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은 중국 고대 철학의 체계관으로 한의학, 풍수, 명리, 상면, 점술에 광범위하게 응용된다. 오행의 의미에는 음양 진화의 다섯 가지 기본 추세, 즉 금 (수렴), 나무 (성장), 물 (침투), 불 (환멸), 토양 (융합) 이 포함됩니다.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오행학설로 세계 만물의 형성과 상호 관계를 설명했다. 그것은 사물의 운동 형태와 전환 관계를 묘사하기 위해 전체를 강조한다. 음양은 고대 대립통일의 이론이고, 오행은 원시 시스템 이론이다.
오행은 고대인들이 우주 만물을 나무, 불, 흙, 금, 물 5 가지로 나누는 것을 가리킨다.' 오행' 이라고 부른다.' 상서 홍범' 에 기재된 희자와 주무왕의 대화를 참조하십시오.' 오행: 물, 불, 나무, 금, 흙 물습 (윤), 불 (굽기), 목직 (구부리기, 소나무), 금혁 (밀구도, 나누기 좋음), 흙비료 (파종과 수확을 의미). 윤은 짜고, 염증은 씁쓸하고, 곧으면 시큼하고, 가죽은 맵고, 경작은 달다. " 이곳은 우주 만물을 분류했을 뿐만 아니라, 각 부류의 성질과 특징을 정의했다. 3000 여 년 전 희자는 오성산에 살았는데, 그곳에서 희자는 천상을 관찰할 뿐만 아니라 바둑도 발명했다. 서유기의 오행산은 바로 이 오행산을 가리킨다. 후세 사람들은 오행에 대한 인식에 근거하여 오행상생상그램 이론을 창설했는데, 주로' 오행상생상그램' 의 법칙에 의거한다.
상호 발전은 서로 다른 두 가지 속성을 가진 사물 간의 상호 도움과 상호 촉진의 관계를 가리킨다. 구체적으로: 목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서로 자제하는 것은 반대로 오행 속성이 다른 두 가지 사물 사이의 관계가 자제되는 것을 가리킨다. 구체적으로: 무, 투크수, 물, 호, 킴크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