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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지띠 문화를 논하다.

중국에서는 누구나 자신의 띠가 있고, 당신은 호랑이이고, 그는 토끼이고, 나는 용이다. 한 사람의 나이 기하학을 알고 싶으면, 그의 띠만 물어보면 아마 알 수 있을 것이다.

설날이 올 때마다 중화민족의 전통 습관으로 인해 사람들은 올해가 용의 해라고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내년은 뱀의 해이고, 후년은 말의 해다. 그 역사적 연원과 문화적 배경을 거슬러 올라가면 자연히 다음과 같은 화제를 불러일으킨다.

황도 십이궁의 고대 기록

순제 시대부터 중국은 천간 10 상과 지지 12 상을 결합한' 건지연표' 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동물연대학의 방법은 중국 고대 서부와 북부의 유목민족에서 기원했다. "당서" 는 "호랑이의 해는 12 일을 경계로 한다. 해가 흐리면 호랑이의 해라고 부른다. " 청대의 저명한 고증학자 조익이' 어우총시험' 에서 고증했다. "초기에 북방의 풍속을 축복하고, 아들, 추함, 음, 털 12 자가 없었지만, 쥐, 소, 호랑이,

십이지띠는 세계 최초의 시집' 시경' 에서 처음 발견됐다. "시경 소야 차공편" 은 "길일 정오, 나는 말이 부족하다" 고 말했다. 또한 "예기 월령 겨울령" 참조: "소를 파서 냉기를 보내다." 황도 십이궁 이론은 언제 생겨났습니까? 유사운: 늦어도 한대에서 형성해야 합니다. 그 근거는 동한 왕충' 논물균형' 의 구름에 근거한다.' 음, 나무, 그 새, 호랑이. 이봐, 흙도, 그 새개도. 클릭합니다 또 다른 구름은 이렇게 말합니다. "안녕하세요, 마도요. 아들, 쥐도. 유유, 닭도. 심이여, 일제히 하늘이여. " * * * 11 조디악 이름을 제시하다. 한편 동한 조엽의' 오월 춘추' 에서는' 무재신이 용이다' 고 밝혔다 방금' 진룡' 을 추가하여 십이지띠를 완성했다. 12 조디악은 동한 시대에 이미 형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십이띠의 사용에 관해서는 적어도 남북조 시대에는 이미 나타났다. 북사 우문호전' 에는 우문호 어머니가 그에게 쓴 편지가 기록되어 있는데, 편지에는 "네 형은 오천진에서 태어났고, 첫째는 쥐, 둘째는 토끼, 너는 뱀이다" 라고 적혀 있다. 당시 민간에서는 십이지띠를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사람의 생년월일을 기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1970 년대 중반, 1975 년부터 12 년 동안 후베이 운몽잠호지 1 1 호진묘에서 수천 개의 죽간이 출토되었다 이 가운데' 해돋이 도둑' 은 띠로 도둑의 외모 특징을 점치는 인물을 분명히 기록했다. 이 기적의 출현은 12 띠가 춘추전국시대에 이미 사용되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11 일 진묘는 시황제 30 년, 즉 기원전 2 17 년에 묻혔기 때문이다. 진시황이 황제라고 불리기 훨씬 전에 우리 조상들은 십이 띠로 연도를 기록하며 특히 "여름부터 시작하여 상주에 전해진다" 고 지적했다. 하지만 어떻게 인용할지는 역사가와 문화재학자들이 더 논의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고대 남북조 시대에는 띠 연대를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심형이 쓴 12 띠 시가 등장했다.

쥐와 먼지의 경우 소와 양이 황혼에 내려왔다.

호랑이가 텅 빈 계곡에서 으르렁거리고 토끼가 창문을 향해 활짝 열렸다.

용그림자가 멀고 푸르고 뱀버드나무가 감돌고 있다.

마란방은 멀고 봄에는 양을 심는다.

원숭이 밤 수줍은 향과, 닭의 모루 () 가 맑은 품에 안겨 있다.

개는 밖에 있고 돼지 창문은 한가하다.

이 시는 십이지띠동물의 이름을 순서대로 머리말에 넣어 각 동물의 자연적 특징을 부각시켜 화룡점정 역할을 한다.

명대 대학가 후연이 쓴 조디악시는 차례대로 조디악 명칭에 박혀 있을 뿐만 아니라 각 명칭마다 코드명이 있어 상당히 재미있다. 시 윤:

소와 처녀는 여러 해 동안 만나기가 어려웠다.

달 중에 토끼가 날이 길다.

구슬이 달린 용은 늘 잠을 자지 않고 뱀을 그리는 것이 피곤하다.

늙은 말이 어찌 뿔이 있었겠는가, 양이 노여워하며 제후를 건드렸다.

초인관욕원숭이를 비웃지 않고 닭이 빈 보금자리를 갖기를 바랍니다.

무양이 랑중에서 개를 도살하고, 평금은 구차해동의 머리를 놓았다.

첫 번째 문장 "Zokor" 는 물쥐입니다. 두 번째 문장의' 우녀' 는 민간 견우직녀의 전설이다. 다섯 마디 "승냥이" 는 용의 일종으로, 턱 밑에 보주가 하나 있어서 승냥이라고 한다. 여덟 문장 중 "양 핥기" 는 숫양이고, "팬 만지기" 는 뿔이 울타리를 치는 것이다. "무양" 은 열한 문장으로, 한고조 유방봉이 무양후를 가리킨다. 그는 일찍이 장쑤 페이현에서 개를 죽여 생계를 꾸린 적이 있다. 마지막 문장은 한무제의 재상공을 가리킨다. 그는 동해에서 돼지를 놓아준 적이 있다.

십이지띠의 기원과 전설

문헌에 따르면 황제 시대에는 백양, 황소, 쌍둥이, 게 등 12 개의 별자리와 관련된 12 지지가 있다. 최초의 12 지지와 12 별자리는 모두 매년 12 개의 다른 달과 명절을 대표한다. 은상시대에는 A, B, C, D 등 10 가지 글이 발명되었다. 나중에 명리를 배우는 사람들은 그것을 천간이라고 부르며, 지지와 함께 사용한다. 예를 들면 갑자, 아불의 등은 년, 월, 일, 시간을 계산하는 데 쓰인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12 종의 동물로 12 개월의 계절을 대표하는 것은 한대 동방삭의 걸작이라고 한다. 동한 왕충의 저서' 논형' 에는 명확한' 연두편' 기록이 있다. 그는 12 종의 동물의 이름을 언급했다. 띠에 따라 연대를 계산하는 것도 동한 때부터 시작된다. 조익의' 청대 어우고증' 도 이 사실을 지적했다. 왜 12 종의 동물을 기호로 선택했는지에 관해서는, 가장 먼저 토템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고대에는 모든 부족이 특히 두려워하거나 좋아하는 동물을 선택하고 그 패턴을 부족의 상징으로 사용했습니다. 송대 홍훈의' 양구 만전' 과 명대 랑영의' 칠수 사본' 이 모두 이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불경' 대길경' 에는 십이띠가 순차적으로 행진하는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지만 사자가 있고 호랑이가 없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십이띠가 고대 인도에서 중국으로 들어왔다고 생각하는데, 호랑이가 사자를 대신하는 것은 중원 비산 사자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12 띠가 처음 글을 쓸 때 나타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낮과 밤은 24 시간이고, 고대 천문학자들은 낮과 밤을 12 시간으로 나누었다. 동시에, 그들은 천상을 볼 때, 12 종의 동물의 생활 습성과 활동 상황에 근거하여 띠 () 를 확정한다. 밤 11 시부터 다음날 새벽 1 시까지, 쥐가 밤이 깊을 때 활동하는 시간으로' 쥐' 라고 불린다. 새벽 1 시 3 시까지 보기 힘들어요. 소는 밤에 풀을 뜯는 습관이 있어서 농민들은 늘 밤늦게 일어나 먹이를 주기 때문에' 추우소' 라고 불린다. 새벽 3 시부터 5 시까지 인석에 속한다. 이때 낮에는 누워 있고 밤에는 걷는 호랑이가 가장 사납다. 옛사람들은 늘 이때 호랑이의 울음소리를 들었기 때문에 "은호" 라고 불렀다. 아침 5 시부터 7 시까지 돌창이에요. 날이 밝자마자 토끼는 둥지를 떠나 아침 이슬이 달린 풀을 즐겨 먹어서' 토끼' 라고 부른다. 아침 7 시부터 9 시까지는 하루 중 시간입니다. 이럴 때는 보통 안개가 끼기 쉽다. 용희가 구름 위를 날고 있는데, 욱일 동승이라 해서' 진룡' 이라고 한다. 오전 9 시부터 1 1 점까지 네 번째입니다. 안개가 걷히고, 햇빛이 맑고, 뱀이 구멍에서 나와 먹이를 찾아' 뱀' 으로 가장했다. 11 시부터 정오 1 시까지 정오입니다. 고대에는 야생마가 인간에게 길들여지지 않았다. 정오마다 비명을 지르며 뛰어다니기 때문에' 우마' 라고 불린다. 오후 1 시부터 3 시까지는 시기적절하지 않다. 어떤 곳에서는' 양이 비탈을 내린다' 고 부르는데, 이는 양을 방목하기에 좋은 시기이기 때문에' 미양' 이라고 부른다. 오후 3 시부터 5 시까지 신청 시간입니다. 해가 서쪽으로 지자, 이때 원숭이는 기뻐서 울어서 "신원숭이" 라고 불렀다. 오후 5 시부 터 7 시까 지 유니버셜 타임입니다. 해가 질 때, 닭이 둥지 앞에서 빙빙 돌면서, 따라서 "유니온 닭" 이라고 부른다. 저녁 7 시부터 9 시까지는 슬픈 시기입니다. 힘든 하루를 일한 후, 나는 문을 잠그고 쉴 준비를 했다. 개가 문 앞에 엎드려 지키다. 인기척이 나자 멍멍 짖어서' 개' 라고 불렀다. 밤 9 시부터 1 1 시까지 석해입니다. 밤이 깊을 때 돼지 아치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바다돼지' 라고 부른다. 이런 식으로 하루 중 시간은 동물로 배정된다: 쥐, 추우, 은호, 토끼, 진룡, 사숙, 우마, 양, 원숭이, 유계닭, 개, 바다돼지. 나중에 사람들이 이런 방법으로 연도를 확정하자 황도 십이궁이 나타났다.

12 개의 동물이 12 시간 동안 짝을 이룹니다. 천지는 생명의 초창기에 형성되어 틈이 없어 기체가 빠져나갈 수 없고 물질을 이용할 수 없다고 한다. 쥐에게 물리면 가스가 빠져나와 물질을 이용할 수 있다. 쥐는 천체를 여는 신력이 있고, 어린 시절은 쥐였다. 쥐가 천지의 틈새를 열고, 소가 나와 농사를 짓자, 어릿광대는 바로 소에 속한다. 전설에 의하면 음에서 태어났고,' 음' 자는 경외심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옛날 사람들은 호랑이를 가장 두려워했기 때문에 은은 호랑이였다. 돌창은 이미 새벽에 들어왔지만 태양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달이 지구를 비추고, 월궁의 유일한 동물은' 옥토끼' 이기 때문에 돌창은 토끼다. 전설에 의하면 용족이 비가 올 때, 이때는 당연히 용족에 속한다고 한다. 뱀은 풀로 자신의 행방을 숨기는 데 능하다. 그들은 어렸을 때 사람이 가는 길에 수영을 하지 않고 사람을 해치지 않기 때문에 뱀에 속한다고 한다. 정오에 양기가 극한에 도달하여, 음기가 막 생겨나서 말은 아무데도 달릴 수 없다. 음수에 속하기 때문에 점심에는 말띠이다. 전설에 의하면 양은 시기적절하지 않은 풀을 먹고, 풀의 재생에 영향을 주지 않고, 시기적절하지 않으면 양으로 돌아간다고 한다. 신은' 뻗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원숭이가 스트레칭, 구부리기, 등반을 가장 잘하기 때문에 신은 원숭이다. 이때 닭이 둥지로 돌아가기 시작했는데, 이때가 바로 닭이다. 날이 어두워지려 할 때, 개는 "일" 을 시작하여 집을 지키기 시작했다. 이 시점에서 그것은 개에 속한다. 밤에는 만물이 고요하고, 세상이 혼란스럽고, 돼지는 천지 혼돈과 마찬가지로' 먹는 것' 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석해는 당연히 돼지에 속한다.

법원 주림' 은' 대길경' 12 조디악의 기원을 인용해 "자무디 PA 외, 방해 12 수, 보살" 이라고 말했다. 인성이 태어날 때 보살이 동굴에 살 때 이 짐승의 보호리에 속하기 때문에, 한은 12 일에 이 길을 따라간다. " 또 구름: "왜 분포되어 있는지," 곡이삭 만록 "에서 상당히 상세하다. 아들, 음, 첸, 오후, 신, 서도는 모두 양이기 때문에 쥐, 호랑이, 용, 원숭이, 개는 모두 다섯 손가락이고, 말은 한 발굽밖에 없다고 한다. 추함, 수염, 금기, 무지, 유유, 해속 음이라 같은 짝수의 이름을 가진 소, 양, 닭, 돼지는 모두 네 발톱이고, 토끼는 두 발톱이고, 뱀은 두 혀이다. " 이에 따라 12 종의 동물은 발가락 패리티로 배열되어 있다. 소는 네 개의 발가락을 가지고 있고 짝수이다. 이상하게도 호랑이는 발가락이 다섯 개 있다. 토끼 네 발가락, 짝수; 드래곤 다섯 발가락, 아주 이상한; 뱀은 발가락이 없고 혀가 두 개밖에 없다. 이것은 짝수이다. 이상하게도 말에는 발가락 (발굽 하나) 이 하나뿐입니다. 양에는 네 개의 발가락, 짝수가 있습니다. 이상하게도 원숭이는 발가락이 다섯 개 있습니다. 닭 네 발가락, 짝수; 이상하게도 개는 발가락이 다섯 개 있습니다. 돼지는 발가락이 네 개, 짝수가 있다. 12 종의 동물 중 쥐만이 가장 특별하다. 그 앞발에는 네 개의 발가락이 있고 짝수이다. 놀랍게도 뒷발에는 발가락이 다섯 개 있다. 이렇게 하면 원래 홀수와 짝수였기 때문에 십이지띠에서 1 위를 차지했습니다.

산시린산조묘 서북에는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등 12 종의 동물의 이미지가 새겨진 거대한 비석이 있다. 이' 12 상석' 에는 또 하나의 재미있는 전설이 있다. 고대에는 천간지선협조의' 가지기년법' 이 있었다. 실제로 우리 선조들은 건지연표가 복잡해서 인심을 깊이 파고들기 어렵다고 느꼈다. 따라서 황도 십이궁으로 연도를 표시할 것을 제안하는 사람들도 있다. 황제는 이 건의에 동의하고, 창호에게 이 일을 하도록 명령했다. 올해 첫 달 첫날, 세계의 모든 동물들이 황제궁 절 앞에 소집되어 선거에 참가했다. 동물들은 이 소식을 듣고 모두 환호하며 앞다투어 회의를 준비했다. 그중 소는 자신의 다리가 느리다는 것을 알고 섣달 그믐날 밤에 집을 떠나 1 등을 했다. 두 번째는 호랑이, 세 번째는 토끼, 네 번째는 용, 그리고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쥐입니다. 드래곤 학생들은 위엄, 비늘 갑옷, 반짝 빛났다. 밝은 빛처럼 눈이 둥글다. 실버 수염 금 수염, 바람에 펄럭임; 호랑이 발굽 독수리 발톱, 안개 구름을 타다. 미중 부족한 것은 정수리가 벌거숭이인데, 뭔가 빠진 것 같다. 용이 막 수조에서 뛰어내렸을 때 그는 그 수탉을 보았다. 나는 수탉이 아름다운 깃털뿐만 아니라 머리에도 아름다운 뿔이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감격을 금치 못하고 앞으로 나가 그의 머리 위의 뿔을 빌렸다. 수탉은 고개를 저으며 말했다. "안 돼, 내일 또 12 띠 경선 대회에 참가해야 해!" 용은 "네 머리 위의 뿔은 불필요하다. 너의 각양각색의 옷으로 반드시 선택될 것이다. "수탉은 아첨하는 것을 좋아해서 자신의 뿔을 용에게 빌려주려 하지만, 여전히 아쉬워한다. 바로 이때 큰 지네 한 마리가 기어올라 말했다. "닭형, 네 뿔을 용형에게 빌려라. 만약 네가 나를 믿지 않는다면, 내가 보증인이 되는 건 어때? "수탉은 지네를 담보로 하는 것을 보고 승낙했다. 용은 매우 기뻐서 십이띠 선거회의가 끝난 후 바로 뿔을 수탉에게 돌려주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쥐와 고양이는 좋은 친구입니다. 이 고양이는 졸렸다. 회의에 가기 전에 고양이가 쥐에게 말했다. "내일 아침 일찍 전화해 주시겠어요? 쥐가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네, 꼭 전화하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고양이는 안심하고 잠을 잤다. 쥐가 깨어났을 때, 날이 이미 늦었다. 그는 급히 고양이를 부르러 갔는데, 고양이가 잘 자는 것을 보고, 왜 또 다른 경쟁자가 있을까 하고 생각했다. 그는 그 고양이를 두고 갔는데, 결국 마지막으로 출석했다.

십이지띠 경선 대회는 매우 시끌벅적하다! 하늘에서 날고, 땅에서 뛰고, 물속에서 헤엄치고, 나무에 사는 사람들이 모두 모였다. 와글와글하여 매우 시끌벅적하다. 황제는 각종 날짐승 중에서 12 종의 동물을 골라 순위를 매겼다. 황제는 소가 비록 서툴지만, 크고 강하며, 힘이 무궁무진하고, 또 1 위라고 생각하여 스테이크를 먼저 결정하였다. 쥐는 눈에 띄지 않고, 늦어도 오니, 마지막에 와야 한다. 황제의 목소리가 나오자, 쥐는 민첩하게 움직여서, 재빨리 황제 앞에 뛰어들어 말했다. "큰소리를 치려면 나를 계산해야 한다. 믿지 마세요, 인민 대중이 감정하게 해주세요. 클릭합니다 황제는 쥐의 말에 웃겼다. 이 작은 녀석이 말했다. "우리가 인민을 위해 십이지띠를 선택했으니, 인민이 식별하게 합시다." 그래서 그는 12 종의 모든 동물들이 거리를 산책하도록 명령했다. 소가 거리로 걸어갔을 때,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매우 우호적이었다. 어떤 사람은 머리를 만지고, 어떤 사람은 그것을 자랑하지만, 아무도 그것이 크다고 말하지 않았다. 이때 쥐가 갑자기 소 등에 뛰어올라 사람을 깜짝 놀라게 했다. 나는 군중 속에서 누군가가 비명을 지르는 것을 들었다. "아이고! 이렇게 큰 쥐가 어떻게 튀어나왔지! " 이 울음은 쥐를 거드름 피우게 했고, 황제는 식언을 잘 하지 못하여, 어쩔 수 없이 쥐를 십이지띠 1 위에 올려놓았다.

십이지띠 선거대회에서 쥐가 뽑혔을 뿐만 아니라 1 위까지 차지한 것이 자랑스럽다. 집에 돌아와서 고양이가 잠에서 깬 것을 보고 말했다. "고양이 형, 조디악 축제가 끝났습니다. 제가 1 위로 뽑혔습니다." 고양이가 듣자마자 소리쳤다. "뭐? 왜 나를 깨우지 그래? 너는 사악한 나쁜 물건이다. 클릭합니다 그리고 그는 맹렬하게 쥐를 향해 달려들었다. 쥐가 고양이가 정말 몸을 뒤척이는 것을 보고 놀라서 황급히 쥐구멍으로 도망쳤다. 그때부터 고양이와 쥐는 라이벌이 되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게다가 수탉이 용의 뒤에 서 있는데, 그는 매우 불복하여 자신의 뿔을 용에게 빌려주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후회했다. 회의가 끝난 후 수탉은 급히 용에게 달려가 그의 뿔을 구걸했다. 용이 수탉을 보았을 때, 그는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는 이렇게 아름다운 뿔을 돌려주고 싶지 않았다. 그는 주변의 깊은 담에 뛰어들어 숨었다. 수탉은 수영을 할 줄 몰라서 지네를 보증인으로 찾아가야 했다. 지네는 말했다: "당신은 여전히 ​​드래곤에게 당신의 뿔을 요구하라고 물어야합니다, 그는 그냥 돌려주지 않습니다. 제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 말을 마치자 지네도 숨었다. 그 이후로 수탉의 머리에는 뿔이 없고, 붉은 닭관만 남았다. 매일 아침 기어올라 "용형, 내 뿔 돌려줘!" "평소에 나는 발톱으로 지네를 파고 보기만 하면 쪼아먹는다.

십이지띠가 선정되어 순서대로 배열된 후, 황제는 문자를 만들라는 창호에게 십이지띠의 이름을 비석에 새기라고 명령하여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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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지띠의 기원

중국 고대 동물의 시간과 생활 특징에 따르면 12 종의 동물을 십이 띠, 즉 각 동물을 1 시간으로 삼는다. 쥐가 1 위 ('자식' 과 일치) 로 마우스,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순이다.

마우스: 밤 1 1 부터 다음 날 1 (즉' 자정') 까지. 이때 쥐는 담력이 가장 크고 활동도 가장 잦아서 어릴 때부터 쥐를 배합했다.

소: 65438+ 새벽 0 ~ 3 시 (즉' 추한 시간'). 이때 소는 이미 풀을 충분히 먹었고,' 되씹다' 는 것이 가장 가늘고, 가장 느리고, 가장 편하기 때문에 추울 때 소를 곁들인다.

호랑이: 새벽 3 ~ 5 시 (즉' 인석'). 고서에 따르면, 이때 호랑이는 가장 활발하고, 가장 사납고, 가장 상처받기 때문에 인석과 호랑이가 한 쌍이 되었다고 한다.

토끼: 아침 5-7 시 (즉' 돌창'). 이때 태양은 아직 얼굴을 드러내지 않았고, 달의 광채는 아직 완전히 은퇴하지 않았다. 옥토끼는 달의 대표이자 월궁 신화 중 유일한 동물이기 때문에 돌창에서 토끼와 어울린다.

용: 오전 7-9 시 (즉, "진석"). 전설에 의하면 이것은 용이 비가 올 때이다. 용은 신화 속의 동물이기 때문에 진석은 용에 속한다.

뱀: 오전 9- 1 1 (즉 "스시"). 이때 뱀은 사람을 다치게 하지도 않고, 사람이 가는 길을 돌아다니지도 않고 풀숲에 숨어 있을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때는 뱀에 속한다.

M: 아침 1 1 부터 밤 1 (즉 "정오") 까지. 도장은 한낮에 태양이 위에 있고, 양기가 전성하고, 음기가 점점 퍼진다고 말했다. 음양이 기둥으로 변할 때 대부분의 동물들은 누워서 쉬고, 말만 습관적으로 서서 잠을 자도 눕지 않는다. 이렇게 정오는 말에 속한다.

양: 65438+ 오후 0-3 시 (즉 "시기적절하지 않음"). 양은 이때 소변이 가장 빈번하다고 한다. 쏟아진 오줌은 일종의 광기를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양에게 속한다고 한다.

원숭이: 오후 3-5 시 (즉, "신 10"). 이때 원숭이는 우는 것을 가장 좋아하고, 목소리가 가장 길다. 그래서 심석은 원숭이입니다.

닭: 오후 5-7 시 (즉, "유씨"). 이때 산에서 해가 지고 닭이 우리에 들어가 밤을 보내기 시작했기 때문에 닭에 속한다.

개: 저녁 7-9 시 (즉 "시간"). 밤이 왔을 때 개는 집을 보고 밤을 지키며 특별한 시각과 청각을 만들어 가장 멀리 보고 가장 똑똑히 들었다. 그래서 당신이 개일 때.

돼지: 9- 1 1 pm (예: "석해"). 이때 돼지는 가장 잘 자고, 코를 골며, 근육을 가장 많이 흔들고, 살이 가장 빨리 자라기 때문에 석해는 돼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