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이 비밀번호를 해독한 지 이미 2500 여 년이 지났다. 공자의 일생에서 가장 큰 공헌은 <역경> 정리를 하고, <역경> (일명 <역경>) 를 위해 10 익 (일명) 을 만들고, <역경> 한 권을 점술에 쓰이는 책에서 철학을 선전하는 책으로 올리는 것이다. 이런 철학은 일상생활에서 진정으로 실천할 수 있다.
공자는 <역경> 공부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평생 자신의 점을 그리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십분의 일, 삼십, 사십, 불혹함, 오십, 천명, 예순, 귀, 칠십, 내가 원하는 대로, 순간을 넘지 않기로 결심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자의 일생은 두 단계로 나뉜다. 하나는 40 세 전이고, 하나는 50 세 이후이다. 그래서 공자는 한 사람이 40 ~ 50 세가 되었는데도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아직 모른다고 말했다. 아마 평생 잊지 못할 것이다.
마흔 살 이하의 사람은 학교에 가기가 어려워서 학교에 가라고 할 수밖에 없다. 마흔 살 이상의 인재만이 닿을 수 있다. 뭐해? 천명에 이르면 공자는 결국 "최선을 다하고 천명을 들어라" 라는 여섯 글자를 한 마디로 총결했다. 50 세가 되기 전에, 너는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성공할 것이라고 말하든 안 하든, 너는 전력을 다해 해야 한다. 하지만 50 세가 지나면서 이 성공적인 삶을 살면 자연히 성공한다. 그렇지 않다면 무리하지 마세요.
두 번째는' 친구가 먼 곳에서 온 것이 즐겁지 않다' 는 것이다. 이것은' 30 대' 의 결과다. 한 사람이 서른 살이 되면, 그는 모든 사람을 대할 때 기본적인 원칙을 가지고 있다. 만약 네가 함부로 오지 않는다면, 너의 친구는 기꺼이 너와 교제할 것이다. 시간이 있으면 먼 곳에서 너를 보러 올 것이다. 이것은 무슨 원리입니까? 자신과 다른 사람뿐만 아니라 친구의 입장에서 일을 고려하는 것이다.
40 대 불혹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사람들은 모르고 관심도 없다." "좋아" 는 좀 화가 난다. 당신은 더 이상 자신의 원칙에 대해 혼란스럽지 않지만, 다른 사람들은 혼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왜 그러세요?" 라고 말할 것입니다. " 이런 상황에서는 다른 사람이 너를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너는 전혀 화를 낼 필요가 없다. 너 왜 화가 났니?
어느 말이' 오십에 천명을 알다' 에 해당합니까? "화를 내고 먹는 것을 잊는다" 는 사람은 젊었을 때 화를 내고 먹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때의 지향과 원칙이 모두 고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생에서 도대체 무엇을 위해 왔는지 더욱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 생에 무엇을 해야 할지 알아야만, 숨을 쉬고 침식을 잊고 전심전력으로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때 우리는 더 이상 따지지 않아도 되고, 망설일 것도 없다.
공자는' 예순, 귀 듣기' 의 성취에 대해' 근심을 잊는 것을 낙으로 삼는다' 는 네 글자를 사용했다. 즐겁게 고민을 잊는 것은 모든 고민을 즐거움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이 일은 다른 사람이 슬프지만 나에게는 즐거움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내 인생이다. 한 사람은 자신의 일에 여전히 걱정과 두려움, 걱정과 많은 장애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그가 아직 입맛을 잃지 않고 여전히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공자도 "70 세가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순간을 넘지 않는다" 는 성취를 한 마디로 표현했다. "노년이 다가올지 모르겠다." " 공자는 자신이 늙었다는 것을 전혀 모르기 때문에 자신이 늙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사람은 늙어야지, 늙어서는 안 된다.
누구도 생리연령을 벗어날 수 없지만 정신과 심리상태는 사람마다 다르다. 공자는 영원히 젊다. 왜냐하면 그가 이런 구체적인 실천의 결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은' 논어' 에 있다. 나는 <역경> 다 보고 다시 돌아가서' 논어' 를 보고 공자가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