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처음에는 공자가 <역경> 만 점술책으로 사용했고 점술을 옹호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지혜가 부족한 사람은 늘 점술을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일찍이 이렇게 그의 제자를 가르쳤다. 이경이 말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래서 선생님이' 늙고 이경에 능하고, 집에 있고, 일이 즐겁습니다' 라는 것을 보았을 때, 학생의 아들로서 하는 일 (즉 자공) 은 선생님의 앞뒤가 모순되는 것을 보고 의아해하며 물었다. 공자는 그가 알고 있는 잘못을 지적했을 뿐만 아니라, <역경> () 가' 나는 도리가 없고, 문왕 () 이 쓴 시대' 에서 생겨났다고 참을성 있게 일깨워 주었다. 주문왕의' 기피' 작품으로 문왕의 인의 ('문왕') 와 우국우민의 의식 ('우환') 을 반영한다. 공자는' 자신의 지식 (지혜) 에 관심이 있다' 며' 쉽게' 책에 포함된 문왕지혜를 감상한다.
둘째, 공자는' 늦선쉬운' 으로 점술에 열중했다. 이것은 "나 177" 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다.
공자, 젊었을 때 점술을 제창하지 않았는데, 왜 늙으면 점술에 열중하는가? 공자가 50 대 이후의 인생 기복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특히 그가 세계를 여행할 때 더욱 그렇다. 곳곳에서 벽에 부딪히고, 의욕이 만만치 않은 국면에서 공자는 한때 힘이 약해서 예측할 수 없었고, 어쩔 수 없이 이경점술을 써서 자신의 운이 어떠한지 볼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사실 이것은 그가 이전에 학생들을 가르쳤던 말과 일치한다. "멀리 아는 자, 부의 복잡성" 이다. 성현이라도 굴곡과 커브길인을 만났을 때 잠시 어리둥절하고 점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셋째, 잦은 부추는 공자로 하여금 수시로 <역경> () 를 읽고, 연구하고, 헤아려 보고,' 위 편삼절' 에 이르러 마침내 <역경> () 의 정수를 깨닫고,' 그 용도를 불안하게 하고, 그 말을 즐겁게 한다', 즉 부점 () 에 만족하지 않고 그 글자를 좋아하게 하였다. 바로 이 과정에서 공자는 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형성했다. 쉽게' 고유언', 즉 유언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왕문임, 그의 야망이 그의 우려가 되는 것은 아니다. 어쩔 수 없어, 문왕사. 이것은 어색하고 비난이며, "쉽게" 번영하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논어와 무관한가? 바촉' 에 기재된 공자는 "주주 2 대, 침울하고 찰랑거리는, 나는 주를 따른다" 고 한탄했다. 바로' 상고유언' 에서 공자는' 이' 에 함축된 깊은 철리를 발견하였다. 즉' 그러므로' 의 중견자는 그것을 굽히게 하고, 부드러운 자는 그것을 견고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리석은 자는 잊지 않고, x 는 사기를 친다. 클릭합니다 공자가 인정한' 주역' 의' 도덕적 의미' 이기도 하다.
넷째, 공자는' 쉬운' 에 함축된' 도덕적 의미' 를 발견한 후 이를' 쉬운' 의 정수로 1 위에 올려놓았다. 이경이 말한 것은 무엇입니까? 이는 그가 반복적으로' 이경, 내가 기원한다, 나는 의도' 라고 강조한 것에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자는 부점을 부정하지 않고 부점을 부차적인 위치, 즉' 후소원' 에 두었다. 공자는 쉬운 내용을 대략 짱, 수, 덕의 세 단계로 나누어 "짱 세고, 세고, 덕을 얻고, 인의를 얻는다" 고 생각했다. 칭찬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마녀입니다. 수를 세고 덕이 없는 것은 역사이다. 요술의 역사, x 는 좋지 않지만 좋지 않다. 클릭합니다 볼 수 있듯이' 덕' 은 세 가지 중 가장 높은 수준에 있으며, 쉬운 정수의 구현이다. 이 정도에 이르지 못하는 것은 모두' 역사의 마녀점' 으로, 쉬운 참뜻을 이해하지 못한다.
다섯째, 공자는' 이순신' 에서 인의의 본질을 이해한 후 점술을 부정하지 않고 덕과 인구 행복, 상서로움을 강조하며 점술을 최후의 선택으로 삼았다.' 군자의 덕은 행복을 구하지 않는다. 그래서 희생은 적다. 인의는 길 구하기 때문에 예언, 희망.
나는 마법사의 점술을 기원한다. "이것은 이전 제자들이" 도덕이 죽고 신의 기세 "와는 다르다. "멀리 아는 자, 부엉이가 복잡하다" 는 가르침은 완전히 일치한다. 이 점에서 공자학이 전후의 인식이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덕행이 없으면 신들도 그를 돕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이런 사람은 점술을 할 필요가 없다. 마치 논어처럼? 루즈는 이렇게 말합니다. "'미덕을 유지하지 마라, 혹은 그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마라. 아들은 말했다:' 그것을 가져 가지 마라. ""
공자는 만년에' 이' 에 푹 빠져서' 이' 에 대한 논평을 많이 남겼고, 일부는 지금까지도 보존되어 있다. 서한 전 고서에 연이어 기재된 공자에 관한 다른 문헌들은 모두 가짜 문헌이 아니라' 논어' 와 같은 문헌이어야 한다. 공자의 만년 (아마 그가 68 세에 산둥 귀환 후) 에 그의 이전 <역경> 문헌 몇 편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연구하여 서열을 만들었다는 것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마왕두 한묘에서 출토된 실크 책' 이순신' 에는 각각 두세 글자, 내합, 손가락 하나, 요요, 뮤하, 조리라는 여섯 개의 부록이 있다.
리아 밍 춘 (Liao Mingchun) 과 다른 학자들에 따르면, 이 작품들은 "Lu Chun" 과 "Han Feizi" 보다 늦지 않을 참 윤중 말기에 속해야한다. 이삼자의 질문' 에는 공자와 자공 등 제자들의' 이순신' 에 대한 대화가 기재되어 있다. 위의 정보를 보면 공자는 만년에 <역경> 읽기를 정말 좋아했고, 열심히 연구하여' 위편삼절' 을 학생들에게 전수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통은 공자가 이순신에 대한 그의 이해를 10 날개로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후세 사람들이' 10 익' 에 대해 연구한 결과 전통적 관점과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람들은 정의가 공자가 구술하고 그의 제자가 기록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여러 세대의 전수를 거쳐 마침내 전국 시대 중반에 기록되었다.
요약하자면, 관련 문헌에 따르면 공자는 젊었을 때 <역경> 접촉을 한 적이 있지만 심도 있는 연구도 없고 그 정수를 이해하지 못했다. 그는 그것을 점술로만 여겼고, 자신도 점술을 멈출 수는 없었지만, 자주 점치는 것을 제창하지는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50 세 이후 공자는 점점 <역경> 수업을 좋아하게 되면서 "자리에 앉아 깃발을 걸었다" 고 말했다. 이곳의' 여행' 은' 외출' 과' 도시 밖', 즉 당일 숙소에 도착할 수 없는 곳으로 외출해야 한다. 공자의 일생을 살펴보면, 34 세에서 37 세 사이의' 여행' 을 제외하고는' 여행' 시간이 가장 긴 것은 세계를 여행하는 것이다. 공자의' 만년' 이 <역경> 속에서' 출중하다' 기 때문에,' 숙상, 행기' 는 공자가 나라들을 주유하는 시기를 가리켜야 한다. 이른바' 변두리가 우뚝 솟아 있다' 는 것도 이 시기의 정경을 가리켜야 한다. 이 기간 (55? 공자는 68 세에' 천명의 해' 에서' 청취의 해' 로의 전환을 경험했고, 학습과 실천의 결합과 검증을 통해 이경에 대한 연구가 얕고 깊이,' 무지서' 에서' 지식서' 로 가는 과정을 거쳤다. 공자는 마침내 이순신의 본질이 점술이 아니라' 쉬운' 것이라고 생각하여 "쉬운, 좋은 것을 기원합니다. 저는 덕이라고 생각합니다. 의로움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지혜명언). " "후세에 누가 언덕을 의심하는가, 아니면' 쉽게' 를 사용하느냐? 나는 오로지 덕을 구하고, 오석로로 귀국하는 것도 특별하다. 군자의 덕은 즐거움을 추구하지 않으므로 희소성을 희생한다. 인의는 길 구하기 때문에 예언, 희망. 마녀의 점술을 빌다. "
요약하자면, <역경> (WHO) 가 말한 공자의 <역경> 및 점술에 대한 태도는 대략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50 세 전, 특히 젊었을 때, 그는 <역경> () 를 점술 () 으로 여겼지만, 근부 () 를 제창하지 않고 점술을 믿지 않았다. 50 세 이후, 특히 세계 일주 기간 (55-68 세) 에 공자는 점차 <역경> 수업을 좋아하게 되었다. 다시 닥친 고난에 직면하여 그는 한때 점술에 열중했다. 하지만 실천의 단련과 검사에서 그는 점차 <역경> 정수를 깨닫게 되었고, 60 세가 된 뒤에도 별로 예측하지 못하고 <역경> 취급을 했다.
공자의 이 말들은 더할 나위 없이 분명하다! 공자와 역사의 귀재들은 모두 <역경>, 모두 점술을 말하지만, 결국 같은 목적을 달성했다. 역사의 귀재들이 원하는 것은 점길흉이고, 공자는' 인의',' 인의' 를 중시하며, 부를 광범위하게 축적하는 사람은 희생을 통해 행복을 찾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의리를 수행하는 사람이 반드시 점술을 통해 복을 구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현재 <역경> 전부에 열중하는 사람들 ('이학 명가' 포함) 은 비단서' 요' 에서' 나 170' 이라는 말을 받아 공자가 부추에 열중하고 있다는 것을 홍보하고 있다. 이것은 전형적인 단장 취의이며 역사적 사실에 어긋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