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오경 중 이경: 일명 <역경>, <역경>, 유교 경전 1 위. 주역' 은 점술의 책으로, 그 외층은 신비하고 예측할 수 없고, 그 속철리는 넓고 심오하다. 작가는 관원이어야 하며, 여러 사람이 완성해야 한다. 내용은 서주 사회의 모든 방면을 광범위하게 기록하여 역사적 가치, 사상적 가치, 문학적 가치를 포함한다. 과거에는 자연과 사람과 성인의 변화 법칙에 대한 인식 패턴이 음양팔괘의 사고 틀을 넘어선 적이 없었다. 전설에 따르면 용마투 () 의' 하도 ()' 가 황하에 나타났고, 상고현인 복시 () 가 팔괘를 시작했다. 사기' 는' 개빈 왕체포' 라고도 불리지만 그는' 주역' (복희가 점술을 강조할 때 신농이라고 하는 것) 에서 일을 하며 언론 (또는 주공) 을 하고 있다. 나중에 춘추시기가 되자 또 공자가' 10 익' 이라는 말을 썼는데, 이를' 사람이 더 거룩하고 천하 삼고' ('한수 문예지') 라고 불렀다. 주역' 은 경전과 전전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 본문은 육십사괘사와 그에 상응하는 이름, 괘사, 자사, 자사, 자사로 구성되어 있다. 열전' 10 편은 모두 7 종으로, 견권, 항목, 문언, 연결, 구아, 잡괘, 허괘의 상하편을 포함한다. 고대인들은 이 열 편의 전통을' 열 날개' 라고 불렀는데, 이것은 열전이 고전에 붙어 있는 날개, 즉 고전의 내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는 의미였다.
사서오경 중의' 상서': 고대에는 촉, 중국어는' 상서' 라고 불린다. "상" 은 "상", "상고" 로, 이 책은 우리나라 고대 최초의 역사 문헌 편찬이다. 기록은 전설의 요순시대부터 동주 (춘추중기), 약 1500 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기본 내용은 고대 제왕의 칙령과 군신의 담화 기록인데, 저자가 역사학자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기 공자 세가는 공자가 "서서의 전전, 당우에서 진묘까지 편찬" 이라고 하는데 공자가 편찬했다고 한다. "상서" 는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하나는 "김문상서", 하나는 "고문상서", 현재 유행하는 "13 경주" 버전은 "김문상서" 와 "의사 고문상서" 의 합편이다. 고대 사람들은 "시서를 많이 읽는다" 고 칭찬했는데, 각각 "시경" 과 "상서" 를 가리킨다.
사서오경 중' 시경': 선진시대에는' 시경' 또는' 시 300' 이라고 불렸는데,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이다. 서주 초기부터 춘추 중기까지 시 305 곡 (원시 3 1 1 첫) 을 모아 서주 초기부터 춘추 중기까지의 시 총집이다. "고대인들이 쓴 시는 3 천여 곡이며 공자와 관련이 있지만 모두 중요하지 않다 ..." ("사기 공자가") 공자가 편찬했다고 한다. 시' 는' 바람',' 야',' 송송' 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바람' 은 민요,' 야' 는 서주 왕수의 정식 아악,' 송' 은 상류사회 제사사당의 무곡이다. 이 책은 당시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광범위하게 반영하였으며, 고대 사회의 생활백과사전으로 알려져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시를 좋아하는 친구는 다 읽었다고 믿는다.
사서오경 중' 예기': 전국 ~ 진한시대 유가학자들이' 예기' 의 문장 선집을 설명했다. "예기 () 는 예기 () 만 풀고" (주자어 권 87 권) 유교 사상의 집합이다. 예기' 는' 예기' 를 설명하는 책일 뿐이지만, 관련 범위가 넓어' 예기' 와' 예기' 이외의 영향이 있다. 예기' 는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하나는 대덕이 편찬하고, 85 편은 지금까지 40 편을 보존하여' 대데이례' 라고 부른다. 또 하나는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예기' 로, 데이드의 조카 데이승선의 49 편,' 샤오다이 예기' 라고 불린다.
사서오경 중' 좌전':' 좌씨춘추',' 춘추고문전',' 춘추좌씨전' 이라고도 하는 고대 편년체 역사 저작이다. 사기' 는 저자를 춘추시대의 좌추명이라고 부른다. 청대 학자들은 유신의 개편이라고 생각했고, 전국 초년인 사람들이 각국의 사료에 따라 편찬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 출처에는 황실 기록, 책, 제후국의 역사 등이 포함된다. 연대기는 기본적으로' 춘추' 12 공의 순서에 따라 제후국 간의 교전, 동맹, 정복, 혼상결혼, 찬탈 등을 포함한다. 이후 역사 문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좌전' 은 유교 경전은 아니지만 독학자가 입전하여' 춘추' 를 붙인 후 점차 유교 고전으로 추앙받고 있다.