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사상의 핵심은 심오하고 심오한 세계관으로 복잡한 변증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불경은 대부분 세계 진실에 대한 논증이다.
도가 사상의 핵심은 만물의 기원, 발전, 변화를 파악하고, 사람이 물질세계의 한계를 뛰어넘는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널리 사용되는 도가 용어는' 3 계를 벗어나 오행이 아니다' 이다.
도교는 연금술, 무술, 군사학, 의술 등 모든 것을 포괄한다. 예를 들어, 한의학의 기본 이론은 도교의 음양 오행 경락 이론인데, 이 이론들 중 어느 것도 현대 과학에 의해 증명될 수 없다.
확장 데이터:
불교의 세속화에 상응하여 명대 도교는 삼교합류 이후에도 세속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 점은 명대 이천목 이론에서 알 수 있다. 리의 말은 소박하고 소박하며, 대체로 "도는 일상적인 음식에서 벗어날 수 없고, 속사없이 산에 갈 필요가 없다" 고 말했다.
도사가 연금술사가 되면 세속화 특징이 더욱 두드러진다. 명대 방사들은 대부분 관원이나 관원의 문하를 헤엄쳐 다녔고,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황제의 호의를 받았는데, 예를 들면 성화년 () 과 가정년 () 사이의 도와도 같다.
명나라 개국훈 주원장은 삼교합을 주장하지만 불교가 민간에 깊숙이 들어가 세속과 혼동하면 세속적 색채가 짙은 민간 종교를 건립하면 전통 통치에 위협이 된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이 점은 원말 홍건군의 역사에 의해 이미 증명되었다. 주원장은 이에 대해 각성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명제국이 건립되자마자 그는 승도의 풍조를 바로잡기 시작했고, 승도와 세속을 혼동하는 것을 엄금하였다.
바이두 백과-유석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