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학은 일명 신도가 () 라고도 하는데, 노자 (), 장자 (), 주역 () 에 대한 연구와 해석으로 위진 () 에서 기원하였다. 현학은 중국 위진 () 에서 송중기 () 까지 노장 () 을 숭상하는 사조이다. 도가 () 의 새로운 표현 방식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신도가 () 라고도 불린다. 그 사조는 한말에서 송중엽 말까지 이어졌다. 현학은 위진 시대에 경학을 대체하는 주류 사상이다. 현학은' 깊은 학문' 으로,' 선인 서노장' 을 기초로 노자 장자 주역을' 삼현' 이라고 부른다. 도가 현학도 유가를 제외한 유일하게 관학으로 정해진 학문이다.
현학
"삼현" 소개
1, 만경의 왕: 노자
"도덕경" 은 춘추시대의 노자 () 의 철학 저작으로, 도덕진경, 노자 오천자, 노자 오천편이라고도 불린다. 그것은 중국 고대 선진제자가 분가하기 전의 저작으로, 당시 제자의 추앙을 받아 도가 철학 사상의 중요한 원천이었다. 《도덕경》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원문의 첫 번째 부분은 도덕경이고, 두 번째 부분은 도덕경이며, 장이 없다. 이후 앞 37 장의' 도덕경' 으로 바뀌었고, 뒤 38 장의' 도덕경' 은 8 1 장으로 나뉜다.
도덕경' 은' 덕' 의 철학적 함의를 주선으로 하여 수련, 치국, 용병, 양생의 도를 논술하지만, 대부분 정치를 목적으로 한다. 이른바' 내외왕' 은' 만경의 왕' 으로 불리며 의미가 깊고 포용이 넓다.
"도덕경" 은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저서 중 하나로 전통 철학, 과학, 정치, 종교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유네스코에 따르면' 도덕경' 은' 성경' 을 제외한 외국어로 번역되어 가장 많이 출판된 문화대작이다.
노자석상
도덕경
2, 흰 표범 포함: "Zhuangzi"
장자' 는 일명' 남화경' 으로 전국 중기 장자와 그 후기 연구에서 쓴 도교 전적이다. 한나라 이후에는 남국의 경전으로 존귀하고 장자는 남국의 실물로 봉직되었다. 그의 책은' 노자',' 주역' 과 함께' 삼현' 이라고 불린다. 장자' 는 주로 장자의 철학, 예술, 미학, 인생관, 정치관 등을 반영한다.
장자의 문장, 판타지 상상력, 교묘한 구상, 풍부하고 다채로운 사상 세계와 문학적 경지, 왕양이 제멋대로 쓴 문필, 로맨틱한 예술 스타일, 아름답고 신비로운 작품으로 선진 제자의 전형이다. 장자의 말은 화려하고 상상력이 무궁무진해 보이지만, 모두 근거가 있어 사료보다 더 중요하다. 노신 선생은 "그의 문필은 왕양의 풍격이고, 풍채는 모두 네모난다" 고 말했다. 만주 제자의 작품은 우선해서는 안 된다. " "9 류 집게, 백 봉지" 라고 불립니다. "
장자는 처음으로' 내성외왕' 이라는 사상을 제시하여 유교 사상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장자는 이학에 대해 깊은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사용하기 쉬운 음과 양" 을 깊이 지적했다. 장자의' 삼성' 사상은 <역경> 중의 삼재와 일치한다.
Zhuangzi sanmu 는 처음으로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는 명제를 제시했다.
장자' 와 <역경>,' 황제의 사경',' 노자',' 논어' 는 중화민족의 몇 편의 오리지널 고전이다. 그것들은 도덕과 문화의 중요한 전달체일 뿐만 아니라, 고대 선현이 수양성, 교화, 천인의 화합을 거친 지혜의 결정체이기도 하다. 장자 등 도가 사상은 역사상 유가를 제외하고 관학과 도가로 여겨지는 유일한 학설이다.
장자' 는 철학 명작일 뿐만 아니라 문학 우화 명작이기도 하다. 그리고 중국 문학의 발전에 불가분의 깊은 영향을 끼쳤다. 장자' 우화의 출판과 연구는 중국 문화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중화민족의 정신을 발양하게 하였다. 현실적으로 말하면, 그것은 사회주의 문명 건설을 위한 정신적 토대를 마련했다.
장자
장자.
대로의 근원: "변화의 책"
이경 3 변' 중 하나인 <역경> (또 다른 관점: 이경은 3 변, 이경이 아님) 은 전통고전 중 하나로, 주문왕희창 () 이 지은 것으로 <역경> () 과' 이전 ()' 을 담고 있다고 한다. 고전은 주로 육십사괘와 삼백팔십사 () 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점괘에는 점술에 대한 자체 설명 (점괘) 이 있다. 이경은 음양과 태극의 개념을 제시하지 않고 도가와 음양학설의 영향을 받는' 이전' 이다. 7 가지 문자 * * * 10 편의 석괘절구를 전하여 함께 10 익이라고 부르며 공자가 한 것으로 전해진다.
춘추시대에는 관학이 사학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배우기 전후에 점진적인 발전이 있고, 백가쟁명이 있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공자가' 쉽게' 를 추앙한 이래,' 주역' 은 유교에 의해 유교 경전으로 추앙되어 육경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유교 외에도 이학과 유-이-이 두 유파가 있는데, 이 두 유파는 병행하여 발전한다. 하나는 이학이고, 그것은 여전히 옛 세력에 존재한다. 다른 하나는 노자의 도가가 쉬워서 세 가지로 나뉘기 시작했다.
사쿠전서 총목' 은 이학의 기원과 진화를' 두 집 육파' 로 나누었다. 두 학파, 즉 수학파와 의학파; 6 종, 1 은 부점, 2 는 길조, 3 은 사고, 4 는 노장종, 5 는 유학, 6 은 역사이다.
주역' 은 중국 전통사상문화에서 자연철학과 인문실천의 이론적 원천이며, 중국 고대 사상과 지혜의 결정체로' 도의 원천' 으로 불린다. 내용이 매우 풍부해서 수천 년 동안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역경> () 는' 군경 ()' 의 으뜸이며, 가르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