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돈이
주돈이 (10 17-1073), 일명 주원호, 본명 주돈실, 자무숙, 호원공. 북송도주 (오늘 호남도현) 에서 태어난 천보 () 는 연씨 () 라고 불린다.
북송 오자 중의 하나인 주돈이는 송대 유가리학의 창시자이다. 그는 작가이자 철학자로,' 주원장 공기',' 후아이련',' 태극도',' 슈통' (후세 사람들이' 주원장 공기' 로 개편했다) 을 저술했다.
이학의 기본 개념 (예: 무극, 태극, 음양, 오행, 운동, 지성, 무욕, 색조 등) 은 후세 이학자에 의해 반복적으로 논술되고 발전하여 이학 범주 체계의 중요한 내용을 구성하였다.
2. 성호
정호 (1032-1085.7.9) 이름 버순, 밍따오 사람, 학자는 그를 "밍따오 씨" 라고 부른다. 허난성 (오늘 하남 낙양) 사람. 이학자, 교육자, 이학 창시자, 북송 "로학" 대표 인물.
북송 가우 2 년 (1057), 진사로 승진하여 주군 관주부, 상원군주부, 택주 금성령, 태자 중운, 어사감, 여주주주주술세감, 진령군 판사, 종령사관을 역임했다.
북송 () 의 가우 () 년 동안 정호 () 에서 진사 () 를 시험할 때 윤친왕의 송신종 () 이 검열 () 을 감독하며 왕안석 신정 () 을 반대하였다.
학술적으로 정호는' 하늘이 이치에 맞는다',' 마음만 하늘이고, 행동은 지혜롭다' 등의 명제를 제시했다. 그는 "인자는 사물과 똑같다. 인의례신을 아는 사람은 모두 인자하다" 고 생각한다. 그들이 이 진리를 안다면, 반드시' 성실하게 지켜야' 한다.
3. 주
주 (1130.9.15-1200.4.23), 성격이 어둡고 원산지인 휘주 () 부원 현 () 은 남간부 유계 (오늘 푸젠 유계현) 에서 태어났다.
송대의 저명한 이학자, 사상가, 철학자, 교육자, 시인, 민파 대표 인물, 유학사, 불명 주자. 주만이 공자의 친전 제자는 아니지만 공묘에 가서 참배하는 것을 좋아하는 유일한 사람이다. 그는 대성전 12 철 열에 올라 유가의 숭배를 받았다.
주 () 는 학생, 이정 () 의 제자, 이정 () 과 함께 학파로 불린다. 주의 이학은 원, 명, 청 3 대에 큰 영향을 미쳐 3 세대의 공식 철학이 되었다. 그는 중국 교육사에서 공자에 이어 또 다른 사람이다.
19 살 때 주가 참석한 진사 시험. 강서남강 총독, 푸젠주 총독, 저장동 총독을 역임한 적이 있다. 그는 관청렴을 위해 서원 건설을 추진했다. 이 관원은 환의 출석 제도를 숭배하고, 강의하며, 황제를 위해 강의한다.
주작에는' 사서구주',' 태극도주',' 통서주',' 주역독본',' 초사주' 등의 저서가 있으며, 후세 사람들은' 사이토 유자대전' 과' 사이토 유자상' 을 편찬했다. 그중' 사서장구주' 는 교과서와 과거시험의 표준이 되었다.
4. 육구연
육구연 (1 139 년 3 월 26 일-165438+ 10 월 18
서재의 이름을' 저장' 으로 지었기 때문에, 세계는 라마단 선생이라고 부른다. 향산서원에서 강의하기 때문에' 향산선생' 이라고도 불리는데, 학자들은 종종 그를' 육향산' 이라고 부른다.
남송효종 간선도로 8 년 (1 172) 진사, 정안 주부, 출국. 정강 시사에 대한 감회가 깊어 용사를 방문해 복구 방안을 논의했다. 그는 다섯 가지 일을 하다가 왕신의 반박을 받아 고향으로 돌아가 강의했다.
소희 2 년 (1 19 1), 가시문군 이해, 군성 창설 및 건설, 변방 강화, 전공이 탁월하다. 소희는 3 년차 (1 193 1) 12 월에 54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문안을 쫓다.
5. 왕수인
르네 (1472, 10, 3 1- 1529, 1
학자는 그를 양명 선생이라고 불렀고, 왕양명이라고 불렀는데, 그는 회계산 양명동에 방을 지은 적이 있기 때문이다. 명대의 유명한 사상가, 문학가, 철학자, 군사가, 유교, 도, 부처에 정통한 것은 왕육심학의 집대성자이다. -응?
홍지 12 년 (1499) 진사, 역대 형부 상서, 구이저우 융창익성 도지사, 여릉지사, 감남 총독, 양광 총독 등 직위를 역임했다. 만년에 남경병부 관직을 맡고, 도찰원의 좌도직을 맡다. 평정 반란으로 신설백으로 봉쇄되었고, 통치 기간 동안 신흥후로 추봉되었다. 스웬성 () 은 후세 사람들을 공 () 이라고도 부른다.
공자, 맹자, 주와 함께' 심학의 대가' 라고 부른다.
왕수인의 학설' 왕설' 은 명대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 사상이다. 그의 학술사상은 중국, 일본, 한반도, 동남아시아로 전파되어 다음 세대에서 가장 큰 성과를 거두었다.
제자가 이렇게 많아서 요강파가 있다. 그의 문장 폭넓고 번영하여 필묵 사이에 소탈한 분위기가 있다. 그리고 왕문성의 쿵푸책도 있다.
바이두 백과-송명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