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고대인과 이학자가 말한 것을 개인적으로 이해한다. 어떤 일을 처음 점칠 때 (점술이 폐지되지 않았다고 가정할 때, 즉 점술 절차가 불법과 같고, 당신의 마음은 모두 경건함에 몰두한다), 이때 당신의 의심은 가장 순수하다.' 의심' 은 선종의 중요한 용어이기 때문에, 당신은 이 성격을 이용하여 선수에서 실천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당신의 가장 순수한 의혹 때문에, 이 6 망성은 이 일의 메시지를 완전히 드러낼 것입니다. 하지만 같은 일을 두 번째로 점술을 할 때,' 의심' 은 순수하지 않다. 이미 일부 정보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극화되는 것과 같다. 시공간에 변화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일 자체와 이 점쟁이와의 인연도 달라졌다. 예를 들어 소설이나 드라마를 보고, 개요를 보지 않고, 소개를 보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않고, 최종 결말을 보는 것은 어떤 느낌입니까? 골자, 서론, 스포일러 등 일부 내용을 이해한다면, 결말을 보고 나니 느낌이 완전히 달라진다. 사람들은 흔히 자신의 감정이 소위' 객관적인 사실' 과 무관하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큰 오산이다. 이는 서구 물질문명의 영향을 받는 착시이다. 중국과 동방천인합사상으로 드러난 사람과 환경 관계, 불교의 기원과는 크게 다르다. 방금 모르는 정보를 접한 것은 일부 정보를 아는 것과는 다르다. 검은 백조가 아직 발견되지 않았을 때, 인간의 세계에서 백조는 흰색이다.
왕양명이 남진에서 놀았을 때, 어떤 친구가 바위 속의 꽃나무를 가리키며 물었다. "세상에 무심한 일이 있어서, 꽃나무가 산에 꽃이 피고 꽃이 피는데, 내 마음과 무슨 상관이 있는가?" 선생은 말했다. "당신이 이 꽃을 보지 못했을 때, 그것은 당신의 마음과 함께 죽었습니다. 네가 이 꽃을 보러 왔을 때, 이 꽃의 색깔은 곧 알게 될 것이다. 너는 이 꽃이 너의 마음속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