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자들은 생활식을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하나는 기존 상태에서 벗어나는 의식이다. 예를 들어 임신에서 출생까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변화이다. 아기와 어머니의 분리는 그것이 임신 상태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나타내고, 출생식은 선제 상태에서 벗어나는 의식이다. 마찬가지로 죽음은 생명의 종말을 의미하기 때문에 장례식도 이전 상황을 벗어나는 의식이다. 두 번째는 과도기의 의식이다. 예를 들어, 성인으로 태어나고, 결혼과 죽음 사이에 경험하는 모든 관련 의식은 이 범주에 속한다. 세 번째는 새로운 국면에 들어가는 의식이다. 성년식과 결혼식이 모두 인생의 새로운 단계에 들어설 것을 예고하고 있다.
생활예의는 사회 물질적 생활의 반영일 뿐만 아니라 한 민족의 심리 상태이기도 하다. 실제로 생명의식은 종종 신앙민속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의식에 포함된 사회적 특징과 신앙의 특징이 서로 얽혀 복잡하고 다양한 민속구조를 형성하는데, 이는 중국의 생명의식에서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삶의 관념은 항상 인생의 길흉관념과 연결되어 있다. 불교에서 환생의 개념은 오랫동안 생명의식의 모든 측면을 주도해 왔다. 따라서 각종 생활 예절은 길흉을 피하는 사람들의 합리적인 소망을 반영하는데, 왕왕 봉건 미신 낙후된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