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타락의 시대에 통치자들은 돌을 파서 돌을 깎고, 옥을 장식으로 조각하고, 구슬을 따고, 구리 주철을 주조하여 그릇을 만들고, 대량의 천연자원을 소비하여 재생산을 얻지 못했다. 태아의 교살 새끼를 절개하여 기린이 감히 얼굴을 내밀지 못하게 했다. 둥지를 뒤져 알을 파괴하여 봉황이 날고 싶지 않게 하다. 다이아 불을 피우고, 벌목은 건물에 쓰인다. 삼림을 불태워 동물을 죽이고, 연못의 물을 전부 풀어서 물고기와 새우를 잡는다. 인민이 사용하는 기기와 도구는 부족하지만 통치자 국고에 저장된 물자는 오히려 많이 쌓였다. 각종 물건은 번식할 수 없다. 식물 발아, 새 알 낳기, 동물 임신, 새로운 생명이 탄생할 때 목 졸라 죽고 대부분 중도에 포기한다. 한편, 사람들은 토공산을 쌓고, 산 높은 곳에 살고, 비옥한 밭에 오곡을 파종하고, 우물을 파서 지하 깊은 곳의 물을 채취하고, 수로를 준설하고, 벽을 쌓고, 안전을 추구하고, 야생 동물 가축으로 길들인다. 이런 일은 자연계의 음양 불균형, 사계절 장애, 천둥과 번개가 만물을 파괴하고 우박으로 인한 재난, 안개 서리와 눈이 끊이지 않고 만물이 시들어 죽는다. 한 무더기의 나무를 파괴하고, 농지를 개간하고, 한 무더기의 풀을 베어 묘목을 심고, 싹이 나고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 수많은 식물이 파괴되었다. 나중에 고층 건물로 발전하여 누대가 겹치고, 포털이 이어지며, 곳곳에 처마 서까래를 조각하고, 초목 도안이 그려져 있고, 가지가 가늘고 가지가 가늘고 가지가 완곡하며, 연꽃 마름모꼴이 가지각색이다. 각종 건축물은 높낮이가 고르지 않게 장식되어 있고, 꼬불꼬불하고, 자태가 만만하고, 서로 의지하고 있다. 공 보 (Gong Bo), 왕 두 (Wang 2) 와 같은 숙련 된 장인조차도 그러한 걸작에 직면하여 끌과 톱을 추가하는 방법을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여전히 통치자의 탐욕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그래서 사계절 내내 푸르던 소나무, 백, 대나무는 식물이 번성하는 여름에 죽고, 흐르던 강은 말라서 끊어졌다. 신수와 양이 목야의 땅에 나타났고, 메뚜기가 땅을 덮고 땅이 갈라졌다. 봉황은 더 이상 오지 않지만 발톱, 송곳니, 긴 뿔, 발가락이 달린 사나운 동물들이 도처에서 횡행하여 살생령을 한다. 인민은 좁은 초가집에 붐비고, 집이 없고, 배고프고, 굶어 죽는 사람들은 모두 서로 함께 잔다. 그런 다음 산천 협곡을 분할하여 국경을 구분하고, 인구를 계산하고, 도시를 건설하고, 기구를 설치하여 예방하고, 관료제를 정비하고, 의류 등급을 정하고, 선악을 구분하고, 상벌을 실시한다. 그 결과, 갈등이 증가하고 전쟁이 반복되면서 백성들은 억울함을 당했지만 통치자들은 무고한 사람을 마구 죽이고 무고한 사람을 벌하였다.
천지가 음양과 혼합되어 만물을 자양한다. 이것은 모두 이 정기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위, 아래, 만약 덕을 떠난다면, 이 악은 반드시 일어날 것이다. 군신이 불화하면 오곡이 생기지 않는다. 입동부터 겨울까지 일사십육 일째 되는 날, 하늘의 양은 떨어지지 않고, 지하의 그늘은 올라가지 않았다. 이때 음양은 아직 융합되지 않고, 공간을 헤엄쳐 다니며, 점차 서로 흡수하고, 침투하여 일종의 중성가스로 확산되어, 넓은 범위 내에 둘러싸여, 수시로 모든 중생에게 적합하게, 수태하여, 결국 많은 생명을 낳을 준비를 하고 있다. 따라서 봄이 추한과 같고, 가을이 봄처럼 울창하고, 겨울에 천둥이 치고, 여름에 서리가 내리면, 이러한 이상 기후는 모두 음양 불균형 후에 발생하는 유해한 사기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주와 천도의 구성 원리와 운동 변화 법칙은 인체 구조와 생명 운동의 변화 법칙과 같다. 그러므로 자연의 길을 아는 사람은 천지의 자연의 변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 천지의 코끼리를 관찰하는 사람은 천지 자연의 기이한 궤변에 현혹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사람은 주변의 사물에서 먼 것을 추론할 수 있고, 만물을 하나로 간주하고, 모든 차이를 무차별로 여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는 당당하고 당당하며 하늘과 땅과 통하며 우주 전체와 유유히 여행한다. 이런 성인신권 시대에는 성공의 유혹도, 형법 처벌의 위협도, 예절, 정의, 성실, 염치를 세울 필요도 없고, 악을 조장하는 일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이 서로 침범하지 않고, 괴롭힘을 당하는 것은 마치 혼란스러운 사회에 사는 것과 같다. 사회 도덕이 쇠퇴하는 시대에 사람들은 더 많은 것을 가지고 있고, 사람들은 더 많이 지불하고, 적게 받고, 원한을 품고, 삶을 위해 분투한다. 이때는' 인' 의 도덕으로 분쟁을 제지해야 한다. 동시에, 사회에서 어떤 사람들은 착하고, 어떤 사람들은 무정하고, 무정한 사람도 이기적이고, 교활하고, 간사한 사람이며, 원래의 단순함을 잃는다. 이때' 정의' 로 이 상황을 제지해야 한다. 또한, 사회의 남녀들은 색욕을 가지고 있고, 이성이 서로 끌어당겨 감정적 충동을 일으킨다. 남녀가 한데 섞여 헤어지지 않으면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이때' 의식' 으로 남녀 간의 교제를 제한해야 한다. 사람의 성격이 너무 방종하여 누설할 수 없다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그들의 마음이 평온하지 않을 때, 반드시' 음악' 으로 조절하고 소통해야 한다. 그래서' 의식' 이 이때 생겨났다. 그래서 이런 관점에서, 인, 의, 의식, 음악은 모두 도덕적 품행의 한 방면을 예방하고 제지하는 데 쓰이지만, 수양성의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다.
이런 식으로 사회는 분쟁을 막기 위해 "자비" 를 옹호합니다. "정의" 를 숭상하는 것은 교활하고 부정직한 것을 바로잡는 데 쓰인다. "의식" 을 옹호하는 것은 숨겨진 혼란을 규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음악" 을 숭상하는 것은 근심을 해소하는 데 쓰인다. 도로, 몸, 신에 의지하여 세상을 진정시키면, 사람은 인류의 최초의 조용하고 단순한 경지로 돌아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인심이 일단 이런 상태로 돌아오면 사회적 성격이 좋아질 것이다. 사람의 선량함은 천지의 자연 음양과 맞물려 음양의 조화와 질서, 만물이 번창하고 재산이 풍족하게 될 것이다. 일단 국민의 수요가 충족되면 탐욕, 비열함, 원한이 쉽게 자라지 않는다. 이로부터 볼 때,' 도' 로 천하를 다스리면, 이' 인의' 는 실행할 필요가 없다. "도" 와 "덕" 으로 세상을 안정시키면 사람들은 순결하고 소박하며, 눈은 아름다움에 쉽게 현혹되지 않고, 귀는 음탕한 목소리에 빠지지 않는다. 사람이 한가롭게 앉아서 노래를 부를 수도 있고, 한가롭게 걸으며 노래를 부를 수도 있고, 긴 머리를 기르고 사방을 돌아다닐 수도 있다. 역사와 같은 미녀가 그들 앞에 있다 해도, 그들은 흥미를 느끼지 않을 것이며,' 낙우' 와' 무상' 같은 감동적인 음악을 연주해도 그들의 즐거움을 불러일으킬 수 없다. 이렇게 하면 방탕하고 음행하는 일이 그들 사이에서 일어날 수 없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도' 와' 덕' 으로 세상을 안정시키고 인심을 정화하면, 이' 예악' 은 실시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인' 은' 덕' 이 쇠퇴한 후에야 생겨났고,' 의' 는 품성이 훼손된 후에야 생겨났다고 할 수 있다. 성품이 화목하지 않으면 음악으로 조절할 수 있고, 음행이 성행하여야 법도가 정비될 수 있다. 따라서' 도' 로 세상을 다스리는 것을 아는 것은 제창할 가치가 없고,' 덕' 이 인심을 정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실행할 가치가 없고,' 인' 이 패국을 만회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고칠 가치가 없다. 그러나 김처럼' 도' 를 버리고 인의예락의 끝을 쫓고, 간소하고 번잡하게 쓰는 사람은 그와 심오한 이치를 이야기할 수 없다.
하늘과 땅이 커서 직각자, 표준표로 측정할 수 있다. 행성과 달의 움직임은 역법으로 계산할 수 있다. 천둥소리는 종북으로 흉내낼 수 있다. 비바람의 변화는 리듬에 따라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크고 보이는 것은 항상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밝고, 똑똑히 볼 수 있고, 항상 관찰할 수 있다. 소리는 들을 수 있고, 항상 조정하고 파악할 수 있다. 색깔을 볼 수 있는 것은 언제나 구별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세상은 한계가 없을 정도로 큰 것을 용인할 수 없다. 신은 어떤 미묘하지 않은 것도 감상하지 않을 것이다. 역법이 만들어졌을 때, 오색이 분명하고, 오음이 청탁하며, 새콤달콤하고 쓴맛이 분명하며, 크고 작은 소박한 길은 소산된다. 이른바' 간산' 이다. 인의를 제기하고 예악을 제정하자 이' 덕' 도 버려져 위선적으로 변했다. 위선이 일어났을 때, 지우민으로 왕을 속이는 일이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사람들은 천하를 점령할 수는 있지만 잘 다스리지 못한다. 이전에 창호 단어 만들기, 하나님은 가짜 발아, 궁핍한 뿌리, 테이퍼 칼, 세계 식량 부족 에 대한 경작을 포기하고 기장 에서 떨어지는 것을 걱정하셨다. 귀신이 책에 들킬까 봐 밤에 울었다. 보이가 우물을 파는 것을 발명했을 때, 용은 수원이 고갈되어 텅 비어 있는 것을 걱정했고, 산천의 신은 쿤룬 거주로 이사했다. 이것은 정확하게 지혜가 많을수록 미덕이 얇다는 것이다. 따라서 주대에서 만든 솥은 숙련된 장인의 이미지로 주조되었는데, 그는 그의 손가락을 잡고 과도한 총명함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세상에 대한 인간의 통치에 대해 말하자면, 마음은 하나님과 의지하고, 모양은 자연과 조화를 이룬다. 정적 인 경우 "독일" 에 따라, 라인은 "이유" 와 함께 제공됩니다. 사물의 자연스러운 본성을 따르고 자신의 법칙을 따르십시오. 그는 아무것도 하지 않지만, 세상은 자연스럽게 유동적이다. 그는 욕망도 없고 요구도 없지만, 인민은 소박하고 소박하다. 그는 신의 가호를 기도할 필요가 없고, 사람의 생명은 죽지 않을 것이다. 사람은 분쟁을 원망할 필요가 없고, 물자가 충분하다. 그의 미덕은 천하에 널리 퍼져 후세까지 이어졌지만, 사람들은 누가 선함을 주었는지 모른다. 그래서 이런 현자는 살아있을 때 이름이 없고, 죽은 후에도 사후 번호가 없다. 그는 부를 축적하지 않고, 명성과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은인은 그에게 은혜의 보답이 있다고 싫어하지 않고, 은인은 함부로 자신을 얕보지 않는다. 미덕이 모여 그에게 속하지만, 결코 충실하게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덕을 모으는 사람, 왈가왈부하는 그를 다치게 할 수 없다. 지혜는 이해할 수 없고, 말솜씨는 명확하게 설명할 수 없다. 만약 누군가가 말을 하지 않고' 도' 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면, 그것은 천부라고 불리며, 무궁무진하며, 그것의 발생 원인을 알 수 없다. 이것은 큰곰자리 에타입니다. 소위 Eta Ursae Majoris 는 만물을 자양한다는 뜻이다.
가난한 사람들을 구제하고, 배불리 먹을 수 없는 사람들을 보조하여, 그들의 명성을 쌓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리리민의 일은 사회적 폐해, 반란을 토벌하고, 잔인함을 금지해야 성취가 성공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세상에 재난이 없다면, 하느님조차도 그의 미덕을 드러낼 곳이 없다. 상하가 조화롭게 통일된다면 성인이라도 그를 이룰 수 없다. 옛날에 고대 황제가 성이 되었을 때 사람들은 기러기처럼 질서 있게 큰길을 걸었다. 농사일을 할 때 아기를 보금자리에 두는 것은 위험하지 않고, 여분의 식량을 밭에 놓아도 손실되지 않는다. 범표범과 함께 독사를 밟아도 해를 입지 않는다. 사람들은 그것이 왜 이렇게 평온한지 모른다. 제요시대에 열 개의 태양이 함께 나와 농작물과 어린 묘목을 불태우고 나무와 꽃을 말려 사람들에게 먹을 음식이 없게 했다. 색욕, 이를 캐는 것, 구영, 강풍, 봉신, 뱀 수리 등 맹수가 함께 나와 백성들에게 해를 끼쳤다. 그래서 황제는 이 곳에서 이를 죽이고, 이곳에서 아홉 아기를 죽이고, 청추택에서 큰 바람을 죽이고, 하늘에서 태양 아홉 개를 죽이고, 동정에서 뱀을 죽이고, 삼림에서 바다표범을 죽이게 하였다. 이런 식으로 사람들은 야오를 천자로 선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그래서 세상에는 길과 마을, 광활한 곳과 험준한 곳, 먼 곳과 가까운 곳이 있다. 순제 시대에 * * * 노동자들이 홍수를 일으켜 홍수가 공산에 다다랐다. 이때 용문은 벌목하지 않고, 여량은 파지 않았다. 장강 하천의 합류가 범람하여 온 세상이 왕양으로 뒤덮였다. 사람들은 산으로 도망쳐 나무에 올라갔다. 그래서 순은 우로 하여금 삼하 오호를 준설하고, 이궐을 열고, 강수와 물줄기를 소통시키고, 크기 도랑을 정비하여 물이 동해로 유입되도록 하였다. 홍수가 배출되어 큐슈의 대지는 풍랑이 잔잔하여 국민들이 안거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모두 요순을 성인이라고 부른다. 근대에는 루안 () 주 () 양패 () 가 있고, 집을 짓고, 요대 (), 코끼리 복도 (), 옥상 () 이 있다. 공급 업체 저우 는 사람들이 고갈, 세계 재산 을 소진, 고기 정원 와인 수영장 을 설정합니다; 주왕은 또한 비근의 심장을 파내어 임산부의 자궁을 절개했다. 괴롭힘을 당하는 것은 세계이고, 피해를 입은 것은 인민이다. 그래서 상탕은 300 대의 병거를 이끌고 남소의 샤저를 토벌했고, 결국 하대에서 하걸을 유배했다. 주무왕은 삼천 명의 병사를 이끌고 목엽에서 주왕을 공략하고 선석에서 주왕을 죽였다. 그래야만 세상이 안정되고 국민이 행복할 수 있다. 그래서 그들은 모두 상탕과 무왕을 현자라고 부른다. 현능과 현능의 명예를 가진 사람은 분명 난세의 화를 겪었을 것이다.
요즘 사람들은 난세에 살고, 도덕과 무수한 지혜가 그 속에 숨어 죽기까지 침묵을 지켰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지혜를 나타내지 않고 죽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이 세상에 이런 사람을 볼 수 없는 행동을 소중히 여길 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따라서 문자로 표현할 수 있는 "도" 는 "도" 가 아니며 문자로 설명할 수 있는 "이름" 도 "이름" 이 아닙니다. 대나무 실크에 쓰여진 석두 위에 새겨진 것들은 후세에 전해진 것은 모두 거칠고 간단하며 완전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오제삼왕, 그들이 하는 일은 다르지만 목적은 똑같다. 가는 길은 다르지만 목적지는 똑같다. 근대에 배우고 우측사를 하는 사람은 혼합 원소의' 도' 와 에센스를 요약한' 덕' 을 알지 못하지만, 단지 몇 가지 성공사적을 가지고 모여 모여 앉아 흥미진진하게 이야기하고, 북을 치고 고춤을 추며 서로 노래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래서 그들은 많은 책을 많이 읽는다고 주장했지만 곤혹과 혼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시경》은 "맨손으로 호랑이를 때리지도 못하고, 배를 타고 강을 건너지도 못한다" 고 말했다. 사람들은 이런 것 (위험) 만 알고 있지만, 다른 많은 (위험) 것들이 있다는 것을 모른다! " 이들은 소위 배운 사람들입니다.
황제라고 주장하는 자는 천도를 따라야 하고, 무위로 다스려야 한다. 왕은 음과 양을 본받아 인의를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위압자는 4 시를 기준으로 법에 따라 다스려야 한다. 그 작은 군주들은 형법과 법제에 따라 국가를 다스려야 한다. 소위 하늘, 그것은 소박한 생명력으로 새장계를 감싸고, 산천을 통어하고, 음양을 포용하며, 4 시, 중개팔극, 관리 육합, 자양만물을 포괄하며, 만물에 대한 사심 없는 관대함을 나타내고, 각종 생물은 그 덕목으로 성장하고 발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른바 음양은 천지의 자연 중화를 계승하여 만물의 다른 형태를 형성하고, 포함된 화합은 만물을 키울 수 있다. 그것은 끊임없이 이어져 있고, 깊이 헤아릴 수 없는 경지로, 공허에서 시작되고, 꽉 차고, 시공간에서 흐르며, 끝이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사계절, 춘주육, 하주장, 추주수렴, 동주저장; 절제하게 주고 요구하며, 때로는 들락날락하기도 한다. 그것은 질서 정연하고 감정이 강건하고 부드럽다. 이른바 육법이란 "생사, 상벌, 주는 것" 을 의미한다. 다른 방법이 없다. 따라서 이러한 균형 기준을 주의 깊이 관찰하고 이 법들의 엄격함을 조사해 보면 관할 국가를 다스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천도에 순응하고, 무위로 다스리는 사람은 천지의 성품을 이해하고, 도덕질서에 익숙해질 수 있다. 그의 지혜는 해와 달을 비출 수 있고, 그의 정신은 만물과 연결되어 있다. 운동과 음과 양의 조화, 감정과 계절의 조화; 그의 명성은 그의 덕택스와 사방 이외의 지역으로 후세에 전해졌다. 음과 양, 독일과 세계, 태양과 달과 지혜, 귀신과 귀신과 잘 어울리는 사람. 머리는 하늘에 있고, 발은 땅에 있고, 손은 표표 먹줄에 있고, 내면은 마음을 고치고, 대외적으로 인심을 얻고, 명령을 내리고, 천하의 백성들은 모두 감동한다. 사계절을 모방하는 사람은 순종하지만 연약하지 않고 강하지만 깨지지 않는다. 방종하지 않고 긴장을 풀고, 빠르고 혼란스럽지 않다. 유연성과 인내력으로 각종 물건을 키우다. 그의 미덕은 무지한 사람을 수용할 수 있고 이기심과 편애는 없다. 육율로 반란을 토벌할 수 있고, 간음을 금지할 수 있으며, 재능 있는 자를 사용하여 재능이 없는 자를 비난하고, 이를 바로잡고, 위평을 제거하고, 그것을 직설적으로 바로잡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금지, 사면, 개방, 관문의 이치를 알고 시대에 순응하여 인심을 통제하다. 황제가 음양을 모방하면 반드시 제후들의 침략을 당할 것이다. 왕이 사계절을 따른다면 약화될 것이라고 한다. 육법으로 위압하는 자는 반드시 모욕을 당할 것이다. 그 작은 군주들이 그들의 준줄과 법령을 잃으면 폐위될 것이다. 따라서 소국 군주가 대국 전략을 실시할 때 공허하고 부주의해 보일 것이며 국민들이 그것에 붙지 않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대국군주가 소국 전략을 실시하면 편협하고 긴박하여 세계와 사회를 수용할 수 없을 것이다. 부자나 가난한 사람 모두 자신의 제도를 잃지 않아야 세계가 잘 다스릴 수 있다.
하늘은 그 정자를 아끼고, 정성은 그 정적을 아끼고, 사람은 그 성품을 아낀다. 하늘의 본질은 태양, 달, 별, 번개, 비바람을 가리킨다. 지면의 수준은 불, 물, 금목토를 가리킨다. 사람의 감정은 사고, 지능, 분노 등을 가리킨다. 그래서 눈을 감고 입을 감고 앉아 물욕으로 정신을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도로와 하나가 되는 것을 막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므로 신을 고요하고 허무한 상태로 유지하면 본질은 진실하고 단순한 본성으로 돌아가게 되고, 눈이 밝더라도 아무것도 볼 수 없게 되며, 귀가 영일지라도 아무것도 들리지 않고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게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아무것도 하지 않고 사물에 복종하고, 평화를 유지하고, 자만하지 않고, 생명의 본질을 무시하고, 생각하지 않고, 화를 내지 않고, 지혜를 사용하지 않고, 심신의 평온을 유지한다면, 지혜와 총명함은 혼합하기 어렵다. 사람은 눈에 정통하고, 이 시야는 밝다. 귀를 통해, 이 청력은 똑똑합니다. 입에 막혀서, 이 단어는 딱 알맞다. 너의 마음 속에 모이면, 이 생각이 너에게 올 것이다. 따라서 눈, 귀, 마음, 입 네 개의 혈을 막으면 인체는 걱정이 없고 온몸의 경락도 수축하지 않는다. 이것은 죽지도 살지도 않고, 위선도 아니며, 실물이라고 부른다.
모든 재난의 원인은 군주의 음탕하고 방탕한 생활에 있다. 관능에는 다섯 가지 측면이 있다: 대규모 건축, 궁전 누각의 건설, 건물의 조합, 잔도의 연결; 층은 닭과 같고, 정사각형은 평행 기둥과 같다. 대들보의 짧은 기둥은 서로 지탱하고, 나무에는 교묘한 장식이 새겨져 있다. 굽은 용이 있고, 호랑이 머리가 있다. 정교한 조각과 그림, 이상한 글쓰기. 물결 같은 물결이 있고, 기복이 일정하지 않다. 링화의 토란 풀은 서로 얽혀 있다. 섬세하고 교묘한 색화는 실제 색깔을 흐트러뜨릴 수 있다. 구상이 교묘하고, 서로 견인하며, 하나의 전체로 얽혀 있다. 이것이 바로' 나무' 방면의 옹졸한 것이다. 깊은 도랑과 깊은 담을 파고, 수면은 넓고 끝이 없다. 계곡의 수원을 연결하고, 구불한 제방을 배치하고, 옥석을 층별로 쌓고, 구불한 수로를 따라 깔았다. 급류를 통제하고, 성난 파도를 일으키며, 높은 파도를 일으키다. 물은 때때로 우여곡절되고, 때로는 역류하고, 때로는 배회하며, 강으로 둘러싸인 판유, 창우 일대의 바다와 같다. 수중에는 연근과 마름모를 대량으로 재배하여 물고기와 거북이에게 음식을 제공한다. 백조, 에뮤, 가오리가 해변에 서식하고 있다. 벼와 수수는 매년 넉넉하다. 호화로운 용주를 타고 황새의 머리를 들고 물 위에 떠다니며 북소리와 음악이 함께 노래를 불렀다. 이것은 음탕한 "물" 상입니다. 큰 흉벽을 짓고, 수많은 장애물을 설치하고, 웅장한 파빌리온 누각을 짓고, 거대한 정원을 둘러싸고, 그들이 감상하는 사치를 만족시킨다. 궁전은 우뚝 솟아 있고, 청운과 위로 연결되어 있다. 고층 빌딩층은 쿤룬과 비교될 수 있다. 성벽을 쌓고, 하늘을 나는 정자가 있고, 여러 도로가 빌딩을 잇는다. 높은 언덕을 파고, 높은 움푹 패인 곳을 메우고, 토석이 쌓여 산이 된다. 간선 도로를 질주하며 먼 곳으로 뻗었다. 험로를 똑바로 세우고, 험로를 평평하게 하다. 하루 종일 뛰어다니며 걸려 넘어질 위험은 없다. 이것은 음탕한' 흙' 상입니다. 대종정을 주조하고, 무거운 물건을 쌓는 것은 아름다움이고, 금강물에 새벌레를 조각하여 서로 얽혀 있다. 코뿔소가 곤히 자고, 호랑이가 눕고, 흑룡이 빙빙 돌았다. 이 동물들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빛, 얽힘, 혼란; 금빛이 사방으로 비치고 눈부시다. 순환이 반복되고, 우여곡절이 얽혀 화려한 도안을 형성한다. 주석 철을 단련하여 매끄럽고 섬세하게 하여 사람을 직시할 수 없게 하기 때문에, 갑자기 어두컴컴한 느낌이 든다. 검의 아름다움은 작은 반점을 없애고 하얀 빛을 비추며 차가운 상자처럼 검에 잠겼다. 능직은 좌석 문양처럼 잘 배열되어 있다. 길고도 시끌벅적하여 비단을 짜는 경선 같다. 차가운 빛이 눈부셔서 가늘고 느슨해 보인다. 이것은 음탕한' 황금' 면이다. 맛있는 것을 굽고, 적당한 맛을 조절하고, 초와 우의 다른 맛을 모두 먹었다. 수림을 불태워 사냥하러 가다. 거대한 나무를 태우고, 풀무를 당기고, 구리를 정련하여 철을 정련하다. 뜨거운 금속 유입이 있는 고체 도구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 하루 종일 이런 일을 하다. 산에는 키가 큰 나무도 없고, 숲에도 유칼립투스와 번지나무도 없다. 땔나무는 숯을 만들고, 잡초를 태워 재를 만들고, 들판의 식물은 벌거숭이로 타서 날씨에 따라 자랄 수 없다. 불은 뜨겁다. 그것은 위의 태양의 광채를 덮고, 아래 대지의 부를 다 써버렸다. 이것은 음탕한' 불' 상이다. 이 다섯 가지 방면 중 어느 방면에서든 제멋대로 방종하면 세상을 완전히 파괴할 수 있다.
고대에는 명예의 전당을 세우는 제도가 있었다. 홀의 하부에서는 습한 공기가 도착할 수 없다. 그 위에는 짙은 안개가 한이슬로 들어오지 못하고, 사방팔방의 바람도 들어오지 못한다. 토목벽은 페인트칠을 하지 않고, 들보는 조각하지 않고, 사용된 금기는 새기지 않는다. 옷 전체 폭, 자르지 않음: 크라운은 손질하지 않습니다. 홀은 매우 커서 사람들이 이곳에서 집회를 열고 경례를 하며 정치 선언을 발표할 수 있다. 조용하고 깨끗하여 천제에게 제사를 지내며 귀신을 공경하고 당명 제도를 실시하여 사람들에게 검소한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오음 오색오색의 먼 나라를 추구하는 기물은 사람의 생각을 바꾸고, 사람의 정신을 뒤흔들고, 사람의 피를 건드리며, 계산할 방법이 없다. 하늘과 땅 사이에는 단지 다섯 가지 재산이 있다. 성현이 오행을 잘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치국은 반드시 폐지되지 않을 것이다. 보통 사람의 기질은 노여움을 좋아하지 않고, 자신의 기질을 거스르지 않으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기쁨은 충동이 필요하고, 충동은 발을 동동 구르고, 발을 동동 구르려면 전신소동이 필요하고, 소동은 노래와 춤이 필요하다. 박자에 맞춰 노래하고 춤을 추면 모든 동물들이 뛰게 된다. 한 필사자의 성품은 마음속에 불안과 후회가 있다면 슬프고, 슬프면 슬프고, 슬프면 화를 내고, 화를 내면 화를 내고, 행동은 손발을 불안하게 한다. 일반인의 성품은 침범과 기분을 상하게 할 때 화를 낸다. 그들은 화가 나면 피가 끓고, 분노할 때는 분노를 억제할 수 없다. 분노가 터지면 원한은 사라진다. 종, 드럼, 튜브, 간부, 깃털, 기쁨의 감정을 장식하는 데 사용됩니다. 쇠퇴, 몽둥이, 장례식식은 슬픈 감정을 장식하는 데 사용된다. 군인의 무기와 도끼는 분노를 장식하는 데 사용된다. 그의 단순한 존재만이 수식될 수 있다.
고대 성인은 집권하고, 정치교육은 공평하며, 천하의 백성들을 잘 대한다. 함께 군신은 화목하고, 의식도 풍족하며, 집안도 풍요롭고, 부친자효도, 형제자형제순, 살아있는 사람은 원망도 없고, 죽은 사람은 후회도 없다. 세상은 조화롭고, 사람들은 그들의 소망을 이룰 수 있다. 모든 사람의 마음은 행복하지만, 누군가의 선물을 주는 느낌은 생기지 않는다. 그래서 성인들은 그들을 조정하고 통제하기 위해 음악법을 제정했다. 말기 정치에서 농사를 짓는 사람들은 무거운 세금을 받고 관문과 시장은 모두 긴급 세금을 부과한다. 모든 수택과 수수산은 포획과 채집을 금지하고, 어망을 제거하고 농기구를 놓을 방법이 없다. 국민의 힘은 모두 무거운 부역에 쓰이고, 그들의 재산은 모두 세금으로 징수된다. 집에 사는 사람은 밥을 먹지 않고 밖으로 뛰쳐나간 사람은 배가 고파서 노인이 부양할 힘이 없어 죽은 사람은 담보를 묻을 수 없다. 어리석은 남자와 여자조차도 이산적인 고통과 슬픈 느낌을 가지고 있고, 종을 치고, 북을 치고, 심벌즈를 두드리고, 피아노를 치는 즐거움의 기초를 잃는다.
고대에는 군주의 요구가 매우 적었고, 인민의 지불은 충분했다. 군주는 그의 미덕을 실천했고, 그의 조수들은 그에게 충성을 주었고,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착한 사랑을 주었고, 그의 아들은 효도를 주었고, 모두가 그의 감정을 표현했고, 원한과 아쉬움이 없었다. 3 년 동안 장례를 치르는 방법은, 다른 사람에게 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다. 3 년 복상할 때 음악을 들으면 즐거움을 느낄 수 없고, 음식을 먹으면 달콤함을 느낄 수 없다. 슬픔에 대한 그리움이 멈추지 않았기 때문이다. 마지막 날, 풍속이 부패하고, 식욕이 끝이 없고, 예의는 폐지되고, 군신들은 왕따를 당하고, 부자는 의심하고, 원망은 가슴에 가득하고, 부자간의 동경은 모두 잃는다. 옷을 입고 눈물을 글썽이면서도 안에서 농담을 하고 있다. 그들이 3 년 동안 애도하게 하더라도, 우리는 애도의 근본 목적을 잃었다.
옛날 황제는 땅을 봉쇄하고 방원 수천 리를 봉쇄했고, 제후들은 방원 수백 리를 지키며, 각자 각 변을 지키며 서로 간섭하지 않았다. 황제의 법령을 집행하지 않고, 만민을 해치고, 땅을 다투고, 파괴 금지령을 위반하는 사람들은 모두 소환되어 집행하지 말라고 명령하고, 금지령도 멈추지 않고, 망국하지 말라고 가르쳤기 때문에, 군대를 파견하여 그를 토벌하고, 그의 군주를 죽이고, 그들의 당우를 교체하고, 그의 사신을 제사하고, 점술을 통해 그들의 후손 중에서 현덕한 사람을 선택해 그를 대신했다 앞으로의 세계는 타국을 침략해야 하고, 토지를 확장해야 하며, 합병은 멈출 수 없다. 불의한 전쟁을 일으키고, 무고한 나라를 토벌하고, 무고한 인민을 살해하고, 선현의 후손을 멸절하다. 대국은 출병하여 싸우고, 소국은 성을 지킨다. 남의 소와 말을 쫓아내고, 남의 아이를 억류하고, 남의 나라의 사당을 파괴하고, 다른 나라의 보물을 옮겨서 도처에 피와 시체가 널려 있다. 욕심 많은 군주의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이것은 전쟁을 일으키는 목적이 아니다.
따라서 군대는 폭력을 행사하는 것이 아니라 폭동을 진압하는 데 사용된다. 제때에 즐기면 정서를 키우는 데 쓰이는 것이지, 은밀한 활동을 하는 데 쓰이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장례식은 슬픔을 표현하는 데 쓰이는 것이지 가짜가 아니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규칙적이고,' 사랑' 은 헌신의 목적이어야 한다. 군주와 그 신하들은 조견에 고정식이 있지만 존중은 요구이다. 장례를 처리하는 것은 예의이며, 슬픔은 주된 목적이어야 한다. 용병은 전략적 규칙이 있으니 덕을 우선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설립되었고, 큰길은 여전히 작용할 수 있고, 근본적으로 파괴되고, 큰길도 파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