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황오제 시대에 용은 신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유명한 지도자도 신화되었다. 예를 들어 복희의 조상은 뇌신 (용) 으로 용신과 머리가 있다. 「북당서 조의표」는 "태호뱀 (용) 머리" 라고 말한다. 도사 후기' 는 복희를' 소머리의 용' 이라고 말한다. 고고학에서 발견된 초상화석, 벽화, 비단화, 구리거울은 대부분 복시, 여와의 이미지가 있어 모두 뱀의 머리 (용) 이다. 좌전' 은 복희태호가' 용주의 이름으로 용사' 라고 말했다. 신농씨 마지막 황제 염제는' 안개' 시에서 자신이' 수도꼭지, 용처럼' 라고 말했다. 중국 고대 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오제: 황제, 전욱, 제청, 요순, 그리고 하상주의 선조들은 용신과 얽혀 있어 후대용 문화의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역사 기록 천관서" 는 "헌원황룡식" 이라고 말했다. 죽서 연대기에 따르면, 전욱의 어머니는 여추라고 불렀고, 그녀는 용과 친구를 사귀어 전욱을 낳았다고 한다. "루사 슈웨이지" 참고: "(전욱) 긴 얼굴이 마르다." 갑골문에는' 고조규' 라는 기록이 있는데, 본 산은' 고조규 () 즉 제호 ()' 라고 생각한다. \ "Shuowen \" 은 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죽간연보' 는 "요모경감 적룡은 4 월에 태어났다" 고 말했다. 도로사 노트 | 제요비에는 "용안, 손각, 팔색 세 눈" 이라고 적혀 있다. 죽간연대기' 는 제순이가' 용얼굴 입이 검다' 고 말했다. 황제를 비롯한 오제는 모두 용신의 화신이며, 그는 용문화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산해경에는 용신이 있는 335 개의 산이 있다. 각 산의 총 여정은 약 4000 킬로미터인데, 부지면적이 얼마나 되는지 짐작할 수 있다. 산해경' 과' 대황경' 에는 많은 나라가 기록되어 있으며, 많은 나라에는 용신이 있다. 그중에는 마론, 새용, 어룡, 청룡, 홍룡이 있다. 어떤 것은' 사새' 라고 불리는데, 실제로는 곰, 흑호, 표범으로, 변이된 용에 속한다. 하족의 근대 조상은 김화였다. 귀장케이지에 따르면 총은 "황룡으로 변했다" 고 한다. 대우의 어머니는' 휴스' 로 긴 뱀 한 마리를 의미한다. 열자 황제는 하후씨가 인면뱀 (용) 이라고 말했다. 상조의 시조는' 고조' 이고, 어떤 사람들은 황이 용이라고 말한다. 상대에서 출토된 기물 중에는 드래곤, 반룡, 도살용, 도살용, 어룡 등의 도안이 있다. "사기 흉노 열전" 은 흉노 추장이 "5 월 용성에서 회의를 열고 조상, 천지, 귀신을 제사한다" 고 말했다. 소은은 최의 말을 인용했다. "서양에서는 후가 항상 용신을 위해 일을 하기 때문에' 용성' 이라고 불린다. 고대의 백월인은 중국 남방의 양광지역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Huainanzi Taijia' Xu Shenzhou 에 따르면: "더 많은 사람들이 가시 피부를 드래곤으로 간주하므로 존중합니다." "한서 지리지" 이전에는 "(월인) 자주 물 속에 있기 때문에 머리를 부러뜨리고, 몸은 용과 같다" 고 주석을 달아야 한다. 그래서 상처가 없다. "후한서 서남이전" 은 "애옥인" 이라며 "형형색색의 그림이 용처럼 그려져 있다" 고 말했다. ""
용문화는 현대민족에 반영됐다. 족족: 개는 용개라고 하고 외투, 모자, 지팡이는 모두 용개의 표지로 만들어졌다. 매년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때는' 고제의 노래' 를 불러야 하는데, 일명' 용제의 노래' 라고도 한다. 고대에 묘족은 그녀의 족족과 마찬가지로 용개를 믿었다. 지금의 묘족 사람들은 매년 풍작을 축하할 때 용을 춘다. 묘족 명절에는' 용주절' 이 있다. 장족의 문신 도안이 많은데, 주로 악어, 뱀, 구름무늬 등이 있는데, 모두 용의 도안이다. 장족 사람들은 뱀 곰 악어 개 등 많은 신을 믿으며 모두 용과에 속한다. 설 기간에는 용등을 추는 명절 행사가 있다. 고산족과 요족 민간에는 아름다운 용의 전설이 많이 전해지고 있다. 여족은 원래 백월족계였으며 문신 풍습과 기형적인 용 숭배도 있었다. 명절 기간 동안 물람족 남녀노소 모두 용등을 치는 행사에 참가한다. 경족 민간에는 나무꾼이 용왕을 구하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이순신의 토템 신앙은 용, 뱀, 개, 호랑이, 닭 등이다. 백족은 용옥, 뇌공을 믿으며 조상은 용, 뱀, 곰, 말, 돼지가 있었다. 하니족은 12 조디악으로' 용의 날' 과' 뱀의 날' 을 포함한 날을 기록했다. 음력 10 월 첫 용일에는 제사나무가 제사를 지냈다. 하니 토템은 용계에 뱀, 개, 호랑이를 포함한다. 다이 토템은 드래곤 뱀을 믿으며 매년 발수절 용 보트 경주를 개최합니다. 이순신의 토템 신앙은 용, 뱀, 개, 말, 물고기, 곰이다. 나시족의 토템 신앙은 뱀 (용), 호랑이, 표범 등이다. 아창족은 청룡의 춤을 가지고 있고,' 창세기' 중 서사시룡의 이야기가 있다. 누족의 조상은 뱀 (용) 과 벌의 후손이다. 덕앙족 제사 신령에는' 용신' 이 있다. 그들은' 용녀' 를 조상으로 여긴다. 독룡은 자칭' 독용' 이고 외국인은 그것을' 용' 이라고 부른다. 키노족의 가장 중요한 명절은' 제룡' 이다. 부이족에는 용이 있고, 토템에는 용, 물고기, 소가 있다. 동 인민은 호남 통로에 유명한' 슬로언 다리' 를 건설했다. 토템 신앙에는 용, 뱀, 개 등이 포함된다. 그것의 건축과 벽화에는 용의 조각과 도안이 포함되어 있다. 수족에는 용춤 이야기가 있다. 원나라 통치 기간 동안 몽골인들은 용을 숭배하고 심지어는 용을 독점하기도 했다. 만청, 심양 고궁과 베이징 고궁에서 그야말로 용의 바다다. 세계 각지의 절과 문화재에서 다양한 용문양을 볼 수 있다. 한국 벽화에는 용의 이미지가 많다. 혁철족은 비가 하늘의 용신으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호르족, 오로춘족, 오윈크족의 명절은 한족과 비슷하며, 우신, 뇌신, 수신, 무지개신을 믿는 것은 모두 용신의 동의어이다. 티베트족과 밀종 민족은 모두 풍부한 용문화를 가지고 있다. 한족의 용문화는 다채로워 각 민족 중에서 으뜸이다.
용문화는 제왕층에서 매우 두드러진다. 상조의 우샤와 고조사는 모두 용의 화신이다. 주문왕은' 용면호어깨' 이고, 주와 진시황이 쓰는 옥새는' 용호버클' 이다. 진시황이 6 개국을 통일한 후, 시황제를' 조룡' 이라고 불렀다. 한나라의 개국 군주 유방은' 사기' 에서 적룡으로 기재되었다. 동한 시절 유수는 용천을 타고 황제가 되는 꿈을 꾸었다. 삼국 시대에 유비 손권 조비는 모두 황룡을 만나는 푸예라는 일을 해 보았는데, 이는 그들이 하늘의 운명이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남송의 양무제, 일제히 소도성, 소염, 수문제, 당나라의 이연, 이세민, 이롱기, 후량의 주온, 후주의 곽위 등. 황제의 왕좌에 대한 여론을 만들기 위해 용의 이야기를 꾸며냈다. 역대 황제의 칭호는 한고조선제의 황룡, 동한 공손이 서술한 용흥, 삼국관무의 황룡, 위명제의 청룡, 후조의 청룡, 후연의 청룡, 하혁연보의 용승, 당고종의 용석, 당중종의 신룡 등이다. 그중에는 한족 황제, 소수민족 황제, 대통일 황제, 편안 황제가 있다. 모두' 용' 이라는 글자를 제목으로 사용한다. 서한에서 명청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2000 여 년 황제는 용을 황제와 황권의 상징으로 여기고 자신을 진정한 용제로 분장했다. 특히 송원 이후 제왕들은 용문화,' 용을 독존으로',' 황제의 독존' 을 독점해 정령의 형식으로 사회 전체의 용문화 사용을 규범화했다.
용문화는 과학 문학 예술 정치 종교 등에서도 두드러진다. 주역' 의 첫 점술은 용에 관한 것이다. 시경' 의 이주동관 2 고시공기차인, 상송, 주송, 송로가 모두 용기를 언급했다. 좌전' 에서' 화룡' 을 언급했다. 왕충의' 논형' 은 용을 전문적으로 쓰는 것이다. 장형이 만든' 기후지동계' 의 외관은 용의 이미지다. "화이난자" 라는 책은 "용생 만물" 이라는 이론을 제시했다. 백거이는' 제룡'' 흑룡담까지' 를 썼다. 북송 대과학자 심괄도 맹시벽담에서 용의 이야기를 했다. 남송육유는' 여름기' 에서 용이 비를 내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유석도의 각종 서적과 많은 야사에서 용에 관한 이야기. 역대 화가, 조각가들은 모두 용에 관한 작품이 전해지고 있다. 예를 들면 무용용, 용약풍명, 도보용, 호랑이좌룡판, 용점프, 용혼, 용음호호, 용미봉태 등이 있다. 사람들의 생산생활에는 수많은 표현, 천문, 지명, 동식물이 모두 용자로 요약된다.
용문화는 역대 통치자에 의해 독점되었지만 여전히 민간에 풍부한 기초를 가지고 있어 강력한 민간 문화를 형성하여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예를 들어, 정월대보름날 첫 달 열다섯 번째 날에는 곳곳에 용등을 추는 풍습이 있다. 음력 2 월 초 2 일은' 용승두절' 이다. 단오절은 음력 5 월 5 일, 또한' 용주절' 이다. 많은 곳에서 용주 경기가 열린다. 민간에는' 6 월 6 사절' 이 있는데, 일명' 용의절' 이라고도 한다. 민간에서 각종' 사화' 를 거행하는데,' 용등 연주',' 활룡 놀이' 등 가무 행사도 있고,' 용주 잡기 오리',' 속도조정',' 줄다리기 경기' 등의 행사도 있다. 전국 각지에는 용왕묘나 하묘가 있는데, 묘의 주신은 용신이다. 민간 전설에는 또 네 명의 용왕이 있는데, 모두 그가 관할하는 지역의 수장이다. 우리는 용왕의 기분을 상하게 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용왕이 모든 가뭄과 홍수를 장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용의 전설은 민간에 널리 퍼져 있는데, 한족뿐 아니라 많은 소수민족도 있다. 용자가 있는 지명은 1 만여 개가 있어야 한다. 나는 중국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용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다. 십이띠에는 용과 뱀이 있고, 뱀은 용이라고 한다. 모든 사람은 동물 표지를 가지고 있다. 중국 인구는 이미 6543.8+0.3 억에 이르렀는데, 그중 용에 속한 사람은 6543.8+0 억여 개, 용에 속한 사람은 6543.8+0 억여 개이다. 용띠 사람들은 합치면 2 억여 명으로, 각 가정에 분포되어 있으며, 다른 띠와 연결되어 있다. 얼마나 재미있는 용표 문화인가. 오늘날의 사회에서 볼 때, 얼마나 많은 상점, 회사가 용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상품들이 용의 문자를 가지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책, 정기 간행물, 벽화, 조각상이 용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는 이미 집계할 수 없지만,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중국은 정말 용의 나라이다.
용문화는 역사가 유구하다. 그것은 각 민족, 제왕계층에서 민간, 천상에서 지리, 정사에서 야사, 조각 회화에서 시사가부, 각종 건축에서 기물 복식에 이르기까지 언어 어휘에서 전설 이야기, 제사에서 명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민족에 스며들었다. 예나 지금이나 용문화가 중화대지를 덮고 있는 것은 민족 심리적 자질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용의 후손' 은 과학적 개념이 될 수는 없지만, 민족 응집심리의 인정이다. 용의 형성 자체는 다양하다. 정형화된 용형상은 여러 원소의 조합이며 예술의 교묘한 처리이며 대융합, 대단결, 대통일의 상징이다. 민족 심리용은 중화민족의 상징이다. 그것은 머리를 쳐들고, 우주를 날고, 세상에 그것의 웅장한 풍채를 보여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