도적으로' 춘추' 를 계속 편찬한 후의 역사적 사건을 볼 수 있다. 한원풍 원년 무제는 선례를 받았다. 관원으로서 사마담은 여행 중 중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죽기 전에 아들에게 사마천 () 에게 말했다. "오늘 아들은 천세제 () 를 이어받아 태산 () 을 봉하고, 나머지는 따르지 않고, 목숨이다!" 내가 죽으면, 너는 내가 쓰고 싶은 것을 잊게 될 것이다. "사마천이 대답했다." 내 녀석은 민감하지 않으니, 우리 조상의 옛소식을 좀 알아봐 주세요. "사마천은 아버지의 유언에 따라 역사 일을 완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기에서 "관선경" 은 그 팔경 중의 하나로, 바로 그 선부의 뜻을 볼 수 있다.
둘째,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봄과 가을" 정신을 물려 받기를 원합니다. 사마천은' 태사공서' 에서 "선조는 주공이 죽고 500 세에 공자가 있다고 말했다. 공자가 죽은 후, 오늘의 500 세에 관해서는 명나라를 보여줄 기회가 있었다. 이전, 촉, 리, 악사가가 정립할 때이다. 무슨 뜻이에요? 이 녀석이 어떻게 감히 길을 양보할 수 있단 말인가? " 이것은 그것이 도덕을 이해하고 인인지사를 과시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음을 암시한다. 춘추' 의 하한선은 노애공이 얻은 해다. 그 이후로는 더 이상 완전한 역사 기록이 없다. 사마천은' 춘추' 를 답습하여 한무제 원수 원년' 승림' 과 태초 원년 개력 하한을 기초로 사적을 썼다. 그러나 사마천의' 춘추' 상속은 주공 이후의 정통을 형식적으로 계승할 뿐만 아니라' 춘추' 의 성격을 중시한다. 그는' 태사공서' 에서 "춘추, 명, 삼왕의 길, 인사규율, 의심을 품지 말고, 옳고 그름을 분간하고, 망설이고, 선악이 분명하고, 현능이 비열하고, 생사존망이 있다" 고 말했다. 사마천의' 춘추의 의미' 와' 춘추필법' 에 대한 관심은 유래가 오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의 참뜻과' 춘추' 의 호불정신을 이어받아 사기를 쓰고 싶었기 때문이다.
셋째,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가의 책임을 짊어 져야한다. \ "후한서 관백 \" 에 따르면 태사령은 600 석봉록의 작은 관일 뿐이다. 그의 임무는 지도집을 관리하고 점성술과 천문학을 관장하는 것이다. 그는 최다 전생과 당대의 사건을 기록했을 뿐, 그는 쓸 책임이 없다. 그러나 사마담 () 과 사마천 () 은 분명히' 수습 부족' 에 만족하지 않는다. 사마담본은 전대 역사를 정리할 계획이 있었지만, 아쉽게도 화가 나서 죽었다. 죽기 전에 시마 키안 (Sima Qian) 에게 "역사 기록이 풀려났다" 고 말했다. 오늘 한나라의 성세는 현량하고 충직한 사람이 많다. 관원으로서, 그들은 이전 세대의 역사를 이어가는 임무가 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또한 태사 (Tai Shigong) 가 "또한 그 공무원을 장악하려고 노력하고, 성도의 덕을 폐지하고, 영웅의 말을 파괴하고, 가족의 말을 파괴하고, 현자의 말을 파괴하는 것은 큰 죄" 라고 말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사마천은 사기 쓰기로 결심하고,' 지난 일을 이야기하고 생각하는 사람' 이라는 책임감을 계승했다. 보인슈안' 에서 그는' 사기' 를 쓰는 목적도 밝혔다. 그는 "130 편마다 고금의 변화를 참고해 가족의 말이 되어야 한다" 고 말했다. 태사령의 책임뿐만 아니라 역사학자의 본분을 다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내용
사기' 는 전설의 황제부터 한무제 시대까지의 역사를 담고 있다. 전기, 책, 세가, 전기의 다섯 가지 주제로 나뉘며,' 태사공의 마지막 순서' 는 130 장으로 세분화된다. 그 중에서도 연대기는' 천하' 통치자의 사적으로, 사건이 발생한 순서나 역사의 흐름을 표 형식으로 배열하고, 책의 내용은 역대 법규와 관련이 있으며, 가문은 영향력이 큰 가족이나 귀족의 사적을 묘사하고, 전기는 역사상 다양한 인물의 역사적 표현과 다양한 사회적 면모를 보여준다. 이전의 사서와 달리' 사기' 의 표기법은 동종 1 위다. 주로 인물의 생활을 묘사하고, 연도는 그다음이다. 이후' 한서',' 삼국지',' 후한서' 등 다른 역사 저작들이 이 체를 모방하여 기전체를 당대 이후 공식 역사 저작에 채택된 주류 표기법으로 만들었다. 조익' 22 사주' 는 "사마천 () 은 고금 () 을 겸비하고, 반삼 () 을 들어 역사를 통사한다" 고 말했다. 이런 기록은 제왕을 순서대로, 귀족 가정기국, 10 표계 시사, 8 서상세제, 열전이 인물을 겨냥한 것이다. 그런 다음 한 세대의 군주, 신하, 정치가의 득실을 하나의 시리즈로 요약한다. 그 후로 역대 역사를 창조한 사람들은 모두 그들의 범위를 넘어설 수 없었고, 역사학자를 믿는 사람들은 모두 매우 훌륭하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
문장 내용에 관해서는' 사기' 의 문장 부분은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앞글은 인물의 생활묘사로 대표적 사건이나 일화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 뒤에는 작가의 평론이나 소감이 덧붙여지는데, 보통' 태사공' 으로 시작한다. 내용은 작가의 개인적 경험, 인물에 대한 평가, 자료 수집 과정을 포함할 수 있지만, 여전히 인물의 성격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는 사마천이 서문에서 제기한' 천인관계 연구' 의 작문 목표와 상응한다.
처음에 사적에는 고정적인 호칭이나' 태사공서' 또는' 태사공' 등이 없었으며, 성내에서도' 태사공' 이라고 불렸다. 《사기》는 원래 고대 사서의 총칭이었다. 삼국 이래' 사기' 는 점차' 태사공서' 의 고유 이름이 되었다.
사기' 는 고금을 관통하는 통사로, 전설의 황제부터 한무제 원수 원년에 이르기까지 중국 3 천년 안팎의 역사를 묘사한다.
사마천에 따르면 열전 12 권, 표 10 장, 책 8 권, 세가30 집, 열전 70 권, * * 130 권. 반고는' 한서 사마천전' 에서' 사기' 가 10 편이 부족하다고 언급했다. 삼국지' 위는 이 10 편이' 경제열전',' 무제 열전',' 예기',' 악서',' 법기',' 한 이래 장군 열전',' 일인열전',' 일인열전' 이라고 지적했다. 대다수의 후세 사람들은 장염의 말에 동의하지 않지만,' 사기' 의 불완전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오늘의' 사기' 도 130 편인데, 몇 장은 분명히 사마천이 쓴 것이 아니다. 한대 의사 추 손소는 한무제 때' 사기' 를 썼고,' 사기' 의' 추 선생이 말했다' 는 그의 보완이다.
《사기》의 재료 범위는 매우 넓다. 세본',' 국어',' 국책',' 파슬리',' 초한춘추',' 제자백가',' 국가문헌 기록',' 들판 조사' 에서 얻은 자료는 모두 사마천이' 사기' 를 쓴 중요한 소재원이다. 무엇보다도, 사마천은 수집한 자료를 진지하게 분석하고 선별하여 쓸데없는 말을 제거했다. 해명할 수 없는 문제들에 대해, 우리는 의심스러운 태도를 취하거나 각종 의견을 기록한다. "사기" 는 취재가 광범위하고 역사 태도가 진지하기 때문에 자료가 상세하고 내용이 풍부하다.
사기의 글쓰기
사기' 는 수천 년을 뛰어넘는 걸작이다. 그것의 출현은 시대의 필연적인 요구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역사학자들이 열심히 일한 산물이다.
사마천의 경우, 첫 번째 일은 유산을 계승하고 선조의 태사공업을 이어가는 것이다. 그의 아버지 사마담은 일찍부터 사서를 한 권 쓸 작정이었지만, 이 소원은 실현되지 못했다. 사마담이 임종하기 전에 아들에게 말했다. "내가 죽으면, 너는 벼슬을 하고, 내가 쓸 것은 평생 잊지 못할 거야!" ! 남편 효는 친척을 섬기기 시작했고, 그는 군자를 섬겼다. 결국 그는 자신의 지위를 확립하여 후세에 이름을 날리며 부모를 표시하였다. 이 효심이 가장 크다! 남편은 천하 주공을 암송하며 노래와 문무를 겸비한 미덕, 선지풍, 왕희, 태태태왕, 공유존후희를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은둔 후 왕도가 부족하여 예락이 쇠퇴했다. 공자는 낡은 것을 수리하고 폐지했다. 시, 책,' 춘추' 에 대하여 지금까지 학자들은 모두 해 보았다. 저울에서 얻은 지 이미 400 년이 넘었는데, 제후들은 모두 있고, 사적은 이미 놓여 있다. 오늘 한나라 성세, 국가통일, 통치자 영명, 충신 의리, 나는 그것이 내가 나이가 많기 때문에 그것을 토론하지 않고 세계사를 낭비할까 봐 두렵다! 너 놓쳤어! ""
사기편찬은 선민 문화생활을 이어가는 명산 사업이다. 관원으로서 사명을 이행하지 않는 것은 큰 죄이다. 그 후로 아버지의 유언은 항상 사마천의 귓가에서 맴돌았다. "선조는 주공이 500 살 때부터 공자가 있었다고 말했다. 공자가 죽은 지 500 년이 지났을 때, 명나라, 이전, 춘추에 이어 이 시, 책, 의식, 음악을 설명할 수 있었다. 본의는 아름다웠다! 나는 진지해! 클릭합니다
시대도 새로운 역사 문화 문건을 구축하는 내재적 요구 사항을 제시했다.' 우웬선인이 말했다.' 복희부터 순후까지 쉬운 가십을 썼다. 《상서》는 요순성세, 예악 상행을 기록하였다. 당무의 용은 시인의 노래이다. \ "봄과 가을 \" 좋은 평가 절하 악, 독일 의 세 세대 를 제기, 주변 방 을 칭찬 하지만, 조롱 뿐만 아니라! "한나라부터 다음날까지 서복의 영광, 봉건선, 초승달을 바로잡으면 쉽게 탄복할 수 있다. 그는 무청의 지시를 받았고, 게다가 극도로 자만했다. 해외 세관, 중역된 단락 플러그, 보러 온 사람은 도를 이길 수 없다. 나는 조신 백관이다. 나는 미덕을 암송하고 싶지만, 나는 여전히 나의 의도를 선포할 수 없다. 또한, 국가의 덕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주님은 지혜롭고 거룩한데, 다만 그는 모를 뿐이다. 착오가 있다. 게다가, 나는 그의 관직을 장악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정명덕의 고상한 사적을 관철하지 못하고 명문현의의 사적을 망쳐 내 조상이 한 말을 하지 못한 것은 큰 죄다! "
글을 쓰기 위해 사마천은 일생의 정력을 다 써버렸다고 할 수 있다. 역사책을 쓰려면 대량의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역사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첫째, 여름, 사본, 의' 춘추',' 국책',' 추',' 한춘추' 등 수십 가지의 문헌이 있다. 둘째, 친구 소득. 시마 키안 (Sima Qian) 은 평생 동안 광범위한 교류와 잦은 교류로 많은 귀중한 역사 자료를 얻었습니다. 셋째, 현장 인터뷰. 사마천은 스무 살에 사방을 돌아다녔고, 여정은 거의 서한 전역에 이르렀다. 그는 많은 고대 유적을 보고, 많은 고대 일화를 듣고, 그의 사료의 보고를 크게 풍요롭게 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여행하는 동안 비문의 기록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였으며 "진시황 전기" 와 같은 돌 사용의 선례를 만들었습니다.
만약 단지 사료의 축적일 뿐이라면, 당연히 위대한 저작을 완성할 수 없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이 엄청난 굴욕을 겪은 이유는 그의 야망이 너무 커서 "슬퍼하지 않고 처형 당했다" 는 것입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하인은 도둑질을 할 수 없고, 무능한 말을 믿고, 세상의 옛 소식을 올무에 빠뜨리고, 그것을 시험하고, 그 성패의 원인을 조사할 수 없다. 130 편마다 고금의 변화를 참고해 가족의 말이 되어야 한다. " 이렇게 숭고한 이상과 확고한 신념만이 간고한 편찬을 지탱하고 중국 역사에 빛나는 불후의 저작을 남겼다.
사기의 풍격
사기' 는 고금을 관통하는 통사로, 전설의 황제부터 한무제 개국전 원년 (기원전 122 년) 까지 약 3000 년의 중국 역사를 기술하였다. 사마천에 따르면 열전 12 권, 표 10 장, 책 8 권, 세가30 집, 열전 70 권, * * 130 권.
"연대기" 는 사실 황제의 전기이다. 황제는 국가 사무를 담당하는 최고 수뇌이기 때문에 그들의 전기를 위해 "연대기" 라고 부르는데, 이는 전 세계의 위치를 보여 주고, 관민이 일정한 규율에 따라 행동하게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연대기, 연대기, 연대기, 연대기, 연대기)
동시에 이 책의 총강이며 연대순으로 기록되어 있다. 사기' 의 글에서 사마천은 지금 조금 더 멀리 있는 세부 사항을 구체화하는 방법을 채택했고, 시대는 멀어질수록 더 상세해졌다. 본기' 의 기원은 황제이다. 왜냐하면 그는 중화민족의 시조이며' 만물을 바로잡다' 의 창시자이기 때문이다. 항우를' 연대표' 에 포함시킨 것은 진한정치의 출현과 그 인격에 대한 존중에서 나온 것이다.
"표", 그래서 사건을 나열하여 윤곽이 눈에 띄고 번잡함을 단순하게 하여 한눈에 쉽게 보고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책" 은 역대 장문과 국가법전을 기록한 전문장으로 고금 제도의 진화를 천명한다. 역사가들이 일화에 익숙하지 않으면 책 한 권을 쓸 수 없다. 반고의' 한서' 는' 지' 로 개명되어 통례가 되었다. "책" 의 개정은 각종 주제사를 연구하는 데 풍부한 자료를 제공한다.
"집" 은 제후왕국의 기록이다. 이는 제후들이 입국하고, 가문을 계승하고, 후대를 계승하여 그들에게 가족이라는 전기를 주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서주대봉건부터 춘추전국까지 제후국이 잇달아 전국을 제패하며,' 세가대족' 이라는 장르로 이런 상황을 묘사하는 것은 매우 적절하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이 공자와 첸 (Chen) 을 "집" 에 포함시킨 것은 예외였다. 공자는 비록 태자는 아니지만, 그는 3 대 문화를 전승하는 종주이며, 하물며 한무제 때 유가가 홀로 컸다. 공자는 유가의 창시자이며, 그가' 집' 에 등재된 것도 사상 영역의 현실을 반영한다. 진섭에 관해서는, 그는 첫 번째 기병 반진의 지도자일 뿐만 아니라, 3 대 이래 처음으로 문관의 잔혹한 통치에 반대하는 사람이었으며, 그는 진나라로 사망한 많은 제후들을 세웠다. 사마천은 그를' 명문망족' 으로 등재하고, 그의 공적을 당, 오,' 춘추' 와 비교해서 진나라 통치를 놀라게 하고 천하를 제패하는 위대한 역사 영웅으로 쓰며, 작가의 진보에 대한 역사관을 구현했다.
전기는 황제와 왕자 이외의 각종 역사적 인물에 대한 기록이다. 단일 패스, 공동 패스 및 범주 패스가 있습니다. 단전은 한 사람이 쓴 전기로,' 상군전',' 리스전' 과 같다. 합전은 두 명 이상이 쓴 것으로, 예를 들면' 엄관전',' 노장심한전' 이 있다. 유형 전기는 같은 종류의 인물이 한 편의 전기에서 하는 활동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유림외사',' 관원전',' 자객전' 등이다. 사마천은 당시 중국 주변 소수민족의 역사 (예:' 흉노열전',' 고려열전',' 대완열전' 등) 를 열전으로 기록하며 중국 고대 소수민족의 역사를 연구하는 중요한 사료원을 제공했다.
70 권의 전기의 마지막 책은' 태사공서' 로, 서말에 순서를 두는 것이 고대 문인들이 책을 쓰는 관례이다.
결론적으로 사마천은' 사기' 를 써서 제왕, 귀신, 인물, 법규, 각 시계를 서술하며, 여러 시대를 포괄하며, 수백 대를 포함해' 춘추' 의 연대기와 관화의 지리적 구분을 깨뜨렸다.
내역 평가
사기' 의 탄생은 중국 문화사에서 큰 사건이다. 노신 선생은' 중국 문학사 대강' 이라는 책에서' 사기' 를' 사가의 절창, 이소 무운' 으로 칭찬하는데, 목적은 무슨 말을 하는지 알기 위함이다. 중국 사학의 구체적인 발전에 관한 한,' 사기' 의 공로는 없어서는 안 된다.
첫째, 우수한 통사 유파를 세우다. 사기' 는 중국 사학사에서 첫 번째 통사 명작이다. 그것은 중국 고대 사학 역사상 가장 눈부신 성과이거나, 세계 중국 고대 사학 역사상 가장 눈부신 성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점은 헤로도토스의 역사와 비교해 보면 분명해질 것이다. 사기는 한 권의 책으로 쓸 수 있고, 선례를 세우고, 본보기를 세웠기 때문에, 이런 장르를 따라 역사를 편집한 사람들도 잇달아 시작되었다. 통사가의 스타일은 줄곧 현대사학의 연구와 작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사학의 독립 지위를 확립하였다. 중국 고대에는 사학이 유교 고전의 범주에 들어가 독자적인 지위가 없었다. 그래서 리우웬의' 칠략' 과 반고의' 문예지' 는 사부의 책을' 춘추' 뒤에 붙였다. 사마천이' 사기' 를 편찬한 이래 전문 역사 저작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 진대순서는 고서를 4 부로 나누었다. A 부는 육예초등학교를 기록하고, B 부는 제자무예를 기록하고, C 부는 제왕사기, D 부는 시문을 기록한다. 이로써 사학은 중국 학술 분야에서 독립된 지위를 얻었다. 식수사원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사마천과 그의' 사기' 덕분이다.
셋째, 역사 문학 전통의 확립. 시마 키안 (Sima Qian) 의 문학적 재배는 깊고 예술적 수단은 특히 영리합니다. 종종 매우 복잡한 사실들을 매우 적절하고 질서 정연하게 처리한 다음, 멀리 내다보고, 학식이 해박하고, 글이 생동감 있고, 필법이 단련되고, 감정이 풍부하고, 신수가 꼬집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게 되어, "박수치며, 어찌 된 일인지." " ("용재 수필 사기" 의 아름다움)
사기' 는 중국 역사전기문학의 집대성자일 뿐만 아니라 문장 위진 소설, 당송 고문, 송원 희곡에도 큰 영향을 미쳐 중국 문학의 중요한 원천이 되었다.
물론 사마천 편찬' 사기' 의 가장 높은 이상은' 고금의 변화를 이해하고 천인 관계를 연구할 때 통일설이 되는 것' 이다. 모든 것을 포괄하는 역사 철학 체계를 세우는 것이다. 《사기》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우리에게 더 깊은 이해를 남길 것이다.
사기' 중 가장 흥미진진한 사상은 오늘날 주로 네 가지가 있다. 하나는 그것이 보여준 진보의 민족관이다. 사마천은 전국 시대 이후 중국과 주변국의 각 민족 발전의 원천을 흡수하여 중원, 형추, 오월, 진룡, 양광, 운귀, 세북, 동북 등 지역의 국가와 민족을 모두 사기의 황제 자손으로 여겼으며, 중국 2000 년 동안 이 다민족 우호 대가족의 형성과 안정에 헤아릴 수 없는 역할을 했다. 그리고 시마 키안 (Sima Qian) 은 한 왕조가 주변국과 민족 군대에 대해 글을 쓸 때 항상 호전 반대, 확장 반대, 약탈 반대 입장에 서 있었다. 그가 추구하는 것은 각 민족의 평등, 우호, 조화로운 공존이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사마천이 당시 한족과 주변 소수민족이 억압당한 인민의 친구라고 말했다.
둘째, 진보적인 경제사상이다. 여기에는 경제 발전을 강조하는 것이 포함되며, 이는 국가의 강력한 기초로 여겨진다. 단식에서' 본본 억제말' 을 반대하고' 공사',' 농업',' 상',' 위기' 를 제창하고, 상공업자에 대한 정치적 차별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기술과 재능을 칭찬하고, 그들을 위해 비석을 세우는 등등이다.
셋째, 강한 민주주의와 비판성. 사기' 는 선진문화의 축소판이고, 사마천은 선진문인의 우수한 사상인격의 계승자이자 발양자이다. 그가' 사기' 를 쓴 이유는 단순히 사기기록을 기록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입설' 을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사기' 는 작가가 추구하는 이상정치와 이상사회의 빛, 현실정치와 현실사회에 대한 각종 비판을 부각시켰다. 어떤 것은 상당히 심오하고 정확하며, 심지어 어떤 것은 2000 년 동안 자주 새로운 것을 읽었다.
넷째는 책 속의 영웅주의의 인생관, 생사관, 가치관을 관철하는 것이다. 사기' 에서 사마천이 칭송하는 영웅은 거의 모두 진취적이고 공업을 세우는 것이다. 그들은 이상, 포부, 추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어떤 신앙과 원칙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희생할 수 있다. 그들은 모두 끈기 있고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포기하지 않는 정신을 가지고 있다. 사마천은' 보인서안' 에서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고 썼다. 그는 거세를 당해 매우 고통스러웠다. 사기를 완성하기 위해 그는 완강히 살아남았다. 그가 인용한 예는' 왕문 체포, 주역 연기' 였다. 종 은 \ "봄과 가을 \" 을 썼다; Qu yuan 의 망명은 "Li Sao" 에 대한 찬사입니다. 좌구는 맹인으로,' 관화' 가 있다. 손자병법 개정판의 자; 아니 슈, 세계 전기 \ "루 란 \"; 한비 포로 진, 당황, 외로움, 분노를 표명; 시 300 수는 일반적으로 성현의 성난 행동에 귀속된다. 이 사람은 정체감이 있어서 그의 방식을 이해할 수 없다. 그래서 그는 과거를 이야기하고 새로 온 사람을 생각한다. "사마천의 개인분투경력과' 사기' 에서 칭송하는 고된 분투사상은 사마천이 후세 사람들에게 남겨준 귀중한 재산이며, 영원히 우리를 고무시키고, 우리를 계몽하며, 우리가 낙담하고 절망에 직면했을 때, 우리에게 비할 데 없는 힘, 자신감, 용기를 주었다.
사기' 는 중국 최초의 인민 중심 위대한 역사 저작이자 중국 최초의 인민 중심 위대한 문학 작품이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사기' 는 중국 고대 2 천여 년 기전대' 정사' 의 선례를 세웠다. 문학적 관점에서 볼 때,' 사기' 는 처음으로 다채로운 예술수법으로 풍부하고 개성이 뚜렷한 역사적 인물을 선보였다. 진시황, 항우, 류방, 한무제 등 고금을 놀라게 한 제왕이 있다. 관중, 안영, 소호, 장량 등 잘 알려진 신하가 있다. 백기, 한신, 위청, 호거병 등 무적의 스타가 있다. 오기, 상양, 조무령왕 등 개혁가가 있다. 다른 검소한 형태로는 굴원과 진망이 있다. 구두 변론형은 장의와 스와 이시기이다. 협의 유형은 노충염, 가시진, 주가끝, 곽걸이다. 웃기는 것은 봄비곤, 송곳니 등이 있다. 그것들은 각양각색이며, 약 100 가지가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사기' 속 인물과 선진문학 속 인물의 뚜렷한 차이는 그들이 뚜렷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는 데 있다. 작가는 각 줄거리와 장면의 구체적인 상황을 매우 중시하고 각 인물의 심리적 성격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사기' 의 묘사 언어와 그가 작품 속 인물을 위해 디자인한 대화는 모두 매우 훌륭하다. 나는 "리안 린 (Lian Lin)" 과 "징 지전 (Jing Jin Chuan)" 에서 "완벽한 귀환 조", "지회", "이수별", "진 팅 돌연변이" 와 같은 줄거리와 장면의 구체적인 묘사를 신중하게 분석하고 싶다. 항우본기' 와' 고조열전' 에서 항우, 유방과 장량 관련 대화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작가의 뛰어난 지략에 깊이 빠져들게 된다. 한고조열전' 에서 유방과 항우가 영양에 있을 때, 항우의 부하들은 유방의 가슴에 화살을 쏘았는데, 유방은' 나는 발가락을 잡았다!' 라고 말했다. ♫ "이것은 유방이 매우 총명하고, 빠르고, 자연스러운 조건반사와 같은 즉흥적인 연주이며, 동시에' 대범하다',' 욕설',' 조롱의 생동감 있는 묘사이다! 항우가 포위되어, 한군의 밤 사면초가를 듣고, 그는 "한탄하며 자신을 위해 시를 한 곡 지었다.' 산을 뽑으면 천하를 화나게 하고, 불리한 것은 죽지 않는다. 죽지 않으면 어떻게 할 수 있지만, 걱정되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청나라 저우 리앙 공 (Zhou lianggong) 은 "언제 참고 했습니까? 첩이 죽고 자식이 흩어지자 말이 도망쳤다. 그녀는 소택에 푹 빠져서 시를 쓸 시간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만약 작품이 있다면, 누가 냄새를 맡을 것이고, 누가 기억할 것인가? 나는 이 글자 수를 부를 것이다. 일이 있든 없든 태사공의 필로 보충해야 한다. " 이런 견해는' 사기' 문학성의 중요한 비밀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이 몇 가지 방면에서, 나는' 사기' 가 인물을 형성하는 방법에 있어서 비약적인 성숙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사기 문학의 또 다른 두드러진 특징은 서정적이다. 사기' 중 일부 작품은 편폭이 짧지만, 전체 작품은' 보이전',' 굴원전',' 레인저전' 과 같은 시와 같다. 사기' 의 많은 장의 서정성은 작품에 대한 서술과 논술, 서술과 묘사 중 강한 사랑과 증오의 감정에 있다. 예를 들면' 항우본기',' 위공자전',' 이장군전' 이다. 전체' 사기' 는 사랑의 송가, 증오의 저주, 작가의 피눈물이 가득한 슬픈 노래다. 노신은 사마천 () 이 "수신 () 이 되는 것을 싫어하고, 자신의 인생 경험에 대해 깊은 부끄러움을 느끼고, 그로테스크 () 를 후손에게 물려준다고 말한 적이 있다" 고 말했다. 비록' 춘추' 의 뜻을 외웠지만, 역사가의 걸작이라, 이사오는 운치가 없다. " ("중국 문학사 개요") 사기의 주관적 색채와 서정적성은 역대' 정사' 중 가장 강렬하고 두드러진다.
사기' 의 출현은 중국 고대 전기의 기본 구도를 결정하는데, 사상적으로 역사를 거울로 삼는 것과 같이 계발성이 있다. 형식이 짧고 인물의 표현을 강조하는 것이지 재료의 풍부함과 언어의 섬세한 서정이 아니다. 사기' 가 인물을 쓰고 이야기를 쓰는 방법은 중국의 이후 소설, 연극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사기' 의 수많은 주제,' 사기' 의 수많은 인물 패러다임,' 사기' 의 수많은 줄거리와 장면은 이후 소설과 연극에 수많은 방법을 개척했다.
사기' 는 첫 번째 전기문학의 건립으로서 세계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과거에 유럽인들은 유럽을 중심으로 고대 그리스의 프루타크를' 궁창열전' 이라고 불렀다. 프루타크는 기원 46 년경에 태어나 서기 120 년에 사망했다. 그는 50 편의 전기를 썼는데, 이것이 유럽 전기 문학의 시작이다. 중국 고대사에서 플루타르크를 비교하면 플루타크비반고 (32-92) 늦게 14 년, 사마천보다 늦게 19 1 년 태어난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사마천의' 사기' 는 프루타크의 전기보다 거의 2 세기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